미디어 인터뷰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통해 CRM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어요

  • 23.05.08
  • 1,156

CRM 분석, 강의 후기


 기업, 비즈니스 영역에 따라 다양한 분석법을 활용하지만 CRM은 모든 기업에게 필수인데요. 최윤수님은 회사 내부에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필요성이 생겨, 회사의 유일한 서비스 기획자로서 CRM을 처음 도입해보고자 러닝스푼즈의 CRM 분석 강의를 수강하셨다고 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해 잘 모르던 최윤수님께서 수강 이후 어떤 점이 가장 변화했는지, 아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현재 서비스 기획 겸 영업/마케팅 기획을 담당하고 최윤수라고 합니다. [CRM Analysis : 세분화, 클러스터링, 타겟팅, 이탈 예측을 활용한 고객 데이터 모델링]을 수강했습니다.



Q. 강의를 수강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희 회사 내부에는 CRM을 수행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등 데이터 직군이 없습니다. 하지만 업무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CRM을 수행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서 강의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러닝스푼즈의 CRM 강의를 알게 되며 상세 설명을 읽고, 유튜브에서 이런저런 내용을 검색해서 봤는데, CRM은 단순히 '앱푸시', '문자 보내기'가 아니더군요. 세그먼트를 나누고, 어떤 대상을 타겟팅지 해야할지 등 혼자서 파악할 수 있는 절대 단순한 내용이 아니었기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CRM 분석, 강의 후기



Q. 강의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가장 좋았던 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분들 수준에만 맞추지 않았고 어떤 질문이든 받아주시고, 잘 설명해주셨다는 점입니다. 그러지 않았다면 환불을 결심했겠죠. 더 좋았던 건, '데이터 분석가'의 시점에서 단순히 어떻게 분석하면 된다는 코드를 보여주고, '자, 여러분 이제 데이터 분석 할 줄 알죠?'가 아니었다는 겁니다. 

   데이터 분석 전에는 어떤 개념을 어떤 지표로 어떻게 해석할지를 정립하는 것을 배웠고, 위의 내용을 이행한 후에는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하는지, 그 데이터를 왜 봐야 하는지, 특이한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할 건지, 전처리한 데이터는 어떻게 분석할지, 차근차근 설명해주셨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배운 분이라면 정말 수학의 정석처럼 차근차근 따라가면서 내공을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저처럼 비전문가는 'CRM 사용설명서'를 제 머릿속에 담은 것 같아서, 머신러닝을 더 배워보고 싶어졌습니다. 또한, 당장 머신러닝을 몰라도 회사 내에서 CRM을 적용하기 위해서 개발자와 함께 데이터를 어떻게 쌓고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지를 머리 속에 정립해둘 수 있어서 '서비스 기획'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향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실 예정인가요?


   우선은 회사 내에 CRM 요구가 있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통해 고객을 분류하거나 고객의 취향을 알아보는데 사용할 거 같습니다. 또한 '구매' 관련 데이터가 좀 더 쌓이면 A 상품을 살 때 어떤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지를 파악해보면서, 쿠팡처럼 '베스트 상품 조합 추천'이나 교보문고처럼 'A 상품 살 때 B, C, D를 많이 사요' 기능을 시도해볼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으로 따지면, '고객 세분화' '고객 취향 분석' '동시구매 상품분석'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CRM 분석, 강의 후기수강생 최윤수님께서 제작하신 실습 결과물 



Q.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선 '마케터'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알기론 CRM 관련 툴들이 많습니다. 데이터 분석 툴들도 많고요. 하지만 그건 '툴'이기 때문에 왜 이렇게 결과가 나오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데이터를 다뤄야만 하는 퍼포먼스, 그로스 해커 분들이라면 꼭 추천드리고 싶네요. 

   또한 PM/PO 분들에게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요즘 점점 데이터가 디자인(UX/UI), 서비스기획, 사업기획, 전략기획 쪽으로 반영되는 흐름이 있는 거 같습니다. 물론 데이터는 그 자체로는 절대 '정답'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분석과 검증도 필요합니다. David 강사님의 강의를 듣다보면, 강사님의 현업 경험과 이론 수업 또 Pandas를 활용한 실습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가설 → 데이터 수집 →  분석 →  검증 →  결론'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David 강사님은 본인의 업무 경험에서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등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비용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게다가 특정한 사람의 경험이 아닌 '시스템'을 통해 문제 해결을 최적화 했습니다. 이런 걸 듣거나 경험해볼 수 없는 스타트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이라면 저는 무조건 들으라고 하고 싶습니다. 70만원이 아니라 140만원이어도 추천할 겁니다. 100%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꼭 들어봐야하는 강의, PM/PO로서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식은 바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회사 대표님이 '데이터 분석'을 거론하시면서 인력, 자원, 분석툴을 지원해주지 않으신다면 무조건 대표님이 듣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고객 관계 강화'를 만들어내는 CRM 분석!
러닝스푼즈와 함께 시작하세요😎 

CRM 분석, 강의 후기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