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뷰

바이오 딥러닝 기술을 통해 환자 진단과 치료에 혁신을 가져오고 싶어요

  • 23.10.06
  • 420

바이오 딥러닝 후기


  바이오 딥러닝은 질병 예방 및 치료, 약물 개발, 유전체 연구 등에 기여함에 따라 의료계에서는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의공학을 전공하고 계신 수강생분이 바이오 딥러닝 강의를 통해 어떤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는지 후기를 함께 들어보실까요?





의공학을 전공하셨는데, 어떻게 이 강의를 신청하시게 되었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바이오 딥러닝 : 의사 · 국제 학술지 저자에게 배우는 영상 의료 인공지능 기술 구현] 3기 수강생입니다. 의료 분야에서 딥러닝에 관심을 갖게 되어 해당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 관심이 많아, 딥러닝 기술이 의료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환자 진단 및 치료에 어떤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강의를 통해 많은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러닝스푼즈의 강의를 신청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러닝스푼즈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딥러닝이나 의료 분야에 관한 교육 플랫폼을 찾고 있었는데, 바로 그때 인스타그램에서 러닝스푼즈의 광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광고 내용에는 의료 분야에서의 딥러닝 활용에 대한 강의가 열린다는 소식이 있었고, 그게 저의 관심사와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러닝스푼즈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강의 내용과 후기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얻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해당 강의를 통해 의료 분야에서 딥러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깊이 있게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러닝스푼즈의 해당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바이오 딥러닝 강의의 필요성을 느끼고 수강하시게 되었나요?


의공학을 전공하며 의료 영상 및 다양한 바이오 데이터를 다루게 되는데, 최근에는 딥러닝 기술이 이 분야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박사 과정에 있어서 졸업논문 작성을 해야하는 와중, 제 연구에 딥러닝을 접목시켜 더욱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 전공 내에서는 딥러닝에 대한 깊은 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제 연구와 직무에 따라 맞춤화된 딥러닝 지식을 습득할 필요성을 느꼈고, 바로 그때 러닝스푼즈의 바이오 딥러닝 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가 제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같아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바이오 딥러닝 강의를 들으며 수강생분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점은 무엇이었나요?


바이오 딥러닝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의료 영상 처리 및 분석'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제 전공에서는 다양한 의료 영상 데이터를 다루게 되는데, 이 강의를 통해 딥러닝을 활용하여 더욱 정밀하고 효율적으로 영상을 분석하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의료 현장에서의 딥러닝 활용 사례와 연구 사례를 학습하면서, 제 졸업논문 연구에 어떻게 이러한 기술들을 접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실용적인 지식과 인사이트는 제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고,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한 기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커리큘럼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이 있었나요?


이 강의만의 특별했던 점은 실제 의료 현장에서의 딥러닝 활용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사례 중심의 교육 방식이었습니다. 많은 강의들이 이론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러닝스푼즈의 바이오 딥러닝 강의는 현장의 의사나 연구자들이 직접 마주한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강사분께서는 복잡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의료 전문가나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특히, 실제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세션은 딥러닝을 바이오 분야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이렇게 실제 사례와 함께하는 교육 방식은 이론과 실제 응용 사이의 간극을 줄여주었고, 저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실 예정인가요?


향후 배운 내용 중, 특히 Segmentation 및 Object Detection 관련 기술들은 제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의료 영상 데이터에서 특정 조직이나 병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싶은 니즈가 있었고, 강의를 통해 습득한 딥러닝 기반의 Segmentation과 Object Detection 기술을 활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훨씬 더 정밀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의 듣기 전과 후 어떤 점이 가장 크게 변했나요?


강의를 듣기 전에는 딥러닝 기술이 의료 영상 분석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개념적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 후에는 실제로 어떤 모델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특징과 주의점이 있는 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론적인 지식만이 아닌 실제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경험은 제가 직접 연구를 진행할 때 큰 자신감을 가지고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강의 전후로 가장 크게 변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바이오 딥러닝 분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바이오 딥러닝 분야는 앞으로 매우 큰 발전과 변화를 겪게 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딥러닝 기술 자체가 발전하면서 그 성능과 정확도가 더욱 향상될 것이며, 이를 바이오 데이터에 적용하면 의료 분야에서의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이 크게 강화될 것입니다. 특히, 개인화 의료와 진단의 정확도 향상, 질병 예측 및 조기 발견, 신약 개발 등의 분야에서 딥러닝의 활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 수업은 의료 분야에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려는 의학 전공자, 연구원, 그리고 의료 데이터에 관심 있는 IT 전공자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히 의료 영상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이 강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딥러닝 지식은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의료 분야에 어떻게 접목시켜야 할지 구체적인 방향을 찾고 있는 분들에게도 이 강의는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main_biodl-min.png


▲ 바이오 딥러닝 : 의사 · 국제 학술지 저자에게 배우는 영상 의료 인공지능 기술 구현 ▲
기술로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의사가 아닌 의료 인공지능 연구원을 선택한 강사님의 제대로 된 의료 영상 분석 강의!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