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뷰

엑셀에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꼭 들어보세요!

  • 18.03.22
  • 1,427

엑셀 데이터 분석


 지해님은 현재 콘텐츠 회사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연님은 게임사에서 해외사업개발을 담당 중이라고 하는데요. 종강 후 약 2주가 지난 지금 두 분 모두 실무에서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수강신청 계기는 무엇인가요?


지해 : 매출을 다루는 부서인지라, 수치화 된 자료가 필요한 업무가 많습니다. 산재되어 있는 자료를 취합해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는데요. 이렇게 만든 정보를 또 다시 PPT로 시각화하는 과정들에 투여하는 시간을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다연 : 저는 사업부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투자유치를 위한 글로벌 사업 데이터부터 향후 매출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가공해 내외부에 공유할 기회가 많아요. 엑셀을 다양한 업무에 사용하지만, 일반적인 대학 교육과 업무 현장에서는 심도있는 활용을 배울 기회가 없어 업무 스킬 향상을 위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수강신청 전에 기대한 내용과 수업은 일치했나요?


다연 : 네. 강의명을 통해 직관적으로 유추했던 대로, 사업에 필요한 수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해 시각화 하는 강의였어요. 그러나 3주간의 세션을 통해 제가 기대한 단순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을 넘어 데이터 활용과 관련 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광범위한 데이터를 단시간에 파악하고 활용하는 스킬과 인사이트를 함께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해 : 엑셀 스킬을 주로 다루는 수업이라 생각했는데,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개념부터 정리해 주셨습니다. 첫 시간은 이론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쓴다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수업을 다 들은 지금은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개념과 접근방법 그리고 숫자를 보는 사고를 넓힌 부분이 가장 큰 자산으로 남았습니다. 실무에 치이다 보면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갈 때가 많은데,이 수업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찾는 법을 알게되어 만족합니다.



Q. 수업 중에 진행했던 실습은 어땠나요?


지해 : 엑셀 실력을 떠나서 수업을 따라가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화 하는 작업을 통해 더 다양한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경험을 하면서 그동안의 제 모습이 안타깝게 느껴짐과 동시에 듣기 잘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쉬는시간에는 강사님께 1:1 질문을 통해 현재 엑셀로 하고 있는 실무에 대해 훨씬 좋은 솔루션을 찾아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연 : 강사님이 현업에 계셔서인지, 실습용 데이터는 일반적인 업무 환경에서 마주하는 것과 유사했고 3주간의 실습은 두세 가지 데이터 셋을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데에 그 포커스가 있었습니다. 강사님께서 실무에 필요한 부분을 콕 집어 잘 가르쳐주시기도 했지만, 첫 수업에서 알려주신 데이터 시각화 방법이 예상보다 너무 간단하고 편리해서 여태 이런 기능을 몰랐던 제가 한스러울 정도였어요. 물론, 강사분께서 실습 이전 데이터셋을 분석하는 인사이트를 잘 심어주셔서 실습이 더욱 쉽고 재미있었다고 확신합니다.



Q. 종강한지 약 일주일이 지났는데요. 수강 후 업무를 할 때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연 : 광범위한 데이터를 받아보고 당황하거나 숨이 탁 막히는 경험이 종종 있는데요. 수강 전의 저와 대부분의 제 동료들은 지금도 로우데이터 시트의 셀을 하나하나 선택하고 스크롤 하며 일명 수작업으로 한 땀 한 땀 인사이트를 도출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파트너사의 요청으로 데이터를 정리할 일이 생겼습니다. 그 때 다양한 국가에서 보내온 장기간의 집계 데이터를 한큐에 피보팅하면서, 입가에 미소를 절로 띄었습니다. 이제는 엑셀 시트를 가득 메운 수치 데이터를 만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달까요. 단순한 업무 효율 향상을 넘어, 막막하던 업무가 이제 저의 무기가 되었습니다.


지해 : 저 역시 매일 실무에서 배운 내용들을 적용해 보는 쏠쏠한 재미와 그 결과물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같은 숫자로 훨씬 유기적이고 인사이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개로 나눠져 있던 파일이 한 두개로 줄이고 시각화된 대시보드를 만들며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Q.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혹은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tip이 있을까요?


지해 : 엑셀을 쓰는 실무자라면 직급을 막론하고 꼭 수강하세요! 무조건 도움이 되는 강의 입니다. 그리고 지각은 절대 하시지 말길! 매 순간 놓치면 안 될 꿀팁이 쏟아집니다.


다연 : 욕심 같아선 누구에게도 비밀로 하고 싶은 강의죠. 그러나 일반 기업에서 사업을 맡은 실무자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최근 크고 작은 사업 전략과 의사결정이 모두 데이터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데에 반해, 실제 업무 환경에서는 실무에 꼭 필요한 이 스킬을 놓친 채 일하는 분이 대부분이니까요. 개인적으로는 수강 이전과 비교해 단기간 동안 데이터 마이닝부터 시각화까지의 업무 효율이 크게 상승했고, 데이터 가공 업무 결과물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과 신뢰도가 커졌습니다.조금 더 심도있는 2차 세션이 개설 된다면 꼭 수강하고 싶습니다.



▼ 데이터 분석, 엑셀로 끝장내고 싶다면! ▼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