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뷰

헤지펀드 업무를 잘하기 위해 수강한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 21.12.02
  • 2,889

헤지펀드 업무를 잘하기 위해

수강한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어떻게 러닝스푼즈를 알게 되셨는지 말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3기 수강생입니다. 최근 가치투자 전문 헤지펀드에서 인턴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관련 수업을 인터넷을 통해 찾게 되었습니다.

2.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수업을 배워야 되겠다는 니즈가 언제 생긴건가요?

헤지펀드 인턴기간 동안입니다. 업무 시 엑셀에 대한 부족함과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구조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업무 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금융 현업에서는 철저한 분석과 가치평가 시에 직접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을 활용하여 정확한 가격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실무 현장에서는 Senior Analyst분들 모두 바쁘시기에 제대로 물어보기도 어렵고 매일 엄청난 새로운 업무를 스스로 소화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3. 다른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도 많은데, 왜 러닝스푼즈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수업을 듣기로 결심하셨나요?

양태민 회계사님은 회계사 출신으로 빅펌에서 밸류에이션을 전문적으로 다룬 경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수업들과 다르게 RCPS 등 모델링에 있어 현재 트랜드가 반영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원금의 안정성과 적당한 수익이 보장되는 행위를 말하며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는 행위는 투기다."라고 워렌 버핏의 스승님인 벤저민 그레이엄이 말했습니다. 상장 기업 분석의 시작은 사업보고서를 통해 투자에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하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회계법인 출신 회계사님의 회계지식과 재무모델링은 실제로 제너시스 BBQ 지분인수자문부터 미래에셋&대우증권 Deal 등 검증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Data Analyst로써 방대하고 복잡한 정보들을 어떻게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현업팀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지를 회계사님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습니다.

4. 실제로 수업을 들으면서 어떤 점이 좋았으며, 배운 부분을 앞으로 커리어에 있어 어떻게 활용하실 수 있으신가요?

첫 번째, 엑셀 모델링에 도움이 되는 엑셀 단축키와 노하우

두 번째, 업무에서 겪게 될 실수를 줄여주는 노하우와 직접 실습을 통한 이해

세 번째, 수강생들의 질문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과 추가적인 설명자료까지 첨부

네 번째, 금융분야의 소중한 인적 네트워크

이를 통해, 현업에 투입 시 바로, Senior Analyst분들을 도와 드릴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쁜 업무 시간에 단축키와 기본기의 질문이 아닌, Senior Analyst분들의 현재 필요한 부분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을 물어보고 도와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비효율적인 시간을 줄여드리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본 수업을 수강하시면서, 박동흠 회계사님이 강의하시는 기업 분석 강의도 연달아 수강을 신청하셨는데 그 수업도 잘 듣고 계신가요?

네, 삼정회계법인 출신 회계사이시며 감사부문 전문가이시기에 기업 투자 시 보다 투명하고 안정적인 기업을 선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기업 내재가치를 분석하기 위한 사업보고서 분석 방법부터 기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순서와 분석방법을 배웠습니다. 금융권 현업인 동시에 가치투자가를 꿈꾸는 저와 같은 젊은이에게는 워렌버핏이 벤저민 그레이엄 교수님의 수업을 직접 찾아가 듣게 되었던 것처럼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6. 마지막으로 스마트한 파이낸셜 모델링 수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리 준비해야 될 점이라든지 하시고 싶으신 말이 있으신가요?

현업에서 파이낸셜 모델링 시에 겪고 계신 어려움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과 더 나은 방법을 알게 되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낸셜 모델링을 처음 접하시게 될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업 전에 수업자료를 미리 주시기에 먼저 공부하시고 수업에 참여하신다면 놀라운 노하우를 얻게 되십니다. 수업 후에도 친절한 개별 상담을 해주시기에 걱정 없으셔도 됩니다. 무엇보다도, 현업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많은 고민을 해본 분들에게 더욱 추천 드립니다.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