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사이트

내일배움카드,k디지털기초역량, 평생교육바우처란?

  • 23.07.18
  • 1,308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k디지털기초역량,  평생교육 바우처 언뜻 보면 비슷한 혜택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데요!
이름이 다른 만큼 혜택도, 들을 수 있는 강의, 신청 자격도 모두 다르답니다. 이번 글에서 3가지 국비지원 교육을 알아보겠습니다.



01. 내일배움카드 vs K-디지털기초역량 vs 평생교육바우처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 카드란 재직자, 구직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이들에게 직업 훈련비를 제공하는 고용노동부 주관 정책 지원 제도입니다.


k-디지털기초역량

K디지털기초역량이란 청년, 중장년 구직자 등이 디지털 역량 부족으로 노동시장 진입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디지털 분야 기초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 훈련입니다.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란 만 19세 이상 성인 중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입니다.




02.신청 자격 및 지원 제도


내일배움카드 자격

대한민국 성인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 제외 대상이 존재합니다.
*신청자격 제외 대상 :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초과하는 대학생/만 75세 이상인 사람/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월 임금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k-디지털기초역량 자격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자동으로 K-디지털기초역량 훈련에 쓸 수 있는 크레딧(50만원)이 자동 지급됩니다. 해당 크레딧은 k-디지털기초역량 과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이며, 선발 과정을 거쳐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자격

평생교육바우처는 내일배움카드보다 발급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65% 이하, 1인 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이 120% 이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03. 지원금액


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기본적으로 1인당 300만 원을 훈련비로 지원받습니다. 지원금을 모두 소진하면 100~200만 원을 추가 지원 받아 최대 5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k-디지털기초역량 지원금액

50만 원 상당의 크레딧이 자동 지급됩니다. 그러나 해당 크레딧은 K디지털기초역량 훈련 사업 센션에서만 쓰일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시, 자부담금 금액이 10%이며 수료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결제했던 10%를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지원금액

평생교육바우처는 연간 35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지원금액을 초과하는 강의를 수강하고 싶다면, 초과 금액을 입금한 뒤 바우처 카드로 한 번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04. 카드 발급 및 수강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k-디지털기초역량 카드 발급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
Hrd-Net 접속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 인증서 로그인 -> 카드 등록 -> Hrd-Net에서 수강 신청 -> 선발 -> 자부담금 결제 ->수강


내일배움카드와 k디지털기초역량은 Hrd-Net(👈click)에서 카드 발급 및 수강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카드 발급

평생교육바우처는 평생교육바우처(lllcard)(👈click)에서 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러닝스푼즈에서 수강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3년 07월 19일 기준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은 마감된 상태입니다.)




러닝스푼즈에서도 내일배움카드, 평생교육 바우처 수강 기관✨


내일배움카드

러닝스푼즈에서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을 알아보세요! (👈click)


평생교육바우처

러닝스푼즈에서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방법을 알아보세요!(👈click)

profile image
로그인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