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사이트

MZ세대 신입사원과 소통하기 위한, MZ세대 용어 10가지

  • 23.07.20
  • 1,488

MZ세대는 디지털 세상에서 자란 세대로, 그 세대 특유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만큼 이들과 다른 세대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도 합니다. 특히 다양한 세대가 어울려 업무를 함께 처리하는 회사에서 MZ세대 신입사원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MZ세대 트렌드와 특징 그리고 필수 MZ세대 용어 10가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MZ세대 뜻

MZ세대란 밀레니얼(Millennial)인 “M세대”와 “Z세대”의 융합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들 세대는 약 198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사람을 지칭합니다. 이들은 현재 사회에서 가장 활동적이고 주목 받고 있는 세대입니다.



MZ세대 특징 4가지

MZ세대 용어, MZ세대 트렌드, MZ세대 신조어, MZ세대 특징, MZ세대 신입사원

<출처> Freepik


특징 1. 디지털 네이티브

MZ세대 특징을 설명할 때 디지털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MZ세대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들은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언어를 잘 알고 활용하면 MZ세대 신입사원들과 상호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러닝스푼즈에서 주목받는 MZ 디지털마케팅 전략 배우러 가기 👇

MZ세대 용어, MZ세대 트렌드, MZ세대 신조어, MZ세대 특징, MZ세대 신입사원


특징 2. 아이덴티티와 창의적 표현

MZ세대 특징은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 형성과 자유로운 표현을 중요시한다는 점입니다. 이들은 예술과 음악, 패션 등을 소재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창의적인 표현을 하는 것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MZ세대 신입사원들의 자유로운 복장을 너그럽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보인다면 좀 더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 것입니다.


특징 3. 공유 경제와 지속 가능성

MZ세대 신조어나 MZ세대 용어들을 살펴보면 공유 경제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이들은 리소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이러한 관심은 플랫폼을 통해 공유 경제를 활성화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가진 이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선,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친환경 제품 등을 사용하는 등 MZ세대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징 4. 유연한 직업관과 균형 잡힌 삶

MZ세대 특징으로 전통적인 직장 모델과 차별화된 독립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MZ세대 용어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워라벨입니다. MZ세대 신입사원들은 유연한 일자리 형태를 선호하며,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중요시합니다. 재택근무나 프리랜서 등 보다 유연한 직업 형태를 선호하는 MZ세대 신입사원들이 늘면서 관련 일자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MZ세대 용어 사전

MZ세대 용어, MZ세대 트렌드, MZ세대 신조어, MZ세대 특징, MZ세대 신입사원

<출처> Freepik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Social Media Influencer)

MZ세대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은 단연 소셜미디어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 경험, 제품 등을 홍보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이나 그룹을 뜻하는 MZ세대 용어인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는 MZ세대 신입사원들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므로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리밍(Streaming)

MZ세대 용어 중 스트리밍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이나 음악 등을 시청하거나 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스트리밍하여 시청하는 것이 새로운 MZ세대 트렌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스트리밍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MZ세대 신입사원들과 친숙하게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푸드스타그램(Foodstagram)

MZ세대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자주 이용하고, 특히 인스타그램 사용량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인스타그램과 관련된 MZ세대 용어들이 많습니다. 그 중 ‘푸드스타그램’은 자신이 먹는 음식을 찍어서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터디그램(Studygram)

‘스터디그램’이란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모습이나 학습 자료를 공유하는 것을 뜻하는 MZ세대 신조어입니다. MZ 세대 신입사원과 관련된 교육, 학습, 개발 활동 이야기를 할 때 이 용어를 활용하면 꼰대가 아닌 친숙한 세대로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워라밸(Work-Life Balance)

MZ세대는 직업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워라밸은 이러한 MZ세대 특징을 나타내는 결정적 용어로, 워라밸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MZ세대 신입사원들과 공감하는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플렉시테리언’이란 육식과 채식을 유연하게 조화롭게 섭취하는 사람을 말하는 MZ세대 용어입니다. 유연한 식단 스타일을 지향하는 MZ세대 트렌드가 생기면서 식품의 출처와 영양에 관심을 갖고 식품을 바라보는 구매고객들이 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과 현실 세계가 융합된 공간을 의미합니다. MZ세대 신입사원들과 미래의 디지털 트렌드나 가상 현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 용어를 사용하면 더욱 흥미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플랫폼 경제(Platform Economy)

앞서 말했듯이, MZ세대는 공유 경제와 관련된 활동에 익숙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MZ세대 신입사원과 대화할 때 플랫폼 경제라는 용어와 관련 MZ세대 신조어를 사용한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회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 3가지가 궁금하다면? 👈




MZ세대 용어, MZ세대 트렌드, MZ세대 신조어, MZ세대 특징, MZ세대 신입사원

<출처> Freepik


오늘은 MZ세대 신입사원과의 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MZ세대 신조어와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MZ세대와의 원활한 소통은 조직 내 업무 효율성과 협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MZ세대 용어를 활용하여 직장 내에서 이들 세대와 소통을 이어가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아가 업무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러닝스푼즈에서 준비한 MZ세대 채용 전략 배우러 가기 👇

MZ세대 용어, MZ세대 트렌드, MZ세대 신조어, MZ세대 특징, MZ세대 신입사원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