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뷰

데이터 분석의 결과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태블로를 배우신 연제호님

  • 21.01.29
  • 2,039

데이터 시각화 강의 후기


데이터 분석 업계 실무자로서 분석의 결과 값을 보다 효율적으로 표현하고자 태블로 과정을 수강하셨다는 연제호님.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는 제호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러닝스푼즈 [태블로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및 대시보드 제작] 과정을 수강한 연제호입니다. 현재 실무에서 데이터 통합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태블로 및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수강하시게 되었나요?


 데이터 분석의 결과를 타인이게 공유하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분석 만큼이나 데이터 시각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파이썬과 R을 활용해 시각화도 해봤지만, 태블로는 다양한 차트를 구현할 수 있고 시각화에 자유도가 높아 다른 도구보다 더 강점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태블로에 관심이 생겼고, 나의 업무에 활용하면 더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태블로 과정을 수강하였습니다.



Q, 데이터 분석 분야의 현업가로서 태블로 강의를 들으며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어느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케이스에 따른 다양한 그래프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신 게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주로 활용하는 Bar 그래프 외에도 덤벨차트, 퍼넬차트 등 단지 보기에만 예쁜 그래프들이 아니라,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그래프들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실제 업무에서 이중축을 사용한 그래프를 작성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강사님께서 가르쳐주신 방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로 그 다음주 현업에 적용할 수 있던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태블로 강의 후기수강생 연제호님께서 제작하신 실습 결과물 

 

Q. 향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실 예정인가요?


 데이터 분석의 결과를 시각화를 할 때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를 작성하고 싶습니다. 전에는 대체로 바 그래프나 라인 그래프만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 케이스에 맞는 다양한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을 터득했고 대시보드를 구현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을 알지만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께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도 시각화에 많은 어려움을 느꼈지만 이번 수업을 통해서 뛰어난 시각화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께서 열정적으로 많은 것을 가르쳐 주시려 노력하시고, 수업 내용 뿐만 아니라 별도로 주어지는 Challenge 과제를 통해서 복습을 할 수 있는 만큼 초중급 실력에서 뛰어넘어 많은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이 끝나고 난 뒤에도 학습할 수 있도록 참고 사이트와 학습 자료를 많이 주신 점과 배운 내용을 실제로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 만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