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뷰

Financial Advisory Service : FAS 직무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한 이수영님

  • 20.08.19
  • 3,608

FAS 커리어


 여지껏 회계감사만 해온 ‘감사쟁이’에게 FAS란 겪어보지 않는 미지의 세계였습니다. 막막했던 저에게 한줄기 빛같이 A부터 Z까지 알려 주는 강의였고, 이직보다 어렵다는 본부내 커리어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BIG 4 회계법인 Financial Advisory Service (재무자문)에 재직 중인 이수영 회계사입니다. 회계법인 FAS 부서에서의 주된 업무는 재무실사, 가치평가, M&A 등이 있으며 저 또한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홍지웅 강사님의 강의를 수강을 하시기로 결심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2019년 3월, 저는 회계법인의 감사본부에서 금융업 회사들을 대상으로 회계감사를 수행하고 있던 만 4년차 회계사였습니다. 당시 저의 가장 큰 고민은 앞으로의 제 커리어였습니다..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까?’ ‘이 일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이 회사에서 내가 올라갈 사다리가 있는가?’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고민 끝에 저는 제가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 지식, 그리고 성향을 잘 활용 할 수 있는 FAS로 커리어를 전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지껏 회계감사만 해온 ‘감사쟁이’에게 FAS란 겪어보지 않는 미지의 세계였습니다. FAS에 재직중인 제 지인들에게도 문의 해보았습니다만, 그 누구도 명확하게 M&A, 실사, valuation 등이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이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막막했던 저에게 한줄기 빛같이 A부터 Z까지 알려 주는 강의가 있다고 하여, 본 강의를 통해 FAS라는 큰 숲을 그려보고자 수강 신청을 결심 하게 되었습니다.


< 매 기수 진행되는 네트워킹 모임 >

FAS 커리어


Q. 강사님의 강의중 어떠한 부분이 도움이 되었나요?


 A. 수강생 Needs에 맞춘 100점짜리 커리큘럼

 수많은 고민을 거듭하여 만들어진 커리큘럼이라는게 느껴지는 체계적인 M&A process에 대한 설명

 각 토픽 별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을 예시로 한 실무사례 및 투머치 팩트가 난무하는 강사님의 point of view

 보통 사람이라면 잘 생각해보지 않을 법한 valuation modeling의 취약점

 돈이 아깝지 않은 화폐단위로 환산 할 수 없는 경험에서 나오는 유능한 현직자만이 해줄 수 있는 인사이트

 엑셀을 활용한 financial modeling


 B. 강사님의 적격성, 수업에 임하는 태도, 그리고 자기관리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준비 된 강의안 및 강의자료 (동영상, sample 문서들, case study 등)

 어려운 내용도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잊혀지지 않게 준비한 예시들 

 다양한 분야를 M&A와 연계시킴 본인이 하는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

 익숙하지 않은 회계기준서도 쉽게 척척 설명, 예를 들어 동물회계처리와 신규 도입된 리스회계처리 등 (회계 강사해도 부족함이 없으심)수강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려고 하는 모습

자기관리 및 끊임없이 자기계발 하시는 모습이 엿보여서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불태워주심



Q. 수업 중에 제공되는 네트워킹 세션은 어떻게 되어 도움이 되셨나요?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매번 만나는 사람의 풀은 매번 비슷해지고 간혹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면, 영양가가 없는 실 없는 이야기가 난무하는 일회성 만남이 되기 마련입니다. 거기에 기분 좋다고 술까지 먹으면 남는 건 카드값 그리고 다음날 숙취에 시달리는 몸이지요.하지만, 본 수업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킹 세션은 다릅니다. 일회성 만남으로 끝나는 게 아닌 ‘홍지웅 강사님이 멱살잡고 하드캐리 하며’ 수강생들끼리 종강 후에도 유익한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종강 후에는 네트워킹이 끝이 날거라 생각하였는데, 아직까지 저희 카톡방 이탈자가 없습니다. 이탈자가 없다는 것은 즉 누군가가 열심히 이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서 애를 쓰고 있다는 것에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이 네트워크 유지의 중심에는 홍지웅 강사님 계신다고 저는 생각하며 이렇게 생각하게 된 몇 가지 사례를 공유해드립니다.


  • 공유사례
  • 매일 모닝뉴스 스크랩 공유
  • 업무에 참고할만한 각종 문서 공유
  • 매 기수 회식
  • 수강생 한정 뮤지컬 관람표 할인(정가에서 80% 할인)


< 뉴스 스크랩과 실무 문서 공유 카톡방 >

FAS 커리어


< 수업 외 문화공연 할인권 제공 > 

FAS 커리어


Q. 강의 수강 후, 빅4회계법인에서 FAS 직무로 본부이동에 성공하셨다고 하셨는데 본 강의가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회계법인 현실을 솔직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내부이동을 통한 비감사 이동은 이직의 문보다 더 좁습니다. 즉, 내부이동 면접에서 저만의 selling point가 없다면 저를 차별화하여 면접관들에게 각인을 시킬 수 없다고 판단 하였습니다.따라서, 저는 본 강의에서 습득한 내용을 응용하여 약 15분 가량의 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습득한 내용의 응용을 통해 저는 면접관들에게 제가 비록 만 4년간 감사업무만 수행하였다고 하였지만, 해당 업계 관련 지식도 보유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개인시간을 할 해하여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공부하였다는 점을 전달 하였습니다.



Q. 습득한 내용의 응용사례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 해주실 수 있나요?


 제 케이스가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부이동을 꿈꾸고 있는 현직 회계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제 케이스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딜 소싱에 사용 되는 teaser memorandum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저는 이를 응용하여 면접을 준비 하였습니다. 즉, 본부이동을 원하는 저라는 사람이 대상회사가 되고 저는 저에 대해서 teaser memorandum을 만들었습니다. 지극히 면접관에게 어필할 목적으로 작성한 teaser memorandum은 저라는 사람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파악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면접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강의 내용이 현재 업무 수행하시는데 도움이 되나요?


 아직까지는 일을 배우는 단계에 있습니다. 무턱대고 현 본부로 이동을 하였다면, 업무에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 되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본 강의 덕분에 업무 파악하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또한, 수강생간 그리고 강사님간의 네트워킹을 통해서 다방면에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어서 업무 수행이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Q. 어떠한 분들이 수강하시면 도움이 되실까요?


 최근에 IMM Investment에서 주최하는 세미나를 들을 기회가 생겼었습니다. 본 세미나 에서 말씀하시길 딜소싱 관련해서 가장 필요로 하는 요소로 ‘네트워킹’을 꼽아 주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현업분들 그리고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비감사 업무가 알고 싶은 감사본부에 종사하고 있거나 이제 막 회계법인 FAS에 입사하신 현직 회계사분들께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Q. 홍지웅 강사님의 강의를 단 한 문장으로 표현해주신다면?


 돈으로 환산 할 수 없는 투머치팩트가 난무하는 ‘인생강의’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