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HR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강의를 수강하신 김문규님
두서없이 업무를 진행하던 과거에서 벗어나 이제는 기획의 큰 프로세스를 바라보며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던 김문규님. 강의를 통해 성장하는 경험을 느꼈다는 문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블랭크 코퍼레이션에서 인사업무, 평가와 보상 파트를 맡고 있는 김문규입니다. 체계적인 HR 프로젝트를 위해 실무 역량을 키우고자 러닝스푼즈 강의를 듣게 되었고, 지금까지 엑셀, VBA, 파워비아이, 그리고 이번에 기획서 과정까지 같이 오프라인 수업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만나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Q. 문규님께서 HR 업무를 수행 중이신데요, 어떤 계기로 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강의를 수강하셨나요?
HR은 많은 것들이 기획에서 시작이 됩니다. 제도를 만드는 일,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일, 그리고 이러한 업무를 문서화 하는 일 등 여러 가지에서 기획이 없어서는 인사 업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선임들에게 배우거나 스스로 느끼는 것을 업무에 적용해왔는데요, 5~6년 정도 업무를 하다 보니 기획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니즈가 생겼고, 큰 프로젝트를 맡을 때를 대비해서 어떤 사고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획을 제가 체화하게 된다면 저도 마음에 들고, 팀장님도 마음에 들고, 대표이사도 마음에 드는 그런 아웃풋을 낼 수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강의를 수강하시고 어떤 부분을 새롭게 배우셨는지 궁금해요.
기획이 무엇인가에 대해 머릿속에 확실히 인지가 되었어요. 기획이 별게아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어떤 계획에 그치지 않고 사고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따지는 것이 되게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어떤 업무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목표점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현재 어떤 상황인지 내부 진단을 하고, 그리고 그 내부진단을 통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문제점을 규정해야 합니다. 그 문제점중에 가장 큰 문제, 쟁점이라고 하는데요. 쟁점을 파악한 후, 이 쟁점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해결 방안을 제안하여 기획안에 녹이고, 그리고 그것을 표현하는 게 기획서 또는 발표자료입니다. 이번 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강의를 통해서 기획의 큰 흐름을 확실하게 인지를 하게 되었다는 게 가장 크게 얻은 저의 자산이 아닐까 싶습니다.
Q. 문규님께서 배우신 내용을 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업무에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
제가 이 강의를 접하기 전에 전에 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것은 직장 어린이집 설립 기획이었는데, 이런 큰 프로젝트를 맡았던 적이 없었기에 두서없이 진행되는 경향들이 많았습니다. 때가 되면은 아, 이거 해야지. 이거 하다가 보면 이게 문제지 하면서 두 달 안에 끝날 수 있었던 업무를 세 달이 되기도 하면서 비효율적인 진행이 이루어졌었는데요.
다음 프로젝트인 평가 제도의 개선에 이번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평가제도의 개선을 왜 하는가? 그 다음에 우리가 이것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라는 목표치를 설정할 수 있고요. 그 다음에 현재 우리 회사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제도가 현황에 대해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이것 안에서 문제점을 도출을 하고, 어떤 것을 해결해야 하는지 쟁점을 뽑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회사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과 직원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 그리고 HR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맞추는 작업을 잘 녹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 결과물을 저희 상사에게 통과할 수 있게끔 전략적인 기획서를 만드는 방법을 이번 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문규님께서 꽤나 강의 만족도가 높으셨던 것 같아요!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첫번째로는 강사님의 퀄리티 입니다. 강사님이 박사과정을 밟으셨거나 교수님이시거나나 그러진 않지만 실무적으로 베테랑 분이셔서 실무자들이 들었을 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많이 전해주셨어요. 비단 기획뿐만이 아니라 발표 스킬, PPT 작성 방법까지 기획과 관련된 여러가지 면에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그 부분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강의 분위기가 러닝스푼즈만의 문화가 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강사님과 호흡하고, 질의하고 피드백 받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서 편안한 마음으로 강의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께서 수강생분들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카톡방을 만들어주셨는데, 그게 강의 첫 날부터 진행이 되었고 4주가 지난 지금에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제가 이틀 전에도 연락을 드렸었고, 궁금한 게 있거나 아니면 여쭤보고 싶은 게 있을 때 언제든지 연락을 달라고 해주셨는데요. 꼭 수강기간에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시작과 끝이 없이꾸준히 연결할 수 있는 관계를 이어갈 수 있다라는 점 역시 기억에 남습니다.
Q. 마지막으로,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지금 커리어상 어떤 상태이시던간에 한번쯤은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에게 기획이 뭐예요?라고 물어보면 많이들, ‘계획하는 거잖아’ 정도의 대답으로 끝날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하고 있는 인사 업무 뿐만이 아니라 저희가 살아오고 있는 환경 자체가 모든 것이 다 기획에서 이루어졌고, 그 결과물을 우리가 누리고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기획이 어떤 것인지 이론적으로 접근을 한 번 해보고, 그리고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들이 올바른 사고였는지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기 때문에 직무에 상관없이 수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4주 동안 수업을 들으면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이 들어요.
저도 지금 성장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기획을 하고 계시던지,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회사 지원금이 아닌 제 사비를 지불하고 수강했는데 사비가 아깝지 않을 만큼 충분한 값어치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