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필살기 SQL, 어디까지 배워야 할까요?
SQL이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엔지니어링, 마케팅, 기획, 사업 등에서 필수 역량으로 언급될 만큼 여러 직군을 불문하고 취업 시장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SQL이 어떤 언어길래 많은 기업들이 SQL을 필수 역량으로 꼽고 있을까요?
SQL이란?
SQL이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즉,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엑세스 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합니다. SQL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조작한 결과를 적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 접근 권한을 제어하는 처리들로 구성됩니다.
SQL을 배워야 하는 이유
많지 않은 데이터들은 엑셀로 처리할 수 있지만, 데이터 양이 많아질수록 엑셀로 처리하는데에는 한계가 분명 존재합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데이터속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서버에서 직접 데이터를 추출해야 하며, 이때 SQL이라는 언어로 데이터를 추출하게 됩니다.
왜 많고 많은 언어중에 SQL일까?
대부분의 데이터는 SQL을 사용할 수 있는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RDBMS가 아닌 시스템에도 SQL과 비슷한 문법을 사용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즉, SQL을 배워두게 되면 대부분의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문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고 다른 데이터베이스에서 활용하는 언어를 배울 때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게 됩니다.
SQLD 시험, SQLD자격증
SQLD는 SQL 개발자 자격증으로, SQL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SQLD 시험에서는 SQL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조회, 추가, 수정, 삭제, 트랜잭션 처리 등에 대한 내용으로 비전공자도 독학으로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자격증이 취업의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답니다!
SQLD 시험일정을 확인해보세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