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사이트

요즘 같은 시장상황엔 변동성에 배팅하라! TVIX

  • 20.03.09
  • 1,568

TVIX


2020년 3월 9일 현재, 미국의 다우, S&P 500 등 주가지수는 일중 7% 이상 하락 중이며, 한국 KOSPI도 4.19% 하락하는 공포의 폭락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지칠 줄 모르고 달리던 증시가 코로나19라는 악재를 만나 쉬어가는 모습입니다. HTS 종목 리스트는 온통 파란색이 가득하고, 유가도 연일 최저치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심지어 안전자산이라는 금마저 수직하락 중인걸 보면 지금 증시는 말 그대로 공포 그 자체 입니다. 


그런데 이런 시기에 빛을 발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TVIX라는 녀석입니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ETN 입니다. (ETN과 ETF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파이썬으로 배우는 금융공학/퀀트』 참고) 실제로 이 상품은 열흘 전만해도 $40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장중에 $300를 넘어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요? 오늘인 이 TVIX라는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VIX 가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TVIX는 Credit Suisse 에서 만든 변동성 상품 3형제 중 하나입니다. 변동성에 배팅하는 VIIX, 변동성에 2배로 배팅하는 TVIX, 그리고 변동성에 반대로 배팅하는 ZIV가 한 가족이죠. 이 상품들은 모두 CBOE(Cboe Global Markets)가 발표하는 VIX 지수를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VIX 지수는 S&P 500 옵션 가격으로부터 내재변동성을 계산해서 산출하는데요, 옵션의 특성상 시장이 크게 움직일 것 같으면 옵션 프리미엄이 상승해서 내재변동성이 높게 나오고, 결국 VIX 지수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옵션과 내재변동성이 궁금하다면, 『파이썬으로 배우는 금융공학/퀀트』 참고) 그리고 TVIX는 VIX 지수 일간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 가격이 확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원리는 알았으니, 이번에는 TVIX 가격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움직였는지 볼까요?


TVIXSource: investing.com 

 


상품이 출시된 2010년 11월부터 현재까지의 가격 추이 입니다. 터무니없지만 $2,500,000,000 로 시작한 가격이 최근 $40까지 빠졌고, 이번 공포장세가 고작 $300로 올려놨습니다. 말이 되나요? Credit Suisse는 누가 사라고 하나에 3조원짜리 금융상품을 내놨을까요? 공포가 더 지속되면 TVIX가 다시 처음 가격까지 올라갈까요?

TVIX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면 이 로직을 알아야만 하고, 모든 비밀을 풀기 위한 열쇠는 상품설명서(prospectus)에 들어있습니다. TVIX 상품을 운용하기 위해 운용사는 S&P 500 VIX Short-term Futures 라는 선물 상품을 이용합니다. 고객에게 TVIX를 파는 만큼 해당 선물을 사서 헤지를 하는 방식인데, 우리나라의 ELS 운용 방식과 유사합니다. 이렇게 하면 결국은 TVIX를 사는 고객이 이 선물을 사는 셈이지요. 그런데 선물은 만기가 있는 상품이라 롤오버가 발생하잖아요? (선물 롤오버가 궁금하다면, 『파이썬으로 배우는 금융공학/퀀트』 참고) 그래서 시간이 가면 갈수록 TVIX 자체의 가치는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VIX 지수의 등락과 상관없이 시간이 갈수록 TVIX 가격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상품설명서는 TVIX가 장기투자하기에 위험한 상품이며, 데일리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전문가용 상품이라고 (“The ETN is intended to be trading tools for sophisticated investors to manage daily trading risks.”) 밝히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하락한다면, 나중에는 가치가 마이너스로 떨어지나요?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하락한다면, 나중에는 가치가 마이너스로 떨어지는게 당연하겠죠. 하지만 그런 금융상품을 어떻게 거래할까요? 앞선 차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12년 이후에는 그래프가 바닥에 쭉 붙어있지 더 떨어지지 않잖아요.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주식병합(reverse split)이 그 해답입니다.

TVIX 상품의 관리자는 (현재 JHI) 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질 것 같으면 주식을 병합해서 가격을 뻥튀기 시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19년 11월 29일에 했는데요, 기존주식 10개를 모아서 1개로 만드는 작업을 합니다. 당시 $6.25 하던 주식 10개를 모아서 하나로 만들었으니 가격이 갑자기 $62.5가 되겠죠? 그러면 다음날부터 $62.5부터 또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이 그 동안 7차례 있었는데요, 2016년에는 25:1 병합을 하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TVIX의 시작가격인 $2,500,000,000는 가상의 숫자일 뿐이고, 실제 시작은 $100 즈음에서 시작했던 것이지요. 주식병합을 할 때마다 과거 주가를 수정해주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저렇게 뻥튀기 되었을 뿐입니다. 2020년 3월 현재, 25,000,000배 뻥튀기 되었습니다. 그럼 주가 수정을 감안한 실제 가격 차트를 한번 볼까요?


TVIXSource: finterstellar.com 

 

네, TVIX 주가는 원래 이정도 수준에서 움직여왔습니다. 그리고 지금 주가가 $300 언저리에 있다는 것은 TVIX가 극단적으로 올랐다, 시장의 공포가 극에 달했다라는 뜻입니다. 이번에는 VIX 지수와 수정한 TVIX 가격을 함께 보겠습니다.


TVIXSource: finterstellar.com 

 

 VIX 지수와 함께 보면 TVIX의 움직임이 잘 보이나요? 왼쪽 축이 TVIX 가격이고, 오른쪽 축이 VIX 지수 입니다. VIX가 10~20 사이에서 움직이면 TVIX 가격이 그다지 튀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VIX가 20 넘게 가줘야 TVIX가 한번씩 점프하는 것이죠.


 TVIX = OTM 옵션


TVIX는 결국 OTM 옵션과 유사한 상품입니다. 다만, 매달 도래하는 옵션에서의 만기를 TVIX는 주식병합이라는 방법으로 커버함으로써 발행사가 망하지 않는 한 2030년 만기까지는 지속 가능한 상품으로 구조화 시켰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는 옵션시장에 들어가기 무서우니까 TVIX는 좋은 대체재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봤듯이 TVIX는 오래 들고 있으면 똥 됩니다. 단기투자용으로만 사용하거나, 복권 산다 생각하고 들고 가는 용도로만 이용하세요. 


copyright © 2020. (주)러닝스푼즈 All rights reserved – 위 글의 저작권은 주식회사 러닝스푼즈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저작물을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물의 변형 혹은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은 금지합니다.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