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기획, 논리적 사고, 로지컬 띵킹, 보고서 작성
  • 비즈니스
  • 초급, 중급

전략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Top Class 보고서 작성 : 시장분석, GTM 전략, 스토리라인

Top Class 전략펌 컨설턴트와 함께 전략 및 신사업 보고서를 case 기반으로 실습할 수 있는 기회! 시장 분석, GTM 전략, 스토리라인 구성, PPT 작성 노하우를 모두 배워보세요.

13기
강의 일정
24.07.01 ~ 24.07.29 (총 5회) 매주 월요일 19:00 ~ 22:00 (총 15시간)

전략펌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Top Class 보고서 작성법

논리적인 전략 기획, 그리고 보고서 작성 및 메시지 빌드업, PPT 흐름 구성까지

강의소개

문제정의부터 시각화 장표까지 전략펌 컨설턴트의 시각으로
Logical thinking을 내 것으로 체득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강의
보고서 작성 강의

01. 실무 Case를 기반으로 전략펌 컨설턴트와 함께 사업 계획서 & 전략보고서 작성을 실습하고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다면?

본 강의에서는 업계의 실제 Case를 분석해보고 직접 사업 계획서 및 전략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강의 중 실습과 과제가 주어지며, 논리적은 사고 방식과 이를 장표로 녹여내는 법을 심도 있게 배우게 됩니다. 이후 전략펌 컨설턴트에게 피드백을 받으시며, 내 머릿속에만 있던 계획과 로직들을 다양한 근거 와 포인트를 잡아 설득력 있게 구성하고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02. 의사결정자를 설득하는 근거 기반의 탄탄한 전략 기획과 시각화 역량을 키우고 싶다면?

사업/전략/기획을 담당하는 분이라면 logical thinking을 기반으로 탄탄한 보고서 작성 역량을 키울 기회입니다. 글로만 배웠던 MECE, 로직 트리 등 전략펌 임원급 컨설턴트의 논리적 전략/기획 Framework를 그대로 가져와 설득 메시지 빌드업부터 논리적으로 탄탄한 장표 흐름, 헤드메시지 설정 등 사업계획서 및 전략적 보고서 작성의 핵심 스킬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03. 신사업, 투자 유치 IR, 중장기 사업 전략 수립, Visioning, GTM 전략 등에 바로 사용할 사업 계획서 예시 등 보고서 구성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템플릿에 끼워맞추는 보고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수강생 스스로 직접 Logic과 프레임워크를 그려가며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다양한 사업 계획서 예시를 케이스 스터디와 실습을 통해 시장 규모 추청, 경쟁사 분석, 이슈 분석 등을 위한 차트, 그래프, 도식화 과정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실습형 강의로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나만의 사업계획서, 전략적 보고서 작성 역량을 강화해보세요.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전략펌 컨설턴트와 실습으로 배우는 논리적 사업계획서, 전략보고서 작성 프레임워크

  • 논리적 사고 기반의 사업계획서 작성

    All in one

    탄탄한 로직과 데이터 기반의 스토리라인 구성, 전략 슬라이드 작성 및 시각화 노하우!사업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의 기획부터 시각화, 커뮤니케이션까지 전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강의
  • 전략펌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문제 해결 접근 로직

    Logical thinking 기반으로시장 규모 추정, Key Question 도출, 이슈 분석 및 자료 조사 프레임워크를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보고서 작성 강의
  • 보고서 작성 실습 프로젝트

    실무 Case 기반

    현업과 유사한 실무 Case를 기반으로 직접 조별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봅니다.강사님의 맞춤 피드백으로 탄탄한 사업계획서, 전략보고서를 내 손으로 만들어보세요.

    보고서 작성 강의

의사결정자를 설득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 전략적 보고서!
전략펌 컨설턴트와 남다르게 시작해보세요.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무엇인가요?

1

비즈니스 실무 Case 기반의 사업 계획서와 전략적 보고서 작성 마스터

단순한 템플릿과 방법론을 가르치는 타 사업계획서 강의, 보고서 작성 강의와는 다릅니다. 신사업, 투자 유치 IR, 기존 사업 진단 및 실적 분석, 중장기 사업 전략 수립, Visioning, GTM 전략 등의 주요 케이스별 프레임워크와 스토리라인을 분석해보며 의사결정자를 설득하는 논리적 사업계획서, 전략보고서 작성 노하우를 체득하실 수 있습니다.

2

구조적 스토리라인 구성과 산출물 작업

시장 규모 추정 Logic, Key Question 도출, 이슈분석, 자료 조사 및 분석 방법 등을 전략펌 컨설턴트의 문제 해결 Framework를 기반으로 적용해봅니다. 대기업 SI 출신, 현 글로벌 대형 컨설팅사 임원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신사업, M&A를 담당하고 계신 강사님의 가설 중심 논리/전략적 사고 프레임워크를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3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프로젝트

본 강의는 실제 사업 계획서 및 전략적 보고서를 만들어보는 실습 중심형 강의입니다. 시장 조사, 전략 인사이트, 보고서 장표 흐름, 메시지 빌드업 과정까지 직접해보면서 시원하게 강사님께 피드백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강 후 새로운 유형의 케이스를 접해도 쉽고 빠르게 전략을 도출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보세요.


망설이는 동안,누군가는 먼저 시작합니다.

1

Logical thinking 스토리라인: 실적보고와 벤치마킹

2

전략적 슬라이드 & 그래프: 트렌드 및 경쟁사 분석

3

이슈 분석: 내부 진단, 기존 사업 개선, 전략 과제

4

Communication: GTM 전략, 추진 전략, 사업모델, Financial/ 신사업 전략, 투자심의

본 강의를 수강하기 전, 안내사항

  • * 해당 과정은 정원 초과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 해당 과정은 100% 오프라인 현장 강의로 진행됩니다.
  • * 조별로 실습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만큼, Deep dive하여 강의에 몰입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자료

이런 자료를 통해 학습해요!

보고서 작성 강의

기업 성장 Pathway 슬라이드

보고서 작성 강의

사업 Option 슬라이드

보고서 작성 강의

벤치마킹 기반 방향성 슬라이드

보고서 작성 강의

플레이어 유형화 기반 슬라이드
FAQ

강의에 대해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Q. 온라인으로도 수강이 가능할까요?

해당 과정은 100% 현장 강의로 진행됩니다. 실습과 조별 프로젝트가 진행되므로, 온전히 시간을 내어 오프라인 현장에서 사업계획서, 보고서 작성 과정을 집중적으로 참여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또한, 최대의 학습 효과를 위해 실습 과정 중 궁금하신 내용 및 스토리 빌드업 과정을 자유롭게 공유 및 소통하시면서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어떡하나요?

해당 강의는 개별적인 질의응답이 활발한 편입니다. 단순히 완성된 보고서나 방법 이론만 배우다 끝나는 타 수업과는 다르게 수업 첫 시간부터 강사님과 명함을 공유하여 언제든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얻으시며 이전 기수 수강생 분들 역시 강사님과 개별 연락을 지속적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강의

수료하신 분들의
추가적인 후기는 어떤가요?

실제 전략펌 컨설턴트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과 관점을 듣는 기회가 정말 흔치 않은데, 강의를 통해 컨설턴트 분의 관점공유를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하나의 전략을 두고 스토리라인, 장표 등을 만들어보며 바로 피드백 받을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김민수, 전략 기획 담당

글과 책으로만 들었던 Logical thinking 과 MECE, 로직 트리 등의 구조화 방법을 실제 실습해보면서 체득하는 과정이 매우 좋았습니다. 특히 실제 비즈니스에서 일어나는 사업 전략 Case를 주제로 전략을 세우고, 근거를 찾아가는 내용이 유익했습니다.

정한민, 사업기획

실제 Framework & 이슈 트리, 자료 조사를 위한 접근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양한 케이스와 전문적인 내용, 로지컬 씽킹을 책에서 읽어보는 것보다 더 깊게 실무에 적용한 사례들을 배우고, 팀원들과 함께 하나의 프로젝트처럼 장표와 논리 스토리라인을 구성해보는 것이 유익했습니다.

윤정호, 해외영업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사업 개선, 신사업 전략을 세우고 의사소통하는5년차 이상의 전략/ 사업 기획 팀 또는 주니어 컨설턴트


실무를 넘어 팀과 회사의 전략과 사업을 함께 고민해야 하는 리더 / 예비 리더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IR을 통해 의사결정자를 설득해야 하는 스타트업 대표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사업계획서 예시

Sean

이력사항
  • (현) Kearney, Partner (전무)
  • (전) SK Holdings, M&A/Portfolio Management
  • (전) Arthur D. Little, Management Consulting
  • CJ, SK, 한화, 롯데 등 국내 유수 대기업 대상 M&A 강의
  • 카이스트, 연세대, 서강대 등 대학교 대상 강의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글로벌 컨설팅펌 Kearney에서 약 12년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Sean입니다.

2. 본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Logical thinking을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가설 중심의 문제 해결 방법을 체득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특히 초반에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하며, 검증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전 과정을 다룰 예정입니다. 제가 전달드리는 Template을 토대로 전략적인 보고서를 작성하는, 그리고 구조화를 통해 새로운 Framework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실제 강의에서는 비즈니스 사례를 기반으로 수강생분들께서 직접 논리적인 설득스토리라인과 사업전략 등을 함께 만들어가실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하며, 피드백과 제가 사업 전략과 보고서에 접근하는 방법을 함게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3. 본 수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업계획서, 논리적 보고서는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근거를 기반으로 시각화 역량까지 필요한 작업입니다. 사업 전략, 기획 등의 업무에서 논리적으로 사업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고, 의사소통하실 수 있으려면 Logical thinking 및 명확한 문제 정의, 이슈 정의 등이 필요합니다. 참여하신 분들이 맡으신 업무 경력에 따라,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실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한번 저와 함께 작성하시면서 Iteration 해보시고, 현업에서 즉각 사용 가능하도록 체화시켜드리겠습니다.

4. 다른 곳에서 진행되는 사업계획서, 보고서 수업과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이론과 설명이 아닌, 실습과 피드백이 주된 수업입니다. 논리적 사고는 단순 이론으로는 체득하기 어렵습니다. 해당 과정에서는 Logical thinking을 기본으로 설명드리되, Template을 토대로 같이 보고서를 작성해나가시면서 직접 체득하시는 과정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실제 비즈니스 케이스를 통해 바로 장표 및 보고서 작성을 해보시고 실제 수강생분들과 공유하시면서 피드백을 통해 더 디벨롭해보실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

투심 보고서, 전략 보고서, 중장기 마스터플랜, 내부 진단 등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토대로 보고서 작성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강의 시간 때, 많은 고민과 질문 주시면서, 같이 논의해볼 수 있는 자리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좋은 강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리큘럼 (5)

  • 1주차. 보고서 작성을 위한 논리적 사고 – Logical Thinking, Storyline development

    이론

    • 논리적 보고서 작성을 위한 Logical thinking과 MECE 이론

      구조화 :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가설 중심 문제해결 방법론(Hypothesis driven problem solving)

      가설 중심 문제 해결 방법론의 핵심 원칙

      80/20 법칙 (핵심 중심 분석)

      현황과 이슈의 차이 (Fact base/Data driven)

    실습

    • Framework & Case development

      실적보고

      벤치마킹

  • 2주차. 보고서의 Flow를 만드는 기획 프레임워크 – Strategic Slides & Graph

    이론

    • 보고서 Flow를 위한 기획 프레임워크

      시장 규모 추정 Logic (Guess + Estimation)

      Key Question 도출 Framework이슈 분석

      Framework & 이슈 트리 작성

      Workplan자료 조사 및 자료 분석 방법

    실습

    • Framework & Case development

      시장 트렌드 분석

      경쟁 분석

  • 3주차.보고서 전개와 구성을 위한 스토리라인 작성 – Issue analysis

    이론

    • 보고서 전개를 위한 스토리라인 구성

      스토리라인의 중요성

      스토리라인 구성목차의 중요성

      스토리라인 전개 방법론

      Key slide

    실습

    • Framework & Case development

      내부 진단

      기존 사업 개선

      전략 과제

  • 4주차. 논리적 전달을 위한 비즈니스 라이팅 및 커뮤니케이션

    이론

    • 비즈니스 라이팅 및 커뮤니케이션

      Key message 쓰기

      Bullet point 작성 및 Sub-bullet point 작성

      비즈니스 상황별 적합한 Wording

      상대방을 설득하는 좋은 커뮤니케이션 (PT 등)

      Slide 발표를 위한 전략 노하우

    실습

    • Framework & Case development

      GTM전략

      추진전략

      사업모델

      Financial

  • 5주차. 보고서 시각화 – How to report 실습 –Summary

    실습

    • 구조화 사고에 기반한 보고서 작성 실습

      Visualization

      눈에 띄는 메시지 구성

      최적 그래프 활용법

      Tone 조정

      Key slide 정의

      Key slide 구성

    • Framework & Case development

      신사업 전략

      투자심의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오프라인

전략 컨설턴트에게 배우는 Top Class 보고서 작성 : 시장분석, GTM 전략, 스토리라인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