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학을 실무에 활용하고자 하시는 자산운용사 직원 김병준님
자산운용사 매니저로서 커리어를 시작하여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금융공학 커리어 입문 – 파이썬으로 하는 금융분석>을 수강하신 김병준님의 후기입니다.
현재 자산운용사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김병준님은 금융공학을 실무에 활용하고자 강의를 신청해주셨는데요! 생생한 수강후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자산운용사 패시브펀드 운용팀에서 근무하고 있구요! 지금은 입사하여 향후 매니저로써 역량 강화를 위해 [금융공학 커리어 입문 2기 – 파이썬으로 하는 금융분석]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Q. 수강 신청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상경계열을 전공하였고 특히 퀀트에 관심이 많아 관련 직무로 커리어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실제로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학부에서 배운 지식만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업무 특성상 주식, 파생상품, ETF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데, 이 내용들을 실무에 맞게 알려주는 곳이 많진 않았거든요. 러닝스푼즈에서 해당 강의를 보고, 이 내용들을 단기간에 배우고자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김병준님이 생각하시는 이 강의만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보통 퀀트 강의라고 하면 팩터 모델이나 데이터 프로세싱에 국한되어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강의가 그렇긴 하구요. 하지만 러닝스푼즈에서 제공하는 이 강의는 트레이딩 모델, 금융상품에 대한 이론, 데이터 수집, 그리고 ETF와 ELS까지 폭넓게 다루어 셀사이드 퀀트와 바이사이드 퀀트 양 측면에서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Q. 강의를 들으시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론을 배운 후, 바로 엑셀과 파이썬으로 구현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공식만 몇 줄 봐서는 어떻게 시뮬레이션 할 지 막막한 경우가 많은데,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구현 방식을 조금만 응용하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Q. 향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실 생각이신가요~?
개인적인 목적으로는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ETF 트레이딩 모델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제공해주신 라이브러리와 수업시간에 배운 크롤링 기법을 응용하여 투자에 활용할 예정입니다.또한 5~6주차에서 수강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무적으로는 펀드 운용시스템 개발과 전략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Q.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혹은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학과 프로그래밍이 두려워 금융공학이 막막해 보이는 실무자나 투자자 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강의를 통해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과 프로그래밍 기초만 가지고도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남들과는 한 차원 다른 수준의 금융상품 이해력을 갖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해 정답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본인이 직접 정답을 찾을 수 있게 전략을 세우고, 테스트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의입니다.
▼ 금융공학, 온라인으로 빠르게 배우고 싶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