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뷰

퀀트 역량 강화를 위한 Winnie님의 6주 금융공학 생생 수업후기

  • 18.09.12
  • 1,920

금융공학


 오늘은 <금융공학 커리어 입문 – 파이썬으로 하는 금융분석>의 수강생 Winnie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Winnie님은 실제 금융회사에서 매매전략을 개발하는 포지션에 있으신데요! 강사님께서 직접 저술하신 [파이썬으로 배우는 금융공학 레시피] 책을 통해 강의를 알게 되었고,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을 신청해주셨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기술적분석을 기반으로 매매전략을 개발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입사 2년차 주니어로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금융공학 커리어 입문 – 파이썬으로 하는 금융분석]의 수강을 결정하였습니다.



Q. 수강 신청 계기는 무엇인가요?


직접 수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러닝스푼즈에서 제공하는 교육들이 평소 제 관심분야와 맞닿아 있어서 관심있게 살펴보고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엑셀 VBA 나 간단한 스크립트 언어 위주로 사용해오다가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최근 혼자서 파이썬을 공부했습니다.언어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상에도 많지만 금융공학에 활용된 파이썬을 친절하게 설명하는 책은 쉽게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최근 국내에 제게 필요한 책이 있어 보던 중 저자분의 강의가 개설되어 반가운 마음으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Winnie님이 생각하시는 이 강의만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옵션의 합성 , 구조화 상품의 가격형성 과정 등의 내용은 금융공학 전공 수업이 아니고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금융상품을 구매자 입장이 아닌 생산자 입장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특별했습니다.



Q. 강의를 들으시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다른 곳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는데, 러닝스푼즈는 강의 관리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사전에 수업자료를 제공해주시고, 보충해야할 내용까지도 꼼꼼히 챙겨주셔서 일주일에 한 번 있는 강의임에도 재미있는 드라마를 한번에 챙겨본 것 처럼 6주가 금방지나가 버렸습니다.



Q. 향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실 생각이신가요?


이 수업에서는 주로 일간 데이터를 분석 했지만, 강사님께서 직접 제작하여 제공해주신 Finterstella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Day Trader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최종적으로는 증권사 API를 통해 실제 거래에도 접목할 생각입니다.



Q.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혹은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금융공학 기초를 A to Z 로 알고싶으신 분이나 금융데이터 분석을 파이썬을 활용해 하고싶으신 분은 누구나 들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업계에 취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 기초개념에 대한 설명 후 내용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Excel 실습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파이썬 코드까지 익히게 됩니다.워낙 여러가지 내 이 강의에 녹아있어서 얻어가시는 것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금융공학 이론 자체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강의만으로는 완전히 숙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책을 먼저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시다면 책을 먼저 읽고 강의를 들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파이썬, 퀀트 투자, 금융공학까지 온라인으로 한 번에 배우고 싶다면? ▼

금융공학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