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환국] 계량투자?! 단순공식이 전문가를 이기는 이유
비계량투자가 더 그럴 듯한데, 왜 ‘강환국’은 이상한 지표와 숫자들만 보는가?
보통 주식은 경영진의 능력과 산업/경제/서비스/정치/경쟁사 전망을 보고 하는거 아닌가? 그 이유가 이 동영상에서 설명됩니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예측에 매우 약합니다. 그런데 예측이 가능하다고 믿고 계속 시도는 합니다. 맨날 틀리면서.
전문가들도 예측 못하는것은 똑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전문가들의 ‘스킬’ 은 생각보다 보잘것 없습니다. 전문가의 능력이 십분 발휘되는 분야도 분명 있으나(규칙성, 연습 가능성, 신속하고 질 높은 피드백이 있는 분야) 주식시장은 그런 분야가 아닙니다.
전문가들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내는 방법은 ‘단순한 공식’ 을 통해 투자하는 계량투자입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200개 분야에서 전문가와 단순 공식이 배틀을 했는데, 단순 공식이 120승 80무를 거뒀습니다. 전문가가 단순 공식에게 이긴 사례는 단 한번도 없습니다. 주식은 물론 예외가 아닙니다.
즉, 주식시장은 불규칙과 예측불가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전문가의 스킬은 0에 가까우며, 인간의 능력보다는 계량화 된 공식이 유리하다.
결론적으로 ‘강환국’CFA에 따르면 초중급의 투자자들은 계량투자만 하는게 맞고, 가치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우선 계량적으로 주식을 먼저 선정하고 그 안에서 분석을 하여 투자를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