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스타트업, 강의
  • 비즈니스
  • 초급, 중급

5명부터 예비 유니콘까지 핵심 인재가 머무는 스타트업 조직문화 파이프라인 구축

스타트업 조직문화 정립->전파->적용->진단->재정립까지 애자일하게! 이제 복지와 혜택이 아닌, 채용-온보딩-피드백-보상 모든 과정에 핵심 가치와 문화를 녹여낼 수 있습니다.

2기
강의 일정
22.11.10 ~ 22.12.01 (총 4회) 매주 목요일 19:00 ~ 22:00 (총 12시간)

조직문화, 중요한 건 알지만 정작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하셨나요?

진단-액션-설계까지 인재들이 모이는 조직 문화 세팅 지금 시작해보세요!

명문화된 조직문화를 넘어 실제 구성원들에게 전파하고
스며들게 할 무아공간의 조직문화 1기 후기!

강의소개

우리 기업에 맞는 조직문화를 설계하고 실제 도입해봅니다.
초기 5명부터 예비 유니콘까지 탄탄한 팀빌딩을 이뤄낸
강남언니 HR head 출신 강사님과 함께!

조직문화 강의


01. 어쩌다 조직문화 담당하게 되었는데, 정작 실무에서 뭐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단순히 ‘솔직하게 피드백하세요~’ 라고 하면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이벤트부터 준비하고 포스터로 핵심가치를 붙여놓으면 될까요? 실제로 일하는 방식이 바뀌려면 끊임없이 전파하고, 실천할 수 있는 환경과 제도, 분위기를 제공해야 하죠. 이번 강의에서는 단순히 이론이 아닌 스타트업 핵심가치 전파를 위해 설정했던 장치들과 인볼브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 리마인드, 온보딩 교육, 행사 1on1 제도 운영, 입사와 퇴사 과정 등을 실무 사례 중심으로 공유합니다. 선언한 핵심 가치가 실제로 조직 구성원의 라이프 사이클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 생생하게 배워보세요.

02. 급격한 채용으로 인원을 충원했는데, 구성원 간 Align이 안되고 이탈률이 높다면? (a.k.a 개발직군)

개발직군을 포함해서 직원 퇴사때문에 다들 고민 많으시죠? 구성원 내부 브랜딩 없는 채용과 성장은 오히려 갈등과 높은 이직률로 회사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약 5년 간 개발팀 이직률 0%를 만들어 낸 CTO 출신 강사님의 건강한 팀빌딩과 조직 문화 세팅 과정을 공유합니다. 개발팀에서부터 시작된 동료 피어 리뷰와 극도의 솔직함을 만들어 낸 강남언니의 피드백 문화(CSS), 커뮤니케이션 등의 문화 빌드업 과정을 들으며 놓치기 쉬운 조직문화 진단과 설계, 실행 시의 주의할 점과 고려해야 할 요쇼들을 챙겨볼 수 있습니다.

03. 스타트업 조직문화 잘 된 사례만 보고 유연근무제, 복장, 복지만 챙기고 있었다면?

조직문화는 다른 회사만 따라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본 강의에서는 단순히 사례를 넘어 우리 조직에 지금 적용 가능한 Action plan을 함께 만들어봅니다. 우리 조직에는 어떤 핵심 가치가 있고 충분히 전달되고 있는지를 진단하여, 구성원 라이프 사이클에 어떤 장치를 세팅해볼 것인지 논의해봅니다. 토론형 수업으로 타 회사의 사례들과 노하우를 들으며 인사이트까지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 미션에 공감하는 인재가 채용되고 머무는 우리 회사 인재 선순환을 만들어보세요.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조직문화 세팅을 위한 진단부터 회고 과정의 실무 노하우

  • 조직문화의 본질과 빌드업

    실제 고민과 적용 사례들

    조직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본질적 고민부터 진단-> 문제파악-> 액션 설계-> 실제 운영-> 결과 및 회고->지속가능한 문화 정착까지
    각 단계별 실제 진단 방법, 설계 시 고려할 것들, 선언, 전파 등을 위한 액션 등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조직문화 강의
  • 인재 이탈률 ↓

    핵심 인재가 모이고 유지되는 조직으로!

    5년 간 개발팀 이직률 0%를 유지했던 CIO 출신 강사님의 초기 팀 세팅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배워보세요.
    조직이 우수 인재 밀도를 유지하고 핵심 인재로 채워지며, 인재 이탈률을 줄이는 포인트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조직문화 강의
  • 워크숍과 토의를 통한

    Action plan 도출

    매주 토의 시간을 통해 각 회사의 도입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제도를 고민하고 설계해봅니다.
    다양한 회사의 조직문화 개선 및 도입 과정을 벤치마킹하고 인사이트도 가져가보세요.

    조직문화 강의

스타트업, 빠른 성장을 앞두고 있다면,
지금이 바로 조직문화, 핵심가치를 제대로 세울 때!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5명부터 예비 유니콘까지! 스타트업 성장 과정별로 겪은 조직문화 구축의 성공과 실패사례 공유

본 과정은 조직문화에 대한 이론과 좋은 사례들만을 보는 강의가 아닙니다. 실제로 스타트업에서 고군분투하며 핵심가치(Core value)대로 일하도록 어떻게 리더십, 팀워크 문화, 조직 구조, 피드백 문화, 행사, 심지어는 회의실 이름까지 세팅해왔는지를 실무 사례로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구성원의 조직 경험 과정을 중심으로 채용- 온보딩, 보상과 존중, 피드백과 이별의 과정에 우리 조직 문화를 제대로 Align 시켜보세요.

2

스타트업 초기 1호 개발자->CTO->전사 조직문화 구축까지 성장 모든 과정을 경험한 강사님의 핵심가치 및 조직문화 개발 과정

개발직군 팀빌딩, 이탈률 때문에 고민 많으시죠? 해당 과정은 스타트업 초기 멤버로서 핵심가치, 조직문화 초기-정착-발전 단계별 조직문화 개발 과정을 다룹니다. CTO부터 HR Head까지의 팀빌팅 과정과 새로운 문화 빌드업 사례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 맞게 고착화되는 문화가 아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회고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 개발 노하우를 습득해보세요.

3

현업의 문제를 함께 해결할 Action plan 도출과 토론

실제 진단을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쓰고, 전달 방식은 어떻게 설계하며, 전파하기 위한 Action은 어떤 주기와 채널, 커뮤니케이션을 가져갈 지 어려우셨죠? 강사님의 실제 조직문화 도입 프로세스와 매주 토의시간을 통해 다양한 수강생들의 case를 들어보면서 실제로 벌어지는 문제들과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함께 고민해봅니다. 또한 우리 회사에 바로 적용해 볼 Point 를 뽑고 실천, 피드백을 통해 지속가능한 조직문화 세팅에 첫 걸음을 만들어보세요.


스타트업 내부 브랜딩
인원 성장 이후에는 이미 늦습니다.

1

조직 진단→문제 파악→문제 해결을 위한 액션 설계→실제 운영 및 과정→결과 및 회고를 통한 스타트업 조직문화 세팅부터 운영까지

2

인재 이탈을 막을 핵심 가치 기준의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 구축

3

구성원 조직 몰입을 가져올 핵심 가치와 조직문화가 녹여진 피드백 문화와 보상, 인정 시스템

4

조직 문화가 일하는 방법으로 녹여지도록 하는 사내 환경 세팅: 1 on 1 제도, 피드백 bot, 동료리뷰 등 진행 과정

본 강의를 수강하기 전, 안내사항

  • * 해당 과정은 정원 초과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 본 과정은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됩니다.
  • *수강 신청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본 과정은 높은 퀄리티를 위해 이후 과정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 개강 안내는 모집 마감 3일 전 안내드립니다.
강의자료

이런 자료를 통해 학습해요!

조직문화 강의

조직문화와 미션-비전

조직문화 강의

문화적 위계질서

조직문화 강의

문화적 위계질서 아키텍쳐

조직문화 강의

구성원 모먼트에 녹여내기

수료하신 분들의 추가적인 후기는 어떤가요?

김윤혁 강사님의 실제 경험과 사례를 통해 강의가 진행되어 너무 유익하고 임팩트가 있었습니다. 커리큘럼도 많이 고민하신 것이 느껴지는게 저희회사 경험한 부분이 그대로 정리되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조직문화를 처음 경험하는 분들은 다소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많은걸 고민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강사님과 이런 인연이 생긴 것을 가장 감사하고 만족하게 생각합니다. 감사하고 앞으로도 서로에게 좋은 인연으로 지속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동환, 전략기획팀장

사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셔서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조직문화라는것에 대한 개념도 바꾸었고 핵심가치에 대한 새로운 기준도 세울수 있었던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김현선, HR

1대1로 질문 답변 너무 딥하게 잘 들어주시고 말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실제로 적용해보셨던 구체적인 사례와 진심있는 강의로 명확한 방법론을 알려 주셔서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기석, CTO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핵심인력의 이탈 등 이슈를 막고, 하나의 목표와 팀으로 움직이는 건강한 스타트업 조직문화를 만들고 싶은 CEO, CTO, HR 및 초기 창업멤버


개발직군을 포함한 핵심 인력 이탈이 고민이신 분


급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인원수가 늘어도 탄탄한 조직문화와 핵심가치를 만들고 싶은 분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조직문화 강의

김윤혁

이력사항
  • (현) 솔루션사업본부 리드
  • (전) 힐링페이퍼(강남언니) Head of HR, CCO 
  • (전) 힐링페이퍼(강남언니) CPO 
  • (전) 힐링페이퍼(강남언니) CTO 
  • (전) 삼성SDS 선임연구원
  •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졸업 (2005.03~2012.06)
투자이력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강남언니라는 서비스를 만드는 힐링페이퍼에 합류한지 7년차인 김윤혁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1호 개발자이자 CTO로 합류했고, 추후에 제품조직 전체를 총괄하는 CPO역할을 하다가 작년부터는 조직문화를 단단히 하고 HR을 통해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HR조직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저는 처음 이 조직에 합류할 때부터 재밌는 조직, 일 하는게 즐겁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회사와 문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시작해 7년 가까운 시간을 보내면서 겪은 크고 작은 시행착오와 그를 통한 스스로의 변화와 배움들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조직의 핵심가치를 선정하고, 그걸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와 제도들을 빌드업 하는 과정을 수행했는지, 그리고 그 안에서 계속 실패하고 좌절했다가 다시 배우고 시도해서 변화를 만들어간 이야기들을 풀어가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참여해주신 분들이 겪는 사례들과 비교하면서 실제로 시도해보면 좋을 액션들을 함께 찾아보고자 합니다.

3. 수강생들은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크게는 두가지일 것 같습니다. 하나는 조금 더 본질적으로 우리가 왜 핵심가치를 만들고, 조직문화를 키워내 가려고 하는지, 왜 여러 제도를 만들어서 구성원들을 함께 하게하려 하는지를 고민하고 파고듦으로써 피상적인 HR이 아니라 정말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최적의 수단은 무엇일지 인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구조적으로 그런 변화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살펴보고, 거창한 변화를 위해 시간을 오래 쓰는게 아니라 작은 시도들부터 빠르게 여러분의 조직에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다른 곳에서 진행되는 수업과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다른 수업들을 제가 다 본 것은 아니라, 확실히 말하긴 어렵지만 가장 다른 점은 HR 경력자가 아니라 CTO,CPO로 일하면서 제품을 만들어본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서 조직의 핵심가치와 문화를 만들어 온 경험일 것 같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HR적으로 회사를 변화시키는 것은 제품을 만들고 Agile 하게 성장시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그래서 제품을 만드는 과정과 거기서 필요한 원칙과 고민들에 빗 대어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5. 본 수업이 수강생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좋은 책, 글, 사례들이 많긴 하지만 막상 자신의 조직, 회사 등에서는 어떤 식으로 좋은 내용을 현실로 만들지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이 시간은 조금 더 실질적이고 사례기반으로 구성하며 같이 고민해보는 형태로 가져가고 싶습니다. 그래서 바로 내일 시도해볼 수 있는, 그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

핵심가치나 조직문화 같은 것은 애초에 정답이 없는 시험입니다. 그저 창업자와 회사 구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적절할 것으로 생각되는 것들을 선택한 것 뿐이죠.
그러니 여러분과 여러분의 동료들을 더 이해하고 믿고 함께 더 앞으로 나아갈 방법들을 계속 고민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을 조금 더 잘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얘기해 보길 기대합니다.

커리큘럼 (4)

  • 1주차. 조직문화는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

    조직의 핵심 가치와 조직 문화를 빌드업해야 하는 이유 + 어떻게 핵심 가치를 만들어갔는지에 대한 사례를 깊이 공유합니다. 또한 CPO/CTO 출신 HRer로서 애자일하게 조직문화를 만들고 세팅해 온 과정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우리 동료들의 조직문화의 의미와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습니다.


    이론


    - 조직문화는 무엇일까?

    - 우리는 왜 핵심 가치를 만들고 조직 문화를 키워내려 하는가?

    - 핵심 가치 Building을 위한 준비


    실습 및 토의

    우리 동료들의 조직문화의 의미와 방향성 잡기.


    - 미션과 비전 찾기: 우리는 왜 모였는가?

    - 우선순위 및 핵심가치: 우리는 어떻게 다르고 싶은가?

    - 핵심 인재 이해하기: 우리가 추구하는 사람/행동은 누구인가?

  • 2주차. 조직문화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문화적 위계질서 만들기

    강남언니가 7년 동안 성장하면서, 각 단계별로 핵심 가치를 꾸준히 전하고 녹아들게 하기 위해 문화적 위계질서를 만들어 간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이론


    - 회사의 방향성을 선언하고 공유하기

    - 문화적 위계질서란?

    - 문화 적응의 4단계:인지,동의,행동,전파

    - 조직문화 아키텍처


    실습 및 토의

    우리 조직을 위한 조직문화 기반의 아키텍처 설계하기

  • 3주차. 핵심 가치 조직 라이프 사이클에 녹여내기

    구조화된 문화적 위계질서 전파를 위한 실행 방법을 배워봅니다. 채용부터 이별의 과정까지 강남언니 조직에서 어떻게 문화적 위계질서를 가져갔는지 각 사례와 성공/실패를 전하며, 우리 조직에는 어떤 것을 도입해볼 수 있는지 함께 논의합니다.


    이론


    - 조직차원의 Action: 기업의 인사적 모먼트: 영입 보상 존중 이별 피드백

    - 조직구성원의 모먼트: 직원의 라이프사이클

    - 구성원에게 중요한 순간에 중요한 것을 각인시킨다.
    입사,온보딩,소통과 참여, 성과, 위기, 퇴사


    실습 및 토의

    현재 우리 조직 구성원의 라이프 사이클에는 위계질서를 위한 장치들이 녹여져 있는지 체크해보기 (각 단계별로)


    - 가장 빠르게 도입해보면 좋을 Action plan 선정해보기.

  • 4주차. 회고하고 성장하는 Agile한 조직문화 만들기

    조직문화는 기업의 성장 단계별, 환경의 변화에 따라 Agile하게 변화합니다. 이를 Agile개발문화와 비교해보며, 어떻게 고객(동료)를 만족시키고 계속해서 환경의 변화와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지를 이야기합니다. 또한 성장과정별(5-100~)로 시도한 조직문화 전사 Align의 성공과 실패사례들을 초기 입사자, 1호 개발자로서의 팀 빌딩 과정을 기반으로 설명합니다.


    이론


    - 300명으로 성장해도 튼튼한 조직문화 파이프라인 구축

    - Agile 방법론? 조직문화 Pipeline 구성원들의 역할 각 단계별 이해와 사례들 (문제발견 > 설계 > 실행 > 운영)

    - 성장 과정별 시도한 조직문화 전사 Align 성공 및 실패사례


    실습 및 토의

    계속 디벨롭되는 조직 문화를 위한 Action point 와 우리 조직의 Pipeline 만들어보기


    - 어떻게 회사와 동료들의 문제를 파악할 것인가?

    - 어떻게 진짜 문제를 발라낼것인가? (5why)

    -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만들것인가?

    - 어떻게 새로운 문화나 제도를 전파할것인가?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오프라인

5명부터 예비 유니콘까지 핵심 인재가 머무는 스타트업 조직문화 파이프라인 구축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