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 평가, KPI, 성과관리, 성과지표, 핵심지표, 조직성과
  • 비즈니스
  • 입문, 초급, 중급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적 성과관리 : CSF와 KPI 도출부터 성과관리 모니터링까지

제대로 된 성과관리는 전략에 기반한 명확한 목표설정에서 시작합니다. CSF와 KPI 도출부터 성과관리 모니터링까지 성공적인 성과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바로 수강
수강 기한
평생 수강
  • 온라인
    총 17강, 약 04시간 42분

성과관리를 위해 무작정 OKR이나 KPI를 도입하고 계신가요?

목표따로, 업무따로는 이제 그만!
명확한 목표설정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강의소개

많은 기업들이 KPI를 도입하고 있지만 매년 제대로 된 성과관리에 실패합니다.
CSF - KPI - 성과관리 모니터링까지! 성공적인 성과관리는 전략에서부터 시작해야합니다.

KPI 평가 강의

01. 성과관리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의 기본적인 개념은 조직과 개인이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제보다 나은 내일, 올해보다 나은 내년을 추구하는 것이 성과관리의 기본 개념이고 이러한 원칙하에 조직과 개인의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성과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성과관리의 진정한 목적과 명확한 이해를 돕습니다.

02. 목표설정에서부터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성과관리 All Process!

일반적으로 성과관리는 목표설정 단계까지는 무척 공들여 진행을 하지만 실행과 모니터링 과정이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목표설정 단계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실행과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까지 성과관리의 전 프로세스에 대해 상세하게 다룸으로써 실무적으로 소홀하게 다룰 수 있는 영역에 대해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03. Case study & 성과관리 시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는 FAQ

조직의 관리자들은 목표설정과 실행,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과 맞닥뜨리게 됩니다. 본 강의에서는 실전에서 마주칠 수 있는 상당수의 상황들, 그리고 조직의 관리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들을 FAQ 형식으로 정리하여 이 내용을 보는 것 만으로도 실제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조직과 개인의 끊임없는 성장을 이끄는 성과관리

  • CSF, KPI

    에 대한 명확한 이해

    매년 습관적으로 작성하는 KPI가 아닌 개념과 실습을 통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조직의 KPI를 도출합니다.

    KPI 평가 강의
  • Case study

    실습과 함께하는 강의

    성과관리 체제를 도입하려고 시도중인 기업의 책임자나 실무자를 위해 실제 강사님의 실무 적용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KPI 평가 강의
  • 목표 설정부터

    성과관리 모니터링까지

    목표를 정성 들여 수립해도 모니터링이 따르지 않으면 성과 관리는 실패하기 쉽습니다. 목표설정부터 모니터링까지 전 프로세스 학습!

    KPI 평가 강의

명목상 성과관리는 이제 그만!
실제 성장을 이끄는 전략적 성과관리를 시작해보세요.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현장에서의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된 강의!

본 강의는 이론적인 내용만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강의가 아닙니다. 모 그룹의 성과관리 체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6개월에 걸쳐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BCG와 협업한 내용, 그리고 10년여간 실무에 적용하면서 얻어진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강의입니다. 이론으로만 무장된 강의는 막상 현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본 강의는 이론적인 측면의 완성도와 함께 실무적인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2

조직 목표 혹은 전략 과제로부터 CSF와 KPI를 도출하는 확실한 방법 학습

성과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조직이 달성해야 할 전략과제나 조직의 목표를 바탕으로 CSF를 도출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KPI를 정한 후 그 목표치를 정하는 단계가 공고하게 이루어질수록 성과관리가 무리 없이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강의에서는 이에 대한 명확한 개념 없이 목표, CSF, KPI가 혼선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그러한 기본적인 툴을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본 과정을 수강하고 나면 주어진 목표 또는 전략 과제로부터 CSF와 KPI를 도출하고 적정한 목표치를 수립하는 과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KPI 도출로 인한 시간낭비를 예방해 드립니다.

성과관리의 출발점은 전략과제 혹은 주어진 목표에 대한 CSF와 KPI를 도출하고 그에 대한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개념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고 오로지 측정의 편의성만을 고려하여 KPI와 목표치를 설정하다 보니 주관부서와 입장이 달라 초기 안이 반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강의를 듣고 나면 CSF와 KPI에 대해 명확한 개념을 탑재할 수 있고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도 어렵지 않아 반려되지 않고 한 번에 통과되는 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간과 에너지 측면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강사님의 성과관리 기업교육
임직원 실제 후기

KPI의 개념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적절한 사례를 제공하여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고 체계적인 교육 없이 KPI를 작성해왔는데 교육을 받고 나니 좀 더 명확히 KPI의 의미가 와 닿는 것 같다. 

U사 임직원

BSC기반의 전략 수립의 목적과 흐름에 대해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고 지속적인 성과 관리의 필요성을 깨닫게 됐다.

H사 임직원

사례중심으로 개념을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쉽게 됐고 큰 개념을 이해하고 현업에 적용 할 수 있는 교육이었다.

L사 임직원

본 강의를 수강하기 전, 안내사항

  • * 현재 선착순 얼리버드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할인된 가격을 놓치지 마세요!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성과관리를 도입하여 운영 중이지만 전체적인 프로세스나 전략과제, CSF, KPI 등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으신 분


팀원의 성과를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관리하고 싶으신 조직 책임자


성과관리 체제를 도입하려고 시도중인 기업의 책임자나 실무자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KPI 평가 강의

양은우

이력사항
  • 전) 동성홀딩스 경영전략 담당 임원
  • 전) CJ 프레시웨이 전략기획팀장
  • 전) 두산 전자 BG 전략기획팀장
  • 전) LG전자 업무혁신팀 & LG전자 가전 연구소 연구기획팀
저서
  • 기획자의 일 (2020, 비즈니스 북스)
  • 사냥꾼의 눈,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관찰의 기술 (2021, 와이즈맵)
  • 뇌를 알고 행복해졌다 (2021, 비전코리아)
  • 습관을 만드는 뇌 (2020, 웨일북)
  • 나는 회사를 떠나지 않기로 했다 (2017, 영인미디어)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엘지전자와 두산전자, CJ 프레시웨이, 동성홀딩스 등 국내 굴지의 회사에서 약 25년간 직장생활을 했습니다. 두산전자에서 전략기획팀장으로 근무하면서 그룹의 성과관리 체계를 도입하는 Pilot 프로젝트를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BCG와 함께 수행하였습니다. Pilot 프로젝트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된 시스템을 4년간 운영하면서 실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경험하였습니다. 이후 동성홀딩스라는 회사에서 경영전략담당임원으로 근무하면서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였고 더욱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과관리체계에 대한 이해가 깊어 졌고 보다 효율적으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스킬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2. 수업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수업에서는 성과관리의 알파인 목표설정에서부터 오메가인 평가까지 전반적으로 폭 넓게 다룰 예정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성과관리는 목표설정 단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설정을 잘못하면 연말에 평가시점에서 목표를 달성했는데도 불구하고 조직의 성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좋으나 눈의 띄는 성과는 나타나지 않는, 그러한 모순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성과관리의 전체 프로세스를 다루되 목표설정 측면에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수업은 이론과 사례, 그리고 실습 중심으로 운영되며 성과관리의 각 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FAQ 형태로 다룸으로써 현업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궁금증을 미리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3. 본 수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과관리를 하지 않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몇 년 씩 성과관리를 운영해온 기업들조차도 성과관리를 취지에 맞게 제대로 운영하고 있지 못합니다. 성과관리 제도 도입 초기에 들은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혹은 전임자가 해오던 대로 방법만 배워 CSF를 도출하고 KPI를 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표와 CSF, KPI간에 일관성이 없이 연계되지 않는 항목들이 도출되기도 하고 기껏 만들어 온 KPI가 성과를 측정하기에는 관련 없는 것들도 많습니다. KPI의 목표치 역시 전략과제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기 보다는 평가점수 획득에 유리한 방향으로 수립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기본 개념부터 다시 한 번 명확히 짚어보고 올바른 프로세스를 제시함으로써 성과관리가 취지에 맞게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4. 다른 곳에서 진행되는 수업과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성과관리에 대한 이론적 수업은 무척 많습니다. 많은 강사님들이 성과관리에 대해 강의를 하시지만 그 중에는 실무적인 경험 없이 이론만으로 강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성과관리를 주관한 부서 출신이 아닌, 영업이나 재무 등의 경력을 가지신 분이 강의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강의의 특징은 성과관리의 기본적인 철학이나 필수개념에 대한 이해가 누락된 채 스킬만 다루고 있어 자칫 왜곡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이 성과관리를 HR 부서에서 주관하고 있지만 진정한 성과관리는 조직이 달성해야 할 전략과제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따라서 엄밀히 따지자면 전략기획 부서가 주관을 하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략 기획팀장과 경영전략 담당 임원으로써 오랜 시간동안 성과관리를 운영해 왔는데, 평가를 위한 측정중심의 HR과는 다른 관점에서 실질적인 성과관리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5. 본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본 수업은 이론적인 측면만을 지향하지 않습니다. 실제 여기에서 배운 방법을 이용하여 전략 과제로부터 CSF를 도출하고 KPI와 목표치를 설정함으로써 바로 실무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별도의 응용과정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 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향상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므로 더욱 수업에 집중할 필요가 있겠죠.

6. 마지막으로 수강생분께 하고싶으신 말

성과관리는 단순히 인사평가 도구가 아닙니다. 조직의 입장, 그리고 크던 작던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입장에서는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도구가 바로 성과관리입니다. 그러나 도구만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도구를 올바르게 활용할 줄 알아야 성과가 만들어질 수 있겠죠. 본 강의를 통해 성과관리라는 도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본 온라인 교육을 우리 조직 맞춤 오프라인 기업교육으로도 만나보세요!

우리조직에 제대로된 성과관리를 도입하고 싶으시다면?

성과관리 강의

커리큘럼 (17)

  • SECTION 1. 성과관리 Quick Review

    00:52:08

    1-1. 성과관리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생각

    00:19:46

    1-2. 성과관리에 대한 관점 변화와 구성원의 역할 변화

    00:11:03

    1-3. [CASE STUDY] 진정한 성과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00:21:19
  • SECTION 2. CSF와 KPI 도출

    01:18:25

    2-1. 성과관리 시스템의 기본 구조와 목표설정의 중요성

    00:20:18

    2-2. 성과관리 프로세스 - 이해, 과정부터 CSF와 KPI의 도출 방법까지

    00:28:31

    2-3. [실습] Value Driver Tree를 통한 CSF와 KPI 도출

    00:14:29

    2-4. KPI 설정원칙, 팀 평가지표와 개인 평가지표의 연계

    00:15:07
  • SECTION 3. 성과평가를 위한 목표설정

    00:52:08

    3-1. 성과평가에 대한 목표설정

    00:12:16

    3-2. [CASE STUDY] 목표설정 시 주요 문제점 & 주의사항

    00:27:46

    3-3. 목표설정 시 나타나는 문제들 FAQ

    00:12:06
  • SECTION 4. 성과관리 모니터링

    00:40:43

    4-1. 성과관리 모니터링 의미와 중요성

    00:07:50

    4-2. [CASE STUDY] 모니터링 방법 설계 - 프로세스, 회의체, 역할과 체계, 주기 등

    00:20:15

    4-3. 모니터링 FAQ

    00:12:38
  • SECTION 5. 성과평가와 코칭

    00:59:26

    5-1. 성과평가의 원칙과 기준,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주의사항

    00:10:21

    5-2. [CASE STUDY] 성과평가 시 나타나는 주요 오류와 대응방안

    00:24:20

    5-3. 팀원들을 성장시키는 성과평가 피드백 방법

    00:14:16

    5-4. 성과평가 FAQ

    00:10:29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온라인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적 성과관리 : CSF와 KPI 도출부터 성과관리 모니터링까지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