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DDD의 전략적, 전술적 설계로 시작하는 MSA 구현
DDD(Domain Driven Design)는 도메인 내부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도메인을 모델링하는 기법, 즉 비즈니스 규칙에 대한 경계를 설정하는 설계 방식으로 MSA를 구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MSA는 아키텍처는 고객 경험 향상과 동시에 서비스의 유연성, 확장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우리는 전략적 설계인 이벤트 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도메인 매핑 및 Bounded Context를 식별하며, 전술적 설계를 위해 Bounded Context 내부를 모델링함으로써 더욱 견고하고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02. MSA 내부 아키텍처 패턴에 대한 완벽한 이해로 비즈니스 로직 구현!
내부 아키텍처의 경우, 표준이 없기 때문에 MSA를 설계하는 데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마이크로서비스 내부 구조 정의를 위한 다양한 내부 아키텍처 패턴을 학습하여 전통적인 레이어드 아키텍처의 한계와 헥사고널, 클린 아키텍처의 특징 비교를 통해 바람직한 마이크로서비스 내부 구조에 대한 사고방식을 습득합니다. 나아가 개별 마이크로서비스의 비즈니스 로직 구현 패턴 및 내부 아키텍처 스타일에 대한 기준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03. 모놀리식에서 MSA 아키텍처로 전환하여 실무에 즉시 적용하고 싶다면!
백엔드를 구현한 MSA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구체적으로 헥사고널의 내부 영역인 도메인 모델, 유스케이스를 구현하고 외부 영역인 API 컨트롤러 구현, CQRS + EDA 의 적용 사례에 대해 살펴봅니다. 분산 아키텍처 상황에서의 비지니스 정합성을 맞추기 위해 결과적 일관성을 구현한 프로젝트를 완성합니다. 나아가 MSA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 요소의 홍수 사이에서 어떠한 단위 기술에 집중할지, 무엇부터 먼저 공부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