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마케팅, 마케팅기획, 대기업, 주니어
  • 비즈니스
  • 입문, 초급

대기업 15년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기획의 ABC : 전체 프로세스부터 실무 적용까지

대기업 15년차 기획자의 기획 노하우를 전수해드립니다. 바로 보고,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기획의 모든 것! 더이상 새하얀 PPT 앞에서 주눅들지 마세요.

바로 수강
수강 기한
평생 수강
  • 온라인
    총 14강, 약 02시간 43분

일 잘하는 신입의 필수 조건
‘기획’은 모든 일의 시작입니다!

대기업 15년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기획의 실무 A to Z

강의소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획’
더이상 PPT 흰 바탕에서 머물지 마세요!

마케팅 기획

01. 매번 새롭고 어려운 기획의 프로세스 때문에 답답하셨나요?

기획이란 무엇인지, 무엇부터 시작해야하는지, 어떤 것을 만들어가야하는지, 어떤 구조로 접근해야하는지 막막하셨죠? 기획의 전체 프로세스부터 세부 내용까지 이해하며 기획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기획 업무만 15년간 담당하신 강사님이 추상적이기만 했던 기획을 핵심만 명확하게 정리해드립니다.

02. 한 번에 OK되는 기획은 뭐가 다를까요?

무엇을 할지 계획만 짜는 것은 좋은 기획이 아닙니다. 측정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짜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번에 통과되는 밀도있는 기획력으로 회사를 설득해보세요. 실제 현업에 적용해보며 회사에서 인정받는 신입사원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03. 구체적인 목표로 실현되는 기획 시뮬레이션

기획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아이디어에 머무를 수밖에 없습니다. 머릿 속에 있는 생각을 기획으로 표현하고, 기획한 내용을 실현에 옮기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S.M.A.R.T한 목표 수립 시뮬레이션을 통해 회사와 상사를 설득하는 기획자로 거듭나세요!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기획에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내 생각을 구체화하고, 실현으로 만드는 기획의 ABC!

  • 기획의 전체 프로세스 체화!

    목표-조사/분석-전략-계획까지

    어렵고 막막하기만 했던 기획은 그만! 기획의 프로세스를 쪼개며, 보다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실무자로서 알아야하는 것들까지 놓치지 않았습니다.기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는 대기업의 실무 기획 사례를 배워보세요.

    주니어 기획
  • 체계적 3C 분석 프레임워크

    : 시장과 고객 관점으로 전략 도출

    머릿속에 번쩍 떠오른 아이디어만이 올바른 전략은 아닙니다. 각 시장 환경, 경쟁 상황, 자사 현황에 따라 어떤 전략을 도출해야하는지 배워봅니다.체계적인 3C 분석 프레임워크(Company, Customer, Competitor)로 경쟁사 대비 우리만이 가진 강점과 전략을 수립하여 ‘실제 되는 일’ 을 기획해보세요!

    주니어 기획
  • 논리적인 생각 구조화 체득!

    : MECE, Logic Tree, SMART

    맥킨지, BCG 등 유수의 글로벌 컨설팅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생각 구조화법을 직접 체화해보세요.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구조화함과 동시에, 타인에게 설득 가능한 기획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과연 이게 최선일까?’에 대한 물음에 스스로 대답하며 업무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해보세요!

    주니어 기획

누구나 처음은 있습니다. 기획은 처음인 당신을 위한 기획의 A to Z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대기업 15년차 기획자의
실무 기획 사례 대방출!

인터파크, GS Shop, Daum 등 대기업의 기획은 어떤 프로세스로 어떻게 진행될까요?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누구나 이해하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강사님의 15년 기획 경험이 녹아진 꽉 찬 강의를 만나보세요.

2

기획의 큰 흐름부터
실무 역량 Skill Up 까지!

전체 흐름을 알아야 구조적인 사고가 가능합니다. 특히 기획이란, 무엇을 위해 기획하는지 시작점에 따라 결과물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기획이란 커다랗고 추상적인 개념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큰 프로세스부터 실무 역량까지 잡아보세요!

3

실습 템플릿으로
실무형 인재로 거듭나기!

우리 비즈니스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파악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부터, 실무에서 협업 시 사용하는 WBS 시트, 최선의 의견을 도출하기 위한 PMI 기법 등을 배울 수 있어요.이러한 기법들을 실제 기획 업무와 연결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방법을 담은 실습 템플릿을 통해 실무에 적용해보세요!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실무적인 기획 프로세스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취준생 / 신입사원


'기획' 업무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을 갖고 있는 직장인


기획 업무를 맡아 헤메고 있는 직장인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비즈니스 글쓰기 강의

오재석

이력사항
  • (현) 잼페이스 광고사업팀 / 글로벌사업팀 
  • (전) Daum 브랜드 마케팅팀 / 해외사업팀 
  • (전) GS SHOP 디지털캠페인팀 
  • (전) 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부문 마케팅팀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매일 새로운 마음가짐의 직장인 오재석입니다. 저는 약 15년 간 마케터로서 그리고 기획자로서 일하고 있어요. 뷰티 전문 매체이자 모바일앱 서비스인 잼페이스에서 광고사업팀과 글로벌사업팀의 리더로 근무했고 첫 회사였던 Daum을 거쳐 GS SHOP, SPC, 인터파크 등 커머스 비즈니스를 주로 하는 회사들에서 브랜드마케팅과 디지털마케팅 업무를 해왔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마케팅 기획의 과정과 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강의입니다. 강의 제목의 'A-B-C'는 의미는 각각 'Approach(과제 해결의 접근법) – Break down(단계별 실무 쪼개 보기) - Complete(완결성을 높이는 피드백과 점검사항)'을 의미하며, 생각 정리를 시작으로 하나의 사례를 중심으로 단계별 기획 업무에 대해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실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엇보다 '핵심적인 내용'들을 '가능하면 쉽게'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3. 본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수강생 분들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단계적으로 3가지 파트의 내용을 익히시고, 별도로 제공해 드리는 실습 자료들로 기획의 과정을 연습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강의로 듣고 이해하신 이론과 프레임웍들을 실제로 적용해 보면서 생각을 확장하고 실무에 적용해 보실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4. 본 수업이 수강생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획’은 대부분의 업무의 시작입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계획을 짜고 실행하여 결과물을 만들게 되죠. 하지만, 기획을 해야 하는 본질적인 이유와 과정을 간과한다면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어려워 집니다. 또한 일의 과정에서 보고와 협업을 위해 필요한 일의 도구로써 기획의 방향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기획 단계에서 꼭 염두에 두어야 할 것들과 학습하여 전반적인 업무 과정을 학습하신다면 이전보다 좀 더 수월하게 실무를 수행해 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다른 강의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실제 응용 가능한 사례와 실습을 위주로 한다는 점과 각 파트별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Approach 파트에서는 ‘마케팅’ 과 관련된 내용 뿐 아니라 전반적인 ‘기획’을 주제로 폭넓게 학습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둘째, Break down과 Complete는 기획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구조와 양식들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담고 있습니다. 셋째, 가능하면 어려운 설명이나 전문 용어들을 배제하고 전반적으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와 함께 제공되는 실습 자료들까지 꼭 확인해 보시고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기를 제안 드립니다. 학습과 실습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보다 쉽게 풀어가는 방법으로 본 강의를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것 같은 회사 생활에서 새로운 기획의 경험과 성과로 좋은 에너지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커리큘럼 (14)

  • SECTION 1. Approach : 과제 해결의 접근법

    01:01:15

    1-1. 기획이란

    00:15:27

    1-2. 과제 해결의 접근법

    00:14:50

    1-3. 로직트리와 MECE

    00:17:11

    1-4. 기획과 계획

    00:13:47
  • SECTION 2. Break down : 기획 실무 쪼개 보기

    01:19:05

    2-1. 기획의 프로세스

    00:09:02

    2-2. 과제 정의

    00:15:07

    2-3. 목적과 목표 수립 (1)

    00:10:23

    2-4. 목적과 목표 수립 (2)

    00:11:14

    2-5. 조사와 분석

    00:12:09

    2-6. 전략 도출 및 세부 계획

    00:11:57

    2-7.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기획

    00:09:13
  • SECTION 3. Complete : 피드백과 점검사항

    00:23:09

    3-1. 체크리스트

    00:09:30

    3-2. 효과 점검을 위한 기법

    00:07:29

    3-3. 실습 시트 (부록)

    00:06:10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온라인

대기업 15년차 기획자가 알려주는 기획의 ABC : 전체 프로세스부터 실무 적용까지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