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브랜딩, 기업브랜딩, 강의
  • 비즈니스
  • 초급

핵심인재를 끌어모으는 우리 기업 채용브랜딩

채용 전략-프로세스-온보딩까지! Fit한 인재를 모으기 위한 채용브랜딩의 모든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15년차 찐 HRer의 모든 노하우를 가져가보세요.

8기
강의 일정
23.04.08 ~ 23.04.29 (총 4회) 매주 토요일 10:00 ~ 13:00 (총 12시간)

핵심 인재가 몰리는 채용브랜딩 All in one

2023 채용 프로세스 다시 점검해보세요. 채용 공고부터 JD, 면접경험, 온보딩까지!

강의소개

핵심 인재 확보는 언제나 중요합니다.
우리 기업만의 차별화된 디테일로 Fit 한 인재를 끌어모아보세요.

채용브랜딩 강의
채용브랜딩 강의

01. 낮은 회사 인지도 및 밸류로 인해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Fit 한 인재를 끌어모으는 채용브랜딩의 힘을 경험해보세요! 이미 카카오, 쿠팡, 삼쩜삼, 강남언니, 아로마티카, 골프존 등 국내 유수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이미 이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우리 회사만의 USP(셀링포인트)를 도출하여, 인재 영입과 내부 인재 리텐션까지 한 번에 잡아보세요.

02. 우리 회사에 바로 적용할 채용 프로세스 재설계, 채용공고, 제안 및 면접 과정, 채용페이지 구축 등의 채용브랜딩 실무 노하우가 궁금하시다면?

본 강의는 단순히 사례를 소개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인재상을 설정하고, JD를 수정하며, 우리 회사에 맞는 채용 채널 전략을 수립할 지, 어떻게 제안 메시지를 전달할 지, 매끄러운 면접 프로세스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을 직접 결과물을 도출해가며 만드실 수 있도록 합니다.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경험한 15년차 HRer 강사님의 실 사례 기반의 채용브랜딩 전략과 TIP을 제공합니다.

03. 인재 소싱, 제안 메시지, 면접 과정 설계, 온보딩과 리텐션까지 제대로 설계해보고 싶으시다면?

급여 올리고 휴가 주면 끝!? 이제 더 이상의 인재 유출은 없다! 조직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문제 상황을 정의하며 인재가 계속 머무르는 전략적인 리텐션 방법을 설계합니다. Pre/ 온보딩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핵심 인재가 안정적으로 우리 회사에 정착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2023 fit 한 지원자를 사로잡을 매력적인 채용 프로세스의 A to Z

  • 매력적인 채용 프로세스

    지원자 경험 중심

    올드한 채용 과정은 이제 그만!우리 회사만의 매력적인 셀링포인트를 도출하여 기업 핵심 가치를 녹여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합니다.

    채용브랜딩 강의
  • 전략적 채용 실무 노하우

    JD, 채용 채널, 온보딩

    우리 회사 채용 콘텐츠, 페이지, 면접 경험, 온보딩 프로그램 등바로 활용할 수 있는 채용노하우와 면접평가표 등의 실무 자료까지 15년차 HRer의 핵심 노하우를 제공해드려요.

    채용브랜딩 강의
  • 실무 네트워킹

    현업 HRer 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의 HRer과 함께!타사 사례들과 다양한 인사이트가 녹여진 네트워킹을 경험해보세요!

    채용브랜딩 강의

핵심 인재를 사로잡을 채용~온보딩 프로세스로
채용 효과성과 인재 리텐션까지 한 번에 잡아보세요.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무엇인가요?

1

채용 경험 개선을 중심으로 한 우리 조직만의 채용 프로세스 All cycle!

우리 조직에 Fit한 핵심 인재를 끌어모으기 위한 채용 과정의 모든 Cycle을 준비했습니다. 업무 위주로만 진행되던 우리 기업 채용 시스템에 전략과 기업의 색을 입히는 채용브랜딩을 경험해보세요. 우리 기업 핵심 가치가 녹아진 인재상 설정부터 지원자를 사로잡을 JD,입사자 경험 지도 구축, 실제 채용 프로세스 과정과 온보딩 프로그램까지!

2

실습과 네트워킹으로 자사 채용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채용 전략과 채용브랜딩 액션 포인트!

타기업 인사 담당자들과 인사이트를 나누고, 강사님과 함께 채용 전략과 액션 포인트를 설정합니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우리 회사 채용 시스템을 점검하고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해보세요. 인재를 사로 잡는 메시지 설정과 채용 채널 운영 노하우, 면접에 바로 적용할 면접관 교육 자료까지 꼼꼼하게 챙겨가세요.

3

우리 회사의 규모,스테이지, 성장 속도에 맞는 채용 프로세스 (With. 국내 커리어 플랫폼 원티드 인사부문장)

채용 과정은 각 기업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HR 컨설팅부터 대기업, 스타트업, 인사부문장까지 15년 넘게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서 인사를 경험한 강사님의 실무형 채용 노하우와 팁을 그대로 가져가세요.


망설이는 동안,다른 회사들은 이미 핵심 인재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1

우리 조직 인재상과 셀링포인트(USP)로 분석하는 조직 내부 환경

2

정체성과 매력을 드러내는 채용공고와 채용 소개 콘텐츠

3

회사 경험의 첫인상, 면접 프로세스 구성하기

4

떠나는 핵심 인재, 뒤돌아보게 하는 리텐션, 온보딩 프로그램 전략 및 노하우

5

HRer들을 위한 수강생 네트워킹 세션

본 강의를 수강하기 전, 안내사항

  • * 본 과정은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됩니다.
  • * 본 과정은 높은 퀄리티를 위해 수강 인원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수강 신청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이후 과정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 개강 안내는 모집 마감 3일 전 안내드립니다.
채용브랜딩 강의
FAQ

강의에 대해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Q. 강의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나요?

해당 과정은 강의 퀄리티를 위하여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강의 중간에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어떡하나요?

본 강의는 강사님-수강생 간의 의사소통과 네트워킹을 활발히 가져가고 있습니다. 수업 중 Q&A 시간을 통해 자유롭게 강사님께 궁금한 것을 물어보셔도 됩니다. 또한 수강생 전용 디스코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니, 편하게 궁금한 점을 함께 나누실 수 있습니다.

수료하신 분들의 후기는 어떤가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hifive’를 만들고 있는 슬릭코퍼레이션에서 인사 업무를 맡고 있는 이은지입니다. 대기업, NGO, 소셜벤처, 1인 창업, 코딩 교육 스타트업, 바이오 스타트업을 거쳐 현재의 회사에서는 다양한 경영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채용브랜딩 강의를 수강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슬릭코퍼레이션에서 지난 2021년 말에 실내 피트니스 시설 예약 및 매출 관리를 위한 SaaS형 플랫폼 ‘hifive’를 출시하면서 다양한 포지션을 새로이 오픈하게 됐습니다. 그와 동시에, 경영지원 측면에서 신사업을 원활히 지원하기 위해 신규 오픈 포지션에서 좋은 분을 모시고 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채용 업무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 여러 자료를 찾아보다가 러닝스푼즈의 채용 브랜딩 강의를 알게 되어 수강을 결정했습니다.

Q. 강의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유익했던 것은 어떤 점이었나요?

강사님께서 실무에서 경험하셨던 다양한 실제 상황들을 가감 없이 풀어주시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의 경우 커리어 교육 플랫폼에서 회계 직무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이 있어서 이러한 강의 프로그램에서 실무 사례를 다루는 것이 민감하고 예민한 문제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생생한 실제 사례를 강의 과정에서 풍성하게 들려주시면서도 실무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게 깔끔히 다듬어서 준비해주신 강사님의 정성에 마음이 움직였습니다.

Q. 강의를 들으시면서 실제로 업무에 적용해보거나 도입하시게 된 부분이 있다면?

강의 수강 후에 다양한 시도들을 연이어 진행했습니다. 기존에는 회사 홈페이지가 일종의 랜딩 페이지에 가까운 형태였는데 회사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채용 관련 콘텐츠를 풍성하게 추가했고, 각종 채용 플랫폼에 업로드 된 회사 정보를 최신화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 제품을 활용한 면접 참석자 대상 선물 세트를 만들고 면접 참석자 만족도 조사 프로세스를 신설해서 꾸준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보딩 과정에서 예비 구성원 분들을 위한 Welcome Mail 서식/사전 설문조사 양식과 신규 입사자 체크 리스트도 새롭게 정리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새롭게 무언가를 도입하거나 채용 프로세스 개선하는 것이 쉽지는 않으셨을 것 같아요! 그 과정은 어떠셨나요?

일반적으로 인사 제도를 신설/변경하는 과정이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은데요. 저희 회사는 제가 채용브랜딩 강의를 수강한 후 의욕적으로 여러가지를 시도할 때 구성원 분들께서 다양한 변화를 지지하고 응원해주셨다는 점에 대해 깊은 감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슬릭코퍼레이션이 다양한 도전과 변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접근하는 조직이라는 문화적 특성이 저로 하여금 여러 시도를 통해 더 나은 방향을 찾아볼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Q. 위에 말씀해주신 부분 중 채용브랜딩에 적용한 이후 달라진 점이 있으신가요?

우선, 다양한 채용 플랫폼을 통해 저희 회사에 지원해주시는 분의 숫자가 조금씩 꾸준히 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회사가 선발하는 포지션 중에 개발 직군과 디자이너 직군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지는 않지만 지원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는 점을 반갑게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후보자 직접 지원, 채용 플랫폼을 통한 구직자 대상 오픈 포지션 지원 권유, 서치펌 네트워크를 통한 추천 채용 진행의 경우까지 모든 경우에 대하여 지원 철회율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강의를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강의 외에도 채용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은 다양하게 열려있지만, 본 강의를 들으신다면 실전에서의 시행착오로 인한 시간/자원/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즉,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길을 빠르게 짚어주시는 강사님의 역량’이 이 강의 최고의 강점인데요. 특히, 모든 자원이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간결한 움직임을 통해 최대의 효과를 만들어야 하는 스타트업 인사 담당자 분들께 이 강의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채용전략 수립 및 후보자 경험 설계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인재를 영입하고 싶은 채용/HR 담당자


전반적인 채용 Process를 점검하고 재구축하고 싶은 스타트업 채용/HR 담당자


인재를 영입하고 리텐션 시키고 싶은 CEO 및 채용/HR 담당자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채용브랜딩 강의
이하나
이력사항
  • (현)원티드랩 HR 부문장
  • (전)원티드랩 피플팀장
  • (전)와디즈 인사총무팀장
  • (전)코오롱 인사실 차장
  • 성균관 대학교 경영학 석사
  • 성균관 대학교 경영학 학사
프로젝트
  • 스타트업 채용 1년 만에 127명 성공
  • 원티드 / 와디즈 채용 프로세스 개선 방향 수립/시행
  • 면접관 인터뷰 스킬 향상 과정 기획 및 운영
  • HR 커뮤니티: 원티드 인살롱 칼럼 연재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AP HR 프로세스 컨설팅을 시작으로 대기업, 스타트업 HR 총괄 까지 15년 넘게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서 HR 경력을 쌓아온 찐 HRer 이하나 입니다.채용, HRM, HRD, OD 전 영역에 걸쳐 HR경험을 쌓았으며 현재는 실무형 HR Manager이자 HR전반을 세팅하고 리딩하는 HR총괄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지식이나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나누고 있으며, 리더십의 중요성을 체감한 이후부터 코칭 공부도 이어가고 있는 예비 코치이기도 합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이번 수업에서는 우리 회사에 Fit하면서도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필요한 채용 전략 수립부터 온보딩까지 채용의 전 여정을 다루게 됩니다.

특히 우리 회사만의 셀링 포인트는 어떻게 정리할지, 우리 회사에 적합한 채용 프로세스는 어떻게 설계할지 함께 나누게 됩니다.

과정에서 어떤 디테일을 챙겨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저희 경험을 담은 강의와 사례 공유, 실습을 로테이션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채용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담은 All-in-one 강의이기 때문에 간단한 사전 과제들을 제안할 것이며, 현업에서 바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그룹 회의와 피드백을 통해 더 꼼꼼히 점검하실 수 있습니다.

3. 수강생들은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수강생들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채용 이전 단계부터, 본채용 단계, 채용 이후의 온보딩 단계까지 채용의 A부터 Z까지를 다루는 만큼, 수강 이후 현업에 돌아가서 우리 회사만의 채용 전략과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운영성 업무 위주로 돌아갔던 채용에 전략과 우리 회사만의 색깔을 더해보세요. 채용의 체계를 잡고, 후보자 경험 전반을 개선하는 솔루션을 통해 기존 대비 채용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주로 어떤 분야에 있는 분들이 수강 대상에 적합할까요?

채용 실무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HR/인사담당자 분들께서 전략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특히 채용 시스템이 아직 없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 계신 현업자 분들께서 함께하시면 자사만의 뾰족한 채용 브랜딩을 통해 Right Person을 채용하는 탄탄한 채용 프로세스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계속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 속에서 인재들에게 매력적으로 우리 회사를 어필하고자 하시는 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더불어, 저의 HR 경력과 사례들을 나누기 때문에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채용 경험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현업자 분들께서도 많은 인사이트와 노하우, 팁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이 외에도 인재 유출, 조기 퇴사 등으로 기업 성장과 인재 유치에 고민이 있으신 기업 현업자분들에게도 추천드려요.

5. 다른 곳에서 진행되는 채용 수업과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채용 과정이나 세미나들은 특정 회사의 사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이 경우 특정 회사가 어떻게 채용을 진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떤 배경에서 지금의 프로세스가 도출되었는지, 효과는 어떠했는지, 한계는 무엇인지를 자세히 알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 강의에서는 우리 회사에 fit하면서도 우수한 인재를 찾기 위해서 어떤 채용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 실제 채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합격 이후 리텐션을 위해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좋을지에 대해 실무자가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실 사례와 경험 기반의Tip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바로 실전에 적용할 채용 프로세스를 함께 구축하며 경쟁력 있는 채용브랜딩의 힘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

정기 채용 보다는 수시 및 상시 채용이 일반화되었고, 화상 회의가 주된 면접 방식이 되는 등 채용트렌드가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우리가 원하는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우리 회사의 규모, 스테이지, 성장 속도에 맞는 채용 전략이 필요합니다.

개념적으로는 이런 부분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 회사의 채용 전략과 체계를 잡아 나간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누군가 우리 회사의 채용 방향과 전략, 액션 아이템을 함께 고민해 준다면 얼마나 든든할까요. 저는 이번 과정에서 수강생 여러분이 채용에서의 핵심은 무엇인지, 채용과정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우리 회사에 fit하면서도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를 찾게 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간 대기업과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쌓은 채용 경험과 제가 가진 노하우, 컨텐츠를 토대로 수강생 여러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커리큘럼 (5)

  • 1주차. Pre-Recruiting_채용 전략 수립하기

    0) 사전 과제 (템플릿 제공)

    - 우리 회사를 선택한 이유
    - 구성원이 본 우리 회사의 강점

     

    1) Why 채용인가?

    -채용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채용 브랜딩 방향 설정

     

    2) 트렌드와 시장 변화로 보는 외부 환경 분석 

     

    3) 우리 조직 인재상과 셀링포인트(USP) 로 분석하는 조직 내부 환경

     

    4) 실습

    - 우리 회사만의 셀링 포인트 도출
    - 우리 조직이 필요한 인재상 정의 

  • 2주차. On-Recruiting_(1) 우리 회사를 위한 채용 프로세스 디자인

    1) 우리 회사의 인재상과 셀링포인트는 채용 과정에 잘 녹아져 있는가?

    - 우리 회사 채용 프로세스 진단: 우리 회사에 적합한 채용 프로세스
    - 후보자를 사로잡는 채용 경험 설계하기

     

    2) 우리 회사의 첫인상: 정체성과 매력을 드러내는 채용 공고

    - 우리의 JD는 인재에게 매력적인가?
    - 우리의 채용 공고는 회사의 Story, Vision, Culture를 반영하고 있는가?
    - 입사자 경험 지도

     

    3) 인재 소싱을 위한 메시지 전략(직접소싱)

    - 채용 채널별 활용법
    - 우리 회사 채널 점검하기
    - 구직사이트 vs SNS
    - 직군 커뮤니티 활용법
    - 헤드헌팅, 구직자 이용 플랫폼

     

    4) 실습

    - 매력적인/ 인상깊은 JD 소싱 및 비교하기
    - 채용을 위한 매력적인 소개 콘텐츠 구성 및 작성
    - 인재 확보를 위한 soft 메시지 작성

  • 3주차. On-Recruiting_(2) 우리 회사를 위한 면접 프로세스 디자인

    1) Right Person 채용을 위한 면접관 교육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 면접관의 관심 유발 및 주위 환기
    - 면접관으로서 기대되는 역할과 갖춰야 할 역량
    - 면접관이 범하기 쉬운 오류
    - Right Person은 어떤 사람인가?
    - 면접유형 및 질문 방법/예시
    - 면접관을 위한 단계별 Check Point
    - 면접관 교육 이후 Follow up

     

    2) 실습

    - 우리 회사 면접을 위한 면접관 교육 작성하기
    - 우리 회사 면접 후기 파악하기(긍정&부정)

  • 4주차. After Recruiting_리텐션 및 온보딩 프로그램 설계

    1) 리텐션을 위한 핵심 Point

    - 왜 우리 회사를 선택하지 않는가?
    - 사례를 통해 배우는 리텐션 실무 노하우 (프리보딩 프로그램 운영)

     

    2) 온보딩 프로그램 설계

    - 온보딩 프로그램 필수 요소
    - 입사자 경험 지도 구축
    - 역할/시기별 온보딩 프로그램
    - 온보딩 콘텐츠 노하우
    - 온보딩 스케줄 관리 Tip

     

    3) 온보딩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운영 체크리스트 및 노하우
    - 온보딩 프로그램 지속적 개선을 위한 팁
    - Welcome kit 필요한가?

     

    4) 실습

    - 우리 회사만의 프리 보딩, 온보딩 프로그램 설계

  • 5주차. 수강생 네트워킹 세션

    [온라인 Live] 채용 브랜딩 수강생들과의 추가 네트워킹 세션

    - 혼자 고민하던 인재 채용의 어려움! 다양한 HR 경험을 가진 수강생 분들과 현업에서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며 채용 실무에서의 인사이트와 인적 네트워킹을 쌓아가보세요.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오프라인

핵심인재를 끌어모으는 우리 기업 채용브랜딩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