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 비즈니스
  • 중급

유니콘 기업 기획자에게 직접 배우는 데이터 리터러시

비즈니스 솔루션을 만드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데이터 구조에 대한 이해부터 최종 전략 기획까지! 데이터 기반으로 가치를 만드는 역량을 배민의 전략을 책임지고 있는 강사님에게 직접 배워보세요!

7기
강의 일정
22.06.28 ~ 22.07.19 (총 4회) 매주 화요일 19:00 ~ 22:00 (총 12시간)
  • LIVE
    Zoom 온라인 라이브 (링크제공)

데이터 분석을 넘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싶다면?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은 필수입니다!

강의소개

비즈니스 솔루션을 만드는 데이터 분석 역량
배민1 사업 전략을 책임지고 있는 현직자에게 직접 배워보세요!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01. 실제 데이터셋을 이용한 케이스 스터디로 데이터 가치 발견과 활용법을 배우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제공해 드린 실제 현업 데이터를 통해 신규상품 출시에 대한 성과분석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온라인 예약 서비스 오픈 및 스페셜 세트 판매에 따른 매출 증대 여부, 스페셜 세트 판매 프로모션 연장 여부 검토, 프로모션 연장 시 주요 타겟층 및 매출 증대 방안 검토 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을 키워드립니다.

02. 데이터 활용 및 소통 결과물을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데이터 분석으로 얻은 인사이트를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실무 역량을 키울 기회입니다. 제공해 드린 데이터를 보고, 데이터 기반으로 누군가를 설득시키거나 공유하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찾고 해석, 시각화, 보고서 작성의 모든 과정을 경험합니다.

03. 배민1 사업개발팀에서 데이터 분석 및 전략을 담당하는 현직자 직강으로, LIVE 강의에서만 공유 가능한 진짜 실무 사례를 전달드립니다.

실제 우아한형제들 배민1 사업개발팀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바탕으로 전략을 기획 및 실행하고 있는 현직자 직강입니다. 라이브 강의에서만 공개 가능한 실무 사례를 바탕으로 O2O 서비스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마케팅 프로모션 데이터를 이용해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이 현업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는지를 경험하고 1:1 맞춤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데이터 해석, 시각화, 보고서 작성까지 모든 과정을 담았습니다.

  • 데이터가 흐르는 업무 사이클 생성

    데이터기반 의사결정

    필요한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 도출, 시각화, 보고서까지 데이터가 필요한 현업에서 데이터기반 의사결정 전 과정을 바로 적용해 보세요.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과 설득역량 체득

    설득의 근거 제시 가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직의 전략을 결정하고, 데이터에 기반해 나의 의견을 제안하고 설득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 포트폴리오 시각화부터 보고서까지

    케이스 스터디로 이론&실습

    데이터 분석가와 엔지니어, 시각화 전문가 등의 커리어 전환을 원하신다면? 최종 프로젝트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해 보세요!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이 현업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는지를 경험해 보세요!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데이터 분석 툴 학습으로 끝? 뭔가 부족하지 않으셨나요?

SQL, 파이썬 등 데이터 분석 툴을 교육하는 온·오프라인 강의는 이미 많이 존재합니다.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수강생분들은 이 부분이 아쉬우셨을 겁니다. 우리는 데이터 분석 툴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분석 결과를 활용해 전략적으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데이터 리터러시 전 과정을 경험하는 유일한 과정

데이터 리터러시를 배우겠다고 막상 찾아보면 대부분이 데이터 시각화 강의이고, 원데이 클래스 정도로 짧게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데이터 구조 이해부터 실제 전략 기획 및 보고서 작성까지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을 위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데이터 리터러시 전 과정을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합니다.

3

유니콘 기업 ‘우아한 형제들’은 어떻게 데이터를 사용할까요?

실제로 데이터 기반 전략 기획을 잘 모르는 강사에게 툴 학습법만 배워서 현업에 실제로 적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딜리버리히어로, 데일리호텔을 거쳐 우아한형제들 사업개발팀에서 실제로 데이터 분석 및 전략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현업 강사님에게 데이터 리터러시를 제대로 배우고 적용해 보세요!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으신 분


신규 서비스 기획 혹은 비즈니스 전략을 데이터를 근거로 설계하고 싶으신 분


수많은 데이터들 속에서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알고 그에 맞게 가공하고 싶으신 분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

금윤혜

이력사항
  • 현) 우아한형제들 배민1 사업개발팀 데이터분석 및 전략 담당
  • 전) 데일리호텔 전략기획팀 데이터분석 담당
  • 전) 딜리버리히어로 요기요 서비스운영본부 데이터 어드민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요기요와 데일리호텔 그리고 배달의민족까지 O2O플랫폼 서비스 내에서 데이터 분석, 사업전략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컴퓨터공학 혹은 통계학과 전공도 아니지만 실무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끊임없이 학습하며 커리어를 쌓았고, 현재 배민 라이더스 사업관리팀의 데이터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회사와 개인 모두에게 ‘데이터 리터러시’라는 역량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어요. 그리고 이러한 역량을 갖췄다면 회사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게 되는지에 대한 실무자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싶어요. 본격적으로 데이터 리터러시의 하위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데이터를 산출하고 가공하는 과정, 가설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고 최종 보고하는 방법까지 순차적으로 다루려고 해요. 실습과정은 간단한 예제부터 실제 조직에서 다루어 질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려고 해요. 이론적이거나 형식적이기보다는 현업에서 실제 업무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강의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3. 본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수강생분들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하위 역량들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해요.
특정 한 개의 역량을 집중해서 다루기보다는 하위 역량을 전반적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현업에서 바로 활용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각 역량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유관부서 (데이터 엔지니어, 기획 등)와 원활하게 협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4. 주로 어떤 분야에 있는 분들이 수강 대상에 적합할까요?

제 경력사항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강의는 개발팀, 데이터 팀이 아닌 운영 및 사업 부서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가진 구성원이 어떤 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하는지를 경험할 수 있는 강의예요. 그래서 어떤 비즈니스 영역에 있는 분들을 수강생이라고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사업 부서(영업기획, 마케팅, 전략, 운영 등)에서 직접 이슈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조직 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특정인의 의견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지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명확한 근거를 데이터 기반으로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에요. 내가 원하는 것을 숫자로 보여주고 설득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모두 수강 대상으로 적합할 것 같아요.

5. 다른 강의와 어떤 차별 점이 있나요?

원론적이거나 형식적인 강의가 아닌 당장 협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게 제 강의 강점이에요.
저는 조직 내에서 저에게 필요한 정성적, 기술적 스킬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끊임없이 고민했고, 누구보다 빠르게 실전으로 옮기면서 역량을 키웠어요. 그래서 ‘진짜 이렇게 한다고?’ 싶을 수도 있지만 그동안 대표적인 O2O 회사들을 겪어오면서 쌓아온 데이터 리터러시 노하우입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이 있나요?

데이터 리터러시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 있지만, 회사에서는 이전부터 요구하였고 최근 들어 그 역량이 강조 되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 역량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오고 그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대학교 전공부터 차곡차곡 쌓아야지만 가능한 것 같은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비전공자인 제가 이 업무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것처럼 많은 분들도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봐요.

커리큘럼 (4)

  • 1주차. 데이터 리터러시의 단계적 하위역량 이해 및 데이터 셋팅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해서 조직 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인 데이터 리터러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또한 데이터 리터러시를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하위역량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함께 알아봅니다. 하위역량 중 데이터 수집/관리/가공 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합니다. 


    1) 데이터 리터리시의 단계적 하위역량 이해

    - 데이터 리터러시의 개요 및 하위 역량


    2) CASE STUDY 데이터 셋팅 

    - 구글 빅쿼리를 사용한 실습 데이터 연동

  • 2주차. CASE STUDY 위한 데이터 추출, 데이터 분석 방법 및 시각화

    데이터를 함께 추출해 보고 직접 추출한 데이터의 의미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시각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그 중 가장 실무에서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고 협업부서들과 용이하게 공유하고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서 시각화 방법을 학습합니다. 데이터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방법도 함께 학습합니다.


    1) CASE STUDY 이해를 위한 데이터 추출 함께하기

    - SQL 보충 설명 및 연습문제 풀이


    2) 데이터 분석 방법 및 시각화

    -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 (시계열/코호트)
    - Google spreadsheet를 사용한 graph 작성


    3) 데이터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의 이해

  • 3주차.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CASE STUDY 실습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 첫번째 기초 실습과제를 수행합니다. [CASE STUDY 1] 고객이 주문한 주문 정보를 통해서 고객 구매 특성을 분석합니다. 고객 별 구매 행동 특징을 찾아보기 위해서 직접 데이터를 산출 및 가공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합니다. 결과 자료를 시각화하여 구성원들과 함께 결과를 공유하고 강사님 피드백을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디벨롭 합니다. 해당 실습을 통해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단계적으로 접근합니다.


    1)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CASE STUDY 실습1

    - Google spreadsheet 의 피봇테이블 활용방법 안내
    - 데이터 분석을 위한 개요 작성 후 피드백
    - 데이터 산출 및 가공을 통해 결과 분석

  • 4주차. 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 및 공유 (데이터 분석/사업기획)

    [CASE STUDY 1]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사업 전략안을 도출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추가적인 데이터 근거를 작성합니다. 실제 사업부의 데이터 분석 담당자와 같이 협업부서와 함께 공유한다는 가정하에서 ‘이슈파악 / 가설 및 개요 작성 / 데이터 분석 / 사업전략안’ 분석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1)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CASE STUDY 실습2

    - 데이터 결과 시각화를 통한 보고서 작성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이트 도출 및 최종 발표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LIVE

유니콘 기업 기획자에게 직접 배우는 데이터 리터러시

매일 선착순 20명 한정! 할인가 확인하고 커리어 성장하세요!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