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작성 강의
  • 비즈니스
  • 입문, 초급

[신입필수] 현직자 선배가 알려주는 비즈니스 글쓰기 : 원리-스킬-완결-습관

15년 동안 6,500건의 문서 작성을 통해 고객을 설득한 현직자의 비즈니스 글쓰기! 글쓰기의 본질부터 원리, 스킬, 완결, 습관까지 배워보세요!

바로 수강
수강 기한
평생 수강
  • 온라인
    총 9강, 약 02시간 27분

문서로 소통하는

직장인의 글쓰기는 달라야 합니다.

설득의 과정이자 협업의 시작이 되는 글쓰기,

기본 원리부터 실제 사례들 바탕으로 일잘러로 거듭나는 강력한 글쓰기 역량을 키워보세요!

강의소개

이메일, 보고서, 제안서 등 비즈니스 문서 작성 글쓰기로 고통 받는 모든 주니어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15년차 글쓰기 고수 선배에게 배우는 쉽게 시작하는 비즈니스 글쓰기

문서 작성 강의

01. 모든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은 문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회의록, 세부 기획 및 제안, 메일로 정리.. 업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중요한 업무는 문서, 글쓰기를 기반으로 이루어지죠. 일의 본질과 그 도구로서의 글의 본질 먼저 이해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인터파크, GS, 다음 등 광고 사업과 마케팅 전략, 프로모션 기획, 브랜드를 이끈 15년차 프로 선배에게 기본 원리부터 차근차근 비즈니스 문서 작성에 대해 배워보세요!

02. 나의 비즈니스 문서에 “핵심”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작성한 나의 제안서나 보고서에 두서가 없거나 핵심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누구를 위해 쓸 것인지, 무엇을 위해 쓸 것인지 확인해 보셨나요? 간결하고 구체적인 이슈 - 방안 - 요청을 위한 글쓰기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기본 구조를 정리하는 일부터 시작! 신입사원과 주니어라면 일잘러로 거듭나기 위해 강력추천 드립니다.

03. 실제 현업에서 잘 쓴 보고서와 기획안의 한끗 차이를 공개합니다.

대체 잘 쓴 현황 보고서, 결과 보고서, 회의록, 기획안, 제안서는 뭐가 다른지 속 시원히 보고 싶지 않으셨나요? 이 강의에서는 보실 수 있습니다. 강사님의 현업에서 쌓아오신 노하우가 가득 담긴 사례 및 예시를 통해 프로의 비즈니스 문서 작성, 글쓰기 역량을 아낌없이 알려드립니다.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두서없던 비즈니스 문서 작성은 이제 그만! 일잘러로 거듭나는 글쓰기 역량 강화

  • 단단하게 글을 완성해가는 3가지

    : 헤드라인, 부제, 데이터

    중심을 잡아주는 헤드라인, 헤드라인을 보완해 주는 부제의 활용, 메시지를 강화해 주는 데이터의 활용을 알려드립니다.동료와 리더, 상사, 고객을 모두 설득할 수 있는 단단한 헤드라인, 부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강의
  • 상대방을 설득하는 간결하고 구체적인 글쓰기

    일반적인 글쓰기가 아닌 비즈니스 글쓰기의 스킬! 동료와, 상사, 고객을 설득하는 간결하고 구체적인 글은 [이슈 - 방안 - 요청]이 녹아있습니다. 3가지 How를 이해하고 프로 거듭나는 매력적인 글쓰기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강의
  • 실무 기획 양식 커리어 UP

    비즈니스 문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컨텐츠를 위한 글쓰기 성장을 이끌어주는 습관까지 배워가실 수 있는 기회! 소재와 주제를 찾아내는 발상 습관부터, 매력적이고 짜임새 있는 글을 쓰기위한 일상의 근육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문서 작성 강의

일잘러로 거듭나기 위한 필수 기본기!
이메일, 제안서, 기획서, 보고서 등 비즈니스 문서 작성의 두려움을 해결해 드립니다.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약 15년의 직장생활동안 6500건이 넘는 문서를 작성한 프로 강사님의 강의!

특히 강력한 글쓰기 역량이 요구되면 광고, 브랜드 마케팅팀에서 경력을 쌓아오신 강사님의 노하우를 배워보실 수 있는 기회입니다.

2

글쓰기 역량이 처참해도 괜찮아요! 기초부터 탄탄히!

단순히 글쓰기 스킬만 가르쳐 드리는 강의가 아닙니다. 일과 글쓰기의 본질과 기본, 원리를 파악해서 비즈니스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3

일잘러의 잘 쓴 비즈니스 문서를 볼 수 있는 기회

현업과 동떨어진 강사님의 글쓰기 역량 강화가 아닌, 실제 비즈니스 문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글쓰기 역량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론만 보는 강의가 아닌 실제 강사님이 현업에서 사용하시는 것과 가장 유사한 예시 문서들을 통해 학습해 보세요!

강의자료

이런 자료를 통해 학습해요!

문서 작성 강의

Chapter 1

문서 작성 강의

Chapter 2

문서 작성 강의

Chapter 3

문서 작성 강의

Chapter 4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이메일부터 제안서까지 어떻게 써야할지 감을 잡고 싶은 주니어


한 번에 통과되는 보고서, 기획서를 작성하고 싶은 신입사원


사실에 기반한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하고 싶은 직장인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문서 작성 강의

오재석

이력사항
  • (현) 잼페이스 광고사업팀 / 글로벌사업팀 
  • (전) Daum 브랜드 마케팅팀 / 해외사업팀 
  • (전) GS SHOP 디지털캠페인팀 
  • (전) 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부문 마케팅팀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매일 새로운 마음가짐의 직장인 오재석입니다. 저는 약 15년 간 마케터로서 그리고 기획자로서 일하고 있어요. 현재 뷰티 전문 매체이자 모바일앱 서비스인 잼페이스에서 광고사업팀과 글로벌사업팀을 맡고 있고 첫 회사였던 Daum을 거쳐 GS SHOP, SPC, 인터파크 등 커머스 비즈니스를 주로 하는 회사들에서 브랜드마케팅과 디지털마케팅 업무를 해왔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글쓰기'라는 주제에서 실전 사례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그래서 전체 수업 시간의 절반 정도를 할애하여 종류별 보고서의 예시들을 담았습니다.전체 섹션별로는, 일을 위한 글을 써야 하는 이유와 본질을 설명하는 '원리' 편을 시작으로 보고서의 주제별 핵심을 담은 '한 장 보고서' 형식의 실제 보고서 사례들을 보여 드리고 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요소와 평소 갖추면 좋을 습관들을 이어서 말씀해 드리게 됩니다. 그동안 일을 하면서 제가 작성했던 제안서나 기획서, 보고서, 이메일 등 업무용 문서들은 약 6천 건이 넘겠더라고요...특히 파트너사와의 업무가 많았던 작년 한해동안만 700건 이상의 문서 작성을 했습니다. 개인적인 글쓰기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업무를 위한 글쓰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문장이라도 '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지금까지 다양한 업무용 문서들을 써 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무엇보다 '핵심적인 내용'들을 '가능하면 쉽게'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3. 수강생들은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4가지 섹션의 특성에 따라 아래와 같이 몇 가지 방향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섹션인 원리 편과 마지막 섹션은 습관 편에서는 내용을 듣고 이해하시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례들을 다루는 실전과 완결 섹션은 한 번만 보시기 보다는 필요하실 때 유용한 예시로써 꺼내 보고 응용하실 수 있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4. 다른 곳에서 진행되는 수업과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우선, 부분별 목적에 따라 강약이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의 실전에 앞서는 배경에 대한 설명이나 글을 더 잘 쓰기 위한 습관 등에 대해서는 지루해 하지 않고 편안하게 들으시면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구성한 반면 실전 사례 부분들은 보고 어렵지 않게 따라해 보실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이어서, 좋은 글쓰기의 기본기라 할 수 있는 논리적인 구조와 발상법을 함께 다루어 글쓰기와 함께 '일'이라는 주제 관한 폭넓은 흐름을 안내해 드리고자 준비했습니다.

5. 본 수업이 수강생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직에서 상사분께 보고를 하거나, 협업을 위한 제안이나 계획을 할 때 업무를 위한 문서나 글은 가장 기본적인 의사 소통 도구가 됩니다. 그리고, 대개의 경우 이 문서들은 단계적인 의사 결정의 근거와 토대가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신입사원분들은 글쓰기 뿐 아니라 회사의 여러 업무들을 생소하게 느끼실 수 있고 해보지 않은 일들이라 어려움을 가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막연한 걱정이나 어려움을 조금씩 내려 놓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생분께 하고싶으신 말

새로운 시작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축하드립니다. 지금까지 겪어 오신 어려 일이 그렇듯 직장에서의 '일' 역시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일잘러가 되기 위한 출발점에서 자신감을 갖고 주어진 기회와 시간들을 잘 헤쳐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죠. 그렇다면 이미 절반은 성공하신 겁니다!

커리큘럼 (9)

  • SECTION 1. 원리 편

    00:29:40

    1-1. 글쓰기는 어렵다

    00:12:47

    1-2. 가장 중요하지만 잊어버리기 쉬운 3가지

    00:16:53
  • SECTION 2. 스킬 편

    01:20:30

    2-1. 보고서, 어떻게 써야하는가

    00:16:34

    2-2. 현황 보고서 쓰는 방법

    00:14:23

    2-3. 결과 보고서 쓰는 방법

    00:13:47

    2-4. 제안 및 출장 보고서 쓰는 방법

    00:17:38

    2-5. 비즈니스 이메일 쓰는 방법

    00:18:08
  • SECTION 3. 완결 편

    00:15:16

    3-1. 단단하게 글을 완성해 주는 3가지

    00:15:16
  • SECTION 4. 습관 편

    00:22:19

    4-1. 글쓰기의 성장을 이끌어주는 모방과 발상

    00:22:19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온라인

[신입필수] 현직자 선배가 알려주는 비즈니스 글쓰기 : 원리-스킬-완결-습관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