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데이터 분석, 신약 개발, 딥러닝, 머신러닝, 의료 인공지능, 강의, 바이오
  • 데이터사이언스
  • 중급, 고급

바이오 딥러닝 : 의료 데이터로 환자 진단 및 신약 개발 모델 구현하기

[국내 유일 의료 데이터 강의] 의료 AI 연구진들이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들로 구성된 딥러닝 기반의 바이오 실전 구현 강의!

2기
강의 일정
22.06.25 ~ 22.08.27 (총 8회) 매주 토요일 10:00 ~ 13:00 (총 24시간)

(07월 23일, 07월 30일 휴강)

  • 오프라인
  • LIVE
    온라인 라이브 (링크제공)

국내 유일 오프라인 바이오 딥러닝 강의

사람을 살리는 인공지능을 개발하고자 하는 인재들과 함께
그 미래를 앞당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바이오에 활용되는 최신 딥러닝 기술
지금 만나보세요.

강의소개

국내 유일 의료 인공지능 강의.
최신 딥러닝 기술 All IN ONE

의료 인공지능 강의

01. 의료 분야의 주목받는 기술 + 최신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의료 인공지능은 결국 환자를 진단하며 치료하고 신약을 개발할 수 있는 돈이 되는 분야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론부터 실전 연습까지 함께 진행하면서 의료 분야의 최신 동향 파악뿐만 아니라 실제 활용하고 있는 필드에서의 내용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02. 의료 도메인에 활용되는
각 AI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실제 인공지능 개념들이 의료 도메인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의료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도입될 수 있는 영역을 파악하고, 다양한 데이터에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을 적용해 보면서 실전 의료 인공지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03. 실제 모델 설계부터 구현까지
경험해보고 싶다면?

실제 기술과 논문을 코드로 재현하는 시간을 가짐으로 실제 구현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python 코딩 기법과 pytorch 딥러닝 기법을 익히고 예제를 함께 구현함으로써 직접 구현해보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유명 유전체 기업 AI 총괄 출신 강사님과 실전 기술 구현

  • 딥러닝 기술 경험

    의료 분야 필수

    모델을 위한 필수 기술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봅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한 CV, NLP, Graph, Generative Model을 모두 담았습니다.

    의료 인공지능 강의
  • 의료 최신 동향

    핵심 모델 실습

    실습으로 진행하는 모든 내용은 현재 가장 주목받는 최신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론부터 실습까지 함께 진행합니다.

    의료 인공지능 강의
  • 실무 네트워킹

    현업자와의 정보 공유

    교수, 연구원, 대학원생 등 다양한 현업자들이 강의를 수강하고 계십니다.
    다양한 수강생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의료 인공지능 강의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던 의료 인공지능 이야기,
지금 바로 현장에서 만나 보세요!


본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의료 도메인에서의
데이터 활용법을 위한
딥러닝 기초까지 다룹니다.

수강대상이 특정 도메인에 있는 종사자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어 기초 개념부터 실전까지 배우는 강의로 구성하였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딥러닝에서 쓰이는 예제 코드를 직접 돌려보고 그것을 조금만 변형하여도 의료 도메인의 다양한 데이터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2

강사님과 함께 실습해보고,
각 예제에 따른 피드백 시간을 가집니다.

모든 강의는 Colab 코드로 실습 되며, 수강생들에게는 Private한 github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직접 실습하기 전에 핵심적인 Python 코딩 기법과 Pytorch 딥러닝 기법을 익히고, 해당 내용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전에서는 중요 부분들을 직접 코드로 실습 해보는 시간을 가진 후 함께 정답을 확인하고 설명하는 시간들을 가질 예정입니다.

3

의료 분야라면 필수인
CV, NLP, Graph, Generative Model을 전부 배웁니다.

Open된 의료 데이터를 통하여 다양한 예제에 컴퓨터 비전, 자연어처리, 그래프, 생성모델 딥러닝 등 경험하게 할 생각입니다. 의료 컴퓨터 비전에서는 X-ray, CT, Histology 데이터를 다룰 예정이고, 의료 자연어 처리에서는 DNA, RNA, Protein, Chemical Sequence를 다룰 예정이며, 그래프 모델로는 화합물 데이터를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생성모델에서는 앞선 데이터와 모델을 기반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8주 동안 이런 내용을
배우시게 될 거예요!

1

Drug ADME and Toxicity prediction

2

암환자 진단을 위한 Deep learning based Histology Whole slide(WSI) image Analysis 방법

3

신약개발을 위한 Drug-Target Interaction(DTI) prediction 예측 모델

4

Neo-antigen 후보군 예측, NLP의 뼈대가 되는 Transformer 모델 활용

5

Multi-omics, Drug, DNA, RNN, Protein, Biomedical image에 graph neural Net 활용

6

Variational Auto Encoder 활용한 Drug pre-trained Model 생성

7

Biomedical image 생성 실습, 생성 Fake image quality 측정

수료하신 분들의

추가적인 후기는 어떤가요?

1. 어떠한 이유로 해당 강의 수강을 결정하게 되셨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에서 외부연구원으로 발광체 관련해서 연구하고 있는 1기 수강생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Blue Quasi 2D를 어떻게 하면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화합물을 데이터로 바꾸는 과정이 쉽지가 않습니다. 화합물을 데이터로 처리를 해서 컴퓨터로 보내야 하는데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이 시중에 많이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가 도서관에서 책을 보면서 다양한 책들을 찾아봤는데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이 전혀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찾아보는 와중에 단백질을 다루고 그것을 전처리를 해서 다양한 딥러닝에 적용한다고 나와 있는 광고를 보고 '꼭 들어야겠다.'라고 생각을 해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2. 강의 수강 후, 어떤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우셨나요?


화학물을 데이터로 전처리를 해서 다양하게 적용을 하고 싶었는데 제가 시중의 많은 책들을 보았지만 그런 자료가 없습니다. 보통 책들을 보면 'RNN과 CNN을 합쳐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 이런 식으로 기술이 되어 있는데 이 강의에서는 RNN과 CNN을 어떻게 합치는지에 대해 상세히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인용하고 있는 유명한 GNN, 셀프 트랜스포머, 어텐션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말씀을 해주시고 있고, 심지어 코드까지 실제로 주시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화합물 데이터를 어떻게 전처리 하는지도 극명하게 배울 수 있어서 제가 현재 공부하고 있는 쪽에 많은 적용을 해서 좋은 결과를 나타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3. 러닝스푼즈의 '바이오 딥러닝'강의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사실 다양한 자료들을 보았지만 다른 딥러닝 책들은 약간 통계였습니다. 그냥 자료를 가지고 그냥 어떤 게 좋다 안 좋다 이것밖에 못하는데 이 강의에서는 두 개의 화합물을 섞어서 어떤 효과를 나타내고 실제로 볼 수 있는 그런 과정들이 다 내포되어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러한 코드를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사님께서 많이 도와주시고 상시적으로 질문을 받기 때문에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4. 강의에서 배운 부분을 앞으로 커리어에 있어 어떻게 적용하실 예정인가요?


사실 딥러닝은 굉장히 유용한 것 같습니다. 통계랑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오차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오차를 통해서 예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오 쪽에서는 약물과 병리 분석에 대해서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업무하고 있는 발광체 같은 경우에는 어떤 물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데, 그 물질을 선택할 때 딥러닝을 통해 generation을 만들어서 어느 물질이 좋을 것인지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물질에서 가장 좋은 발광 효율이 나오는지 적용해 볼 예정입니다.

수강 대상

이런 분들은 꼭 들으셔야 해요!


의료 및 바이오 AI 기업의 연구원 신입
혹은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


제약, 바이오, 의료 계열에 종사하나
AI 논문 이해 및 구현이 어려운 분


딥러닝을 이해하고 있으면서
의료 분야로 실제 구현 경험을 쌓고 싶은 분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의료 인공지능 강의

Cook

이력사항
  • (전) 서울대병원/아산병원 유전체 생명정보학 연구실 연구원
  • (전) 국내 유명 유전체 기업 AI 기술 총괄
  • 의료 인공지능 관련 Nature 자매지 제 1 저자 및 그 외 다수 논문 저술
  • 의료 AI 스타트업 핵심 기술 특허 개발 및 자문위원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의료 인공지능 강의를 맡게 된 Cook입니다. 저는 대학교 때는 생명공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으며, 대학원 때는 의학 통계를 전공했습니다. 또한 대학병원에서 3년간 연구원으로, 바이오 산업계에서 3년 전문연구요원으로 일 해왔습니다. 그 기간 동안 저는 병원 유전체 기업 제약회사에서 AI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하였습니다. 신약 개발 딥러닝, 단백질 구조 예측, 암 환자 아종 구분 등 최신 의료계와 제약회사에서 관심을 갖는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으며, 의료 인공지능 관련 Nature 자매지 제 1저자 및 그 외 다수 논문을 저술했습니다. 연구 과정 중 진행한 특허는 현재 주목받는 의료 AI 스타트업의 핵심 기술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코딩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생명공학과 대학생이었습니다. 앞으로 시대는 하나만 잘하는 사람이 아닌 다양한 기술들을 융합하여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주목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의료 인공지능 전문가의 길을 가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와 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곳에서부터 시작해도 훌륭한 의료 인공지능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의료 현장에서 수많은 의사 약사 바이오 전공자들과 협업하며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의미한 결과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인공지능의 개념이 어떻게 의료 바이오 계열에 활용되는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설명할 자신이 있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딥러닝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의료 바이오 도메인에 어떻게 코드로 구현하는가 입니다. 모든 강의는 해당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개념과 도메인 지식 설명 그리고 실제 코드 실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실습은 구글 Colab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니, 개인 노트북만 지참해주시면 됩니다.

3. 본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수강생 분들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본 강의는 의료 인공지능에 다양한 분야를 다룹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다 다루고 실제 의료 데이터 적용합니다. 대부분의 최신 의료 인공지능 기술들이 해당 강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뿐 아니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시 겪었던 경험을 기반으로 노하우를 전수하고자 합니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조금씩만 변형하여도 최신 핫한 의료 인공지능 기술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강의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다양한 딥러닝 기술들을 다루는 강의는 많으나, 실제 의료 도메인에 딥러닝을 적용하고 코드 실습하는 강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의료 인공지능 연구자들이 현업에서 쓸 수 있는 기술들을 가르치는 내용으로 강의를 구성하였습니다. 핵심 기초 개념을 배우고 실전에 쓸 때 더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5.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이 있나요?

딥러닝이 주목 받은 지 몇 년 뒤면 10년이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기술의 발전이 있었지만, 결국 '그 기술을 기반으로 어떠한 문제를 푸느냐'가 중요해졌습니다. 저의 목표는 사람을 살리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언젠가 인공지능으로 신약을 개발하고 환자를 진단하며 치료하는 일이 실현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의 강의를 듣고 더 많은 인재들이 이 분야에서 빛나는 활약을 하여 그 미래를 함께 앞당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커리큘럼 (8)

  • 1주차. 의료 인공지능 소개 및 최신 동향

    강의 목표

    의료분야에 쓰이는 인공지능이 어떤 것이 있으며, 얼마나 중요한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최신 동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또한 의료 머신러닝을 위한 필수적인 개념들 배우고 Colab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모델을 만들고 학습하고 평가하는 cycle을 실습 합니다.


    이론

    - 의료 인공지능 데이터 중심의 사례와 가치 설명
    - 지도학습 위주의 머신러닝 필수 개념 리뷰
    - Colab Notebook 설명


    실습

    - Colab 환경 설정
    - pytorch 기반 머신러닝 모델 만드는 방법
    - 암환자 데이터 분류 모델 실습

  • 2주차. 환자 진단을 위한 인공지능 1 : 병리 이미지

    강의 목표

    최신 영상 인식의 딥러닝 기술이 발달하면서 병리 이미지를 딥러닝으로 처리하고 환자를 진단하는 기술이 많이 발전하였고, 병리 이미지로암환자를 진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병리 이미지 분석을 위한 필수적인 영상 딥러닝 기술을 배우고 그 기술이 실제 대장암 환자 병리 이미지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론

    - 병리 이미지 진단 기술 설명
    - 병리 이미지 분석을 위한 컴퓨터 영상 처리 필수 개념과 CNN 모델
    - 병리 이미지 딥러닝 분류 모델 기반 Pixel Segmentation 


    실습

    - 대장암 환자 병리 이미지 분류 모델 
    - 분류 모델 기반 Whole slide image 분석 하기
    - 분류 모델 기반 Whole slide image Pixel Segmentation

  • 3주차. 환자 진단을 위한 인공지능 2 : 영상 (X-ray, CT, MRI)

    강의 목표

    최근 의료 영상 판독 기술에 딥러닝 기술을 많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X-ray, CT, MRI 데이터 기반으로 환자를 진단해보고자 합니다. 의료 영상(X-ray, CT, MRI) 분석을 위한  필수적인 영상 딥러닝 기술을 배우고 그 기술이 실제 환자 데이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론

    - 의료 영상 진단 기술 설명
    - 의료 영상 분석을 위한 컴퓨터 영상 처리 필수 개념과 CNN 모델
    - 의료 영상 진단 원인 분석 기법


    실습

    - 코로나 환자 X-ray 인공지능 검사 모델
    - 코로나 환자 CT 인공지능 검사 모델
    - 뇌질환 환자 MRI 인공지능 검사 모델

  • 4주차. 신약 개발을 위한 딥러닝 1 : DNA, RNA, 단백질, 화합물 상호작용 예측

    강의 목표

    딥러닝 모델중에 가장 큰 규모를 차지는 부분이 신약 개발입니다. 그 중 신약 개발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백질과 화합물의 결합력을 예측하는 모델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단백질 화합물 결합 모델 뿐 아니라 DNA, RNA,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것 또한 신약 개발에 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두가지 도메인 간의 상호작용을 예측을 위한  필수적인 자연어 딥러닝 기술을 배우고 그 기술이 실제 신약 개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론

    - 인공지능 신약개발 설명 (DNA, RNA, 단백질, 화합물 상호작용 기반)
    - Multi Modal의 이해
    - 단백질 화합물 결합력 예측을 위한 자연어 처리 개념과 모델 


    실습

    - 단백질 화합물 결합력 예측 모델
    - 항원 단백질과 면역 단백질 결합력 예측 모델
    - RNA와 RNA 결합 예측 모델

  • 5주차. 신약 개발을 위한 딥러닝 2 : DNA, RNA, 단백질, 화합물 상호작용 예측 및 단백질 구조 예측

    강의 목표

    4회차에서 배웠던 다양한 도메인들 간의 상호 관계 예측을 더 심화된 모델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해당 내용에서 나오는 심화된 개념이 어떻게 단백질 구조 예측에 활용 되는지 배워보고자 합니다.


    이론

    - DNA, RNA, 단백질, 화합물의 다양한 머신러닝 Embedding 기법
    - 인공지능 단백질 구조 예측 모델


    실습

    - 다양한 Embedding 기법 DNA, RNA, 단백질, 화합물에 적용
    - 인공지능 단백질 구조 예측

  • 6주차. 신약 개발을 위한 딥러닝 2 : 의약 화합물의 분자 물성 예측

    강의 목표

    신약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의약 화합물이 독성을 가지지 않는지, 분자 물성적으로 안정적인지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약 화합물의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그래프 딥러닝 기법입니다. 필수적인 그래프 딥러닝 기법에 화합물 독성 예측과 물성 예측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론

    - 의약 화합물 특성 예측 인공지능 설명
    - 의약 화합물 특성 예측을 위한 그래프  필수 개념과 그래프 딥러닝 모델


    실습

    - 의약 화합물 Graph 딥러닝 모델
    - 의약 화합물 독성 예측 모델 
    - 의약 화합물 물성 예측 모델 

  • 7주차. 신약 개발을 위한 딥러닝 3-1 : 생성 모델을 통한 신약 생성

    강의 목표

    신약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존에 없던 약을 만드는 것 입니다. 생성 모델을 통해서 기존 데이터 베이스를 학습하고 새로운 약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신약 생성 모델에 필요한 필수적인 Autoencoder와 Variational Autoencoder의 개념을 이해하고 DNA, RNA, Protein과 Chemical 데이터에 적용해 봅니다.


    이론

    - 신약 생성 모델 설명
    - 신약 생성을 위한 AutoEncoder와 Variational AutoEncode


    실습

    - Chemical AutoEncoder와 Variational AutoEncoder 생성 모델
    - Protein AutoEncoder와 Variational AutoEncoder 생성 모델

  • 8주차. 신약 개발을 위한 딥러닝 3-2 : 생성 모델을 통한 신약 생성

    강의 목표

    7회차에서 배운 Autoencoder와 Variational Autoencoder와 다른 개념의 생성 모델인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을 이해하고  DNA, RNA, Protein과 Chemical 데이터에 적용해보고자 합니다.


    이론

    - 신약 생성을 위한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모델


    실습

    - Chemical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생성 모델
    - Protein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생성 모델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오프라인 LIVE

바이오 딥러닝 : 의료 데이터로 환자 진단 및 신약 개발 모델 구현하기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