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애널리틱스, BA, BA 강의, Business Analyst, Business Analyltics
  • 비즈니스
  • 중급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사업 적용까지

비즈니스 애널리스트(BA) 양성 과정. 데이터 분석 역량부터 실무 기반 캡스톤 프로젝트까지. 데이터 역량과 사업 역량을 한 번에.

6기
강의 일정
24.06.02 ~ 24.08.18 (총 12회) 매주 일요일 10:00 ~ 13:00 (총 39시간)
 Business Analyst 양성과정

순이익을 극대화하고, 회사의 핵심 지표를 올리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Mini MBA

사업 전략/기획, BD, 그로스 마케터들의 커리어 성장 기회!매출과 수익성, 영업 전략과 고객, 시장 진출 전략을 데이터 기반으로 이끌어갈 수 있게 됩니다.감이 아니라 정량적 지표와 데이터를 통해 사업을 이끄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BA) 의 필수 역량을 모두 담았습니다.

BA 강의

불확실한 시장 속에서 기업은 기존의 경험이 아닌 

"데이터"와 지표에서 문제를 찾고 솔루션을 찾아내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BA:Business Analyst)

BA 커리어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실리콘밸리는 이미 BA를 주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유니콘 스타트업 중심으로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를 활발히 모시고 있습니다.


데이터로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매출 극대화, 비용 절감, 효율성 증대를 이끄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의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침체 속에서 고객과 시장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제로 사업의 성공여부를 예측하고 Risk를 줄여 매출을 증대와 운영 최적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수 불가결해졌기 때문입니다.


BA 강의
BA 강의

3달 뒤 여러분도 성공하는 사업 전략을 마련하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BA)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KPI 설정과 성과 평가 방법,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와 예측 분석 기술,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인사이트 도출 방법, 보고서 작성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01

매출 수익성부터 재무, 영업, 고객 및 시장 분석까지

 BA가 다루어야 하는 데이터/사업 분석 영역을 모두 다룹니다.

러닝스푼즈의 BA 코스는 사업 전략, 개발 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 조직의 사업 지표를 움직이고 문제를 해결할지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고객, 매출, 수익성, 재무, 영업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수익과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만들어낼 지 Case study를 기반으로 배워보세요! 주문&영업 데이터 속의 판매 실적/ 이익/상품군에 따른 인사이트, 재무 데이터에서의 손익표 활용 전략, 시장 분석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까지.

BA 강의
Business Analyst
02

데이터 추출부터 분석, 시각화, 대시보드, Chat GPT 활용까지!

데이터로 KPI를 설정하고, Raw 데이터를 가공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며 이후 대시보드를 통해 중요 지표를 트래킹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의 실무 과정을 함께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론이 아닌 실무 기반으로 배우는 SQL을 통한 Raw data 추출부터 태블로를 활용한 시각화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Chat GPT를 통한 업무 효율+자동화를 가장 트렌디하고 빠르게 체득하실 수 있습니다.

BA 강의
BA 강의
03

실무 비즈니스 문제를 진단-해결하는 캡스톤 프로젝트 + 현직 BA 코칭

수강생들은 본인 회사 또는 다양한 산업군 내 데이터를 활용하여 내부 사업 분석 보고서 또는 신사업 보고서를 작성하며 시장 분석부터 사업 모델, 벤치마킹, 운영 계획, R&R 등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최종 12주에서는 발표를 통해 현직 Business Analyst 강사님들께 피드백까지 받아보며, 사업 리딩 역량까지 갖추게 됩니다.

BA 강의

러닝스푼즈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Mini MBA를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이유

01

데이터 역량과 사업 분석 역량

 모두 잡을 수 있는 독보적인 커리큘럼

매출 수익성, 재무, 영업, 고객/시장 분석 역량과 데이터 분석+시각화, Chat GPT 활용, 그리고 의사결정자를 설득하는 모든 과정을 한 강의에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BA 강의
02

순이익을 극대화하고, 회사의 핵심 지표를 올리는

 현업 Business Analyst의 의사결정 Case study

데이터 분석가가 아닌, 사업 전략, 기획자의 관점에서 보는 데이터 기반의 사업 전략과 운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문제 해결을 위한 현업 10년차 현업 Business Analyst의 생생한 실무 사례와 지표 설정, 시각화 대시보드 전략을 배워보세요!

BA 강의
03

압축 성장을 위한 캡스톤 프로젝트

 : 최종 보고서 작성

BA 라면 데이터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실제 사업 전략을 세우고, 의사결정자들과 이해관계자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업 운영을 위한 R&R과 성과 트래킹을 하며, 데이터에서 가능성과 발전 방향을 계속 발굴하고 리딩할 역량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우리 회사의 문제 또는 가상의 Data Set을 기반으로 내부 사업 분석 보고서와 신사업 보고서를 작성해보면서 시장분석, 사업모델, 마켓 리서치, R&R 운영 계획 등을 직접 만들고 피드백까지 받아볼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

BA 강의
04

다양한 산업군 비즈니스 전략가들과의

차별화된 네트워킹

각 섹션별 진행되는 캡스톤 프로젝트 및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다양한 조직의 데이터 활용 노하우와 사업 전략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1-2기수 알럼나이부터, 수료 후에도 지속되는 커뮤니티를 통해 앞서가는 비즈니스 전략가로 거듭나실 수 있습니다.

BA 강의
커리큘럼

데이터 분석 역량부터 비즈니스 실무 문제 해결까지

Business Analyst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IT 대기업 및 유니콘 스타트업 Business Analyst의 필수 역량만을 눌러담은 구성입니다.

IT 비전공자도 빠르고 쉽게, 데이터 기반의 사업 전략과 기획을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로 구성되었습니다.

BA 강의
BA 강의
수강 효과

본 강의에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나요?

  • 비즈니스 분석을 위한 지표 설계 및 KPI 변화 달성 역량

    고객, 매출, 영업, 시장 분석 Case study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핵심은 명확한 지표와 대시보드에 있습니다. 현직 BA와 Case study를 통해 사업의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Key Question을 던지며 직접 대시보드 로직을 만들고 구현해보실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어떻게 데이터 기반으로 매출 증대, 운영 최적화 전략 등을 이끌어내는지 Case study를 통해 체득해보세요!

    BA 강의
  •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역량

    SQL부터 power bi, Chat GPT

    단순 Tool이 아닌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데이터에 접근해야 하는지 체득하실 수 있습니다. SQL을 통한 데이터 추출부터, Power BI, Tableau 기반의 시각화 전략, Chat GPT를 활용한 시장 분석 및 보고서 작성 효율화를 익히며 Raw data를 기반으로 데이터 추출-분석-BI기반의 인사이트 도출까지의 역량을 끌어올리실 수 있습니다.

    BA 강의
  • 데이터 전처리, 분석, 결과 공유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경험

    현업 수준의 사업 전략 보고서 작성

    문제 정의부터 시장, 경쟁사 분석, 벤치마킹 및 추후 사업의 R&R 까지를 최종 보고서(내부 분석 및 신사업 보고서)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문제 및 다양한 산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직 11년차 BA의 접근 프레임워크를 배워보며 분석부터 인사이트 도출, 대시보드와 보고서 작성까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로직을 배울 수 있습니다.

    BA 강의
강사진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해 온

Business Analyst와 함께합니다.

대기업 IT 플랫폼 현업 Business Analyst와 글로벌 Business Analyst 특강까지!

BA 강의

제시카Main 강사

Business Analyst 

10년차 IT 플랫폼 대기업 Business Analyst, 경영 통계 석사, MBA 졸업

BA 강의

임진환캡스톤 프로젝트

Business Lead 

데일리호텔 7+1 프로모션부터, 배달의 민족 사업 팀장까지

BA 강의

진영호캡스톤 프로젝트

Data Analyst

전) 쏘카 데이터 그룹 비즈니스 사고 데이터 분석, 수요 예측

BA 강의

DavidLive 특강

Global Business Data Analyst

Global Retail Business Data Analyst

이런 분들은 꼭

데이터로 사업을 이끄는 노하우를 습득하세요!

BA 강의

감이 아니라 정량적 지표로

전략을 세우고 싶은

사업/전략 개발 담당자

BA 강의

Business Analyst

직무로의 커리어 전환을

원하는 분

BA 강의

비즈니스 핵심 지표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대시보드 구축

의사결정까지 하고 싶은 분

BA 강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 증대, 효율성 증대 등

전략을 세우고 싶은 분

수강 후기

수료하신 분들의 후기는 어떤가요?

실제 사례를 토대로 다양하게 이야기하면서 진행되어 좋았습니다. 강사님께서 자료 준비도 많이 해주시고 실습도 재밌게 이끌어주셔서 즐겁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후 업무 관련 적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중훈, 회계

BA 직무를 이해하는 첫걸음부터 시작하여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사님께서 개별적으로 잘 따라오는지에 대해 끝까지 확인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김주형, 전략

다소 넓은 주제를 구조화해서 알려주셔서 매우 좋았습니다. 처음 배우게 되는 이론들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디테일하게 잡아주셔서 좋았습니다.

이현중, 경영전략
특별혜택

파이썬 기초 & SQL/구글시트 온라인 VOD 무료 제공

Business Analyst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온라인 VOD 과정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데이터 기초에 대한 개인적인 학습이 추가로 필요할 경우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편히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BA 강의
BA 강의

본 강의를 수강하기 전, 안내사항

  • * 본 과정은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됩니다.
  • * 사전 VOD는 개강 1주일 전 안내드립니다.
  • * 수강 신청 접수는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이후 과정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FAQ

코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Q. 강의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나요?

총 3달 동안 오프라인에서 비즈니스 Case Study부터 데이터 분석역량까지 배우며, 동시에 캡스톤 프로젝트가 수강생 별로 동시에 병행됩니다. 1주차 수업에서 각자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선택하며, 이후 2주차부터는 이론 수업 진행 후 매주 30분간 강사님께서 직접 캡스톤 프로젝트 집단 피드백 및 개별 코칭을 진행해주실 예정입니다.

Q. Python, SQL 등의 기초 선수 지식이 없어도 수강할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현업에서 Excel을 다뤄보셨다면 데이터 Tool을 모르시더라도 쉽게 따라오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캡스톤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1주차에 수강생별로 원하는 캡스톤 프로젝트 주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1. 현업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 2. 강사님께서 제안하시는 가상의 회사 데이터 셋을 기반으로 3달 간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1. 회사 내부 분석 보고서, 또는 2. 신사업 보고서를 작성하시게 되며 강사님과 함께 참가자 자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처리, 보고서 생성, 대시보드 생성 및 갱신까지 구현하게 됩니다.

강사소개

우리 강사님을 소개할게요!

BA 강의

제시카

이력사항
  • (현) IT 플랫폼 대기업 Business Analyst
  • (전) S 대기업 이커머스 상품 총괄 팀장
  • 석사 (경영통계 전공) 졸업
  • MBA 졸업
강의이력
  • 한국기술대학교 - 데이터 시각화 기획 과정 (22년)
  • 한국직업개발원 - 비즈니스 분석가 양성 과정 (22년,23년)
  • ICT인력양성 교육 - 데이터리터러시 능력개발( 21년, 22년)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 현업 공무원 대상, 데이터 전략 수립 (‘22년)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가로서 다양한 경험과 학위,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기획과 비즈니스 분석가 양성 과정, 데이터리터러시 능력개발 교육 등 다양한 강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력들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깊은 이해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는 현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분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도구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에 대한 요구사항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지속적인 노력에다가 저의 현업 경력과 강의 경력을 얹어서,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전략 수립을 함에 있어, 더욱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사업적 도메인이 있는 수강생 대상으로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론과 현업 BA 들이 사용하는 SQL, Excel, BI (MS Power BI, Salesforce Tableau)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다룰 예정입니다. 제가 경험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와 적용 방법과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KPI 설정과 성과 평가 방법,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예측 분석 기술,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인사이트 도출 방법과 보고서 작성 기법을 전반적으로 수업에 녹여냅니다.이러한 내용은 주로 강의와 함께 실습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실제 데이터와 유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하거나, 데이터 시각화 툴을 사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실습을 수행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도메인에 맞는 사례를 선정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보다 현실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고, 더욱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수준의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본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수강생 분들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강의에서 배운 내용은 수강생들이 자신들의 업무나 프로젝트를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첫째, 수강생들은 강의에서 배운 데이터 분석 방법론과 도구를 활용하여 조직이나 사업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이나 사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보다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둘째, 강의에서 배운 사례들을 참고하여 수강생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전문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해집니다.셋째, 강의에서 배운 데이터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데이터를 이해하고 다른 직군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유리해집니다.넷째,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을 높이고 싶은 경우,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주로 어떤 분야에 있는 분들이 수강 대상에 적합할까요?

이번 강의는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적합합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 영업, 금융, 인사 등의 분야에서 일하며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가 있는 분들이더라도, 보다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유익할 것입니다.

5. 다른 강의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이번 강의의 차별점은 이론과 실무를 적절하게 접목한 내용, 데이터 시각화 기술의 깊은 이해, 그리고 매우 실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하며, 실제 산업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첫째, 이번 강의는 실제 비즈니스 도메인에서 데이터 분석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데이터 분석 강의들이 주로 이론적인 내용에 초점을 두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수강생들은 이론만으로는 실무에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강의에서는 이론과 함께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실습으로 다루기 때문에,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둘째, 이번 강의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는 기술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룹니다. 데이터 분석은 결과를 제대로 시각화하지 않으면 비즈니스적인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각화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셋째, 이번 강의는 매우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전처리 방법부터 통계적 방법 분석, 각종 BA가 활용하는 툴까지,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다양한 기술들을 다룹니다. 또한, 강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도 제공됩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이번 강의를 통해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하고, 실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단순한 이론과 기술적 지식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지식과 민감성이 필요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데이터 분석과 비즈니스의 결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데이터 분석 역량은 매우 중요한 경쟁력 요소가 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도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분석가로 성장하시길 기대합니다.

커리큘럼 (13)

  • 1주차. 데이터 기반 사업 개발, 운영의 이해

    강의 목표

    •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떻게 사업이 운영되고 개발되는지 배우며, 비즈니스 애널리스트의 업무 범위와 역량에 대해 습득합니다.

    이론 & 실습

    • BA 직무 및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 BA의 비즈니스 및 데이터 분석 필요 역량
    •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소개
    • 분석의 목표 설정, 액션아이템 발굴, 핵심지표 수립

    캡스톤 프로젝트

    • 수강생별 캡스톤 프로젝트 주제 선정
    • 최종 프로젝트 결과물 안내

      1. 내부 사업 분석 보고서

      2. 신사업 보고서

    • 1. 현업의 문제
      2. 가상의 회사 중 선택하여 프로젝트 진행

      1) 영업 - 판매실적, 이익, 상품군, 판매처, 구매 고객

      2) 인사 - 구성원 별 직급, 채용일, 퇴직일, 승급일, 나이, 근무기간 등

      3) 재무 - 재무제표, 손익표

      4) 마켓 - 분석보고서

  • 2주차. [캡스톤 프로젝트] 매출/수익성 분석, 경영관리/재무

    강의 목표

    • 주문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출과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찾습니다.

    이론 & 실습

    • 사업보고서/계획서 위한 경영전략 분석 30가지Tool
    • Business Analyst가 자주 쓰는 비즈니스 분석프레임워크
    • 액션아이템 설계와 핵심지표 설계

    캡스톤 프로젝트

    • 캡스톤 프로젝트의 문제 정의 및 핵심 지표 설계
  • 3주차. [데이터분석 & BI대시보드] BI (Business Intelligence) 대쉬보드 작성

    강의 목표

    •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구조와 기획, 분석, 시각화에 대한 필수 역량과 사례를 배우며 현업에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이론 & 실습

    • 현업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도구 - 시각화 툴 소개
    • Business Intelligence 툴 활용 한 데이터 분석, 시각화, Dashboard구축
      • 비즈니스 데이터(샘플)로 KPI Dashboard (판매실적, 이익, 상품군, 판매처, 구매고객)
      • AI 기능 활용 (Automated summary, Analysis, Forecasting, Q&A , ETS 예측 기능)
    • 위치기반 데이터 활용 Dashboard 
      • Web 에서 Data Frame 추출 > Map
      • Modeling, DAX 활용 (2가지 이상 데이터로 모델링, 함수로 연결하기)
    • MS Power BI 데이터 : (1) excel샘플
    • MS Power BI 데이터 : (2) Web추출
  • 4주차. [데이터분석 & BI대시보드] 통계기반, ML 분석

    강의 목표

    • Business Analyst가 활용하는 다양한 시각화 개체를 실습하며 예측 모델링, 상관관계, 분류 등의 대시보드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론 & 실습

    • 통계(R)기반 툴 활용
      • 예측 ARIMA / Box & Whisker chart
      • Coefficient 상관계수 / Decision Tree
    •  HR management Dashboard 구축
      • 구성원 별 조직별 현황 - 재직/퇴직, 연령, 근무기간, 직군별, 조직별 재직자 현황 등
    • MS Power BI 데이터 : (1) excel샘플
    • MS Power BI 데이터 : (2) Web추출
  • 5주차. [데이터분석 & BI대시보드] 탐색적 분석 텍스트 분석

    강의 목표

    • 데이터 크롤링을 통해 데이터를 추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 및 탐색하여 데이터의 특징 및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대시보드를 구축해볼 수 있습니다.

    이론 & 실습

    • Text data 크롤링
      • 노코딩 web Crawling(2가지 방법)으로 텍스트 데이터 수집
      • Word cloud를 활용하여 인사이트 추출 (비교)
    • Power BI 로 하는 고객 분석
      • (Clustering), 사사분면분류, 상관분석, 상관계수)
    • Power BI Advanced 기능 활용
      • DAX 활용
      • Advanced Power BI 시각화 개체
    • MS Power BI 데이터 : (1) excel샘플
    • MS Power BI 데이터 : (2) 웹크롤링
  • 6주차. [데이터분석 & BI대시보드] Sales Force Tableau-BI (Business Intelligence) 대시보드 작성

    강의 목표

    • Business Analyst가 활용하는 다양한 시각화 개체를 실습하며 비즈니스 대시보드구축을 하고, 세계경제지표 중 하나인 빅맥가격 변동 비율을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론 & 실습

    • Tableau로 데이터 시각화 - 기본
      • 태블로 설치 및 데이터 연결, 개념 용어설명
    • Busieness Dash board 구축 (기본 차트 + Map chart)
    • 경제 지표 : 빅맥 가격 변동 비율 로 국가별 물가 변화

    캡스톤 프로젝트

    • 비즈니스 데이터 추출
    • 수강생별 진행상황 공유 및 강사님 코칭
  • 7주차. 고객 분석 / 마켓-Sales Force Tableau

    강의 목표

      •  
      • 고객과 마켓 분석에서 활용되는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해봅니다.

    이론 & 실습

    • Tableau 여러 기능, 예제 활용 한 Dashboard 구축
    • Marketing (고객) 분석
      • Tableau 로 하는 Marketing 분석 – RFM 고객 세분화 분석
      • Tableau 로 하는 Marketing 분석 – 고객 Retention 위한 Cohort 분석
      • Excel 로 하는 Cohort 분석

    캡스톤 프로젝트

    • 수강생별 진행상황 공유 및 강사님 코칭
  • 8주차. [데이터분석 & BI 대시보드] 비즈니스 분석 업무에 Chat GPT 활용하기

    강의 목표

    • 현업에서 전문적인 업무를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Chat GPT를 활용할 수 있을지 배우며, 다양한 Business Analyst 업무에 적용해보는 실습을 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습득합니다.

    이론 & 실습

    • ChatGPT의 Business Application
      • Chat GPT 활용한 시장 분석
      • BM 분석 프레임워크 (SWOT, 4P)
      • 고객 분석 (설문지 만들기, 결과분석)
      • 회사 내부 보고서 작성
    • ChatGPT 로 업무 자동화
      • 엑셀 및 PPT 활용

    캡스톤 프로젝트

    • 수강생별 진행상황 공유 및 강사님 코칭
    • 전처리, 보고서 생성, 대시보드 생성
  • 9주차. 통계 기반 비즈니스 분석 (엑셀)

    강의 목표

    • 비즈니스 질문을 풀기위한 통계적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Case 에 맞는 데이터 활용 및 실습을 통해 통계기반 데이터 분석 기법을 익힙니다

    이론 & 실습

    • 1.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학습 (기초)
      • 평균, Z검정, T검정
    • 2. 데이터분석을 위한 통계학습 (중급)
      • 분산 분석
      • 정규화와 표준화
      •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 선형회귀, 상관

    캡스톤 프로젝트

    • 수강생별 진행상황 공유 및 강사님 코칭
  • 10주차-11주차. 파이썬 코딩없이 AI 분석 (머신러닝, 딥러닝) Orange 3 실습

    강의 목표

      •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데이터 조회, 추출 언어인 Orange 3를 배우며 데이터 베이스에 대해 이해하고, 비즈니스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어떻게 가져오고 조합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이론 & 실습

    • Orange3 실습 (No Coding GUI 로 머신러닝/딥러닝 하는 Orange)
    • 산업/분야별 머신러닝 활용
    • [HR 분야]
      • 1) 이직예상 직원 예측(모델 : Random forest, SVM, Neural Network)
    • [Medical 분야]
      • 2) 암진단 (image cliassification)
    • [마케팅 분야]
      • 3) 고객 세분화 클러스터링 (K-means)
      • 4) 고객 리뷰 긍/부정 (Text 분석)
      • 5) 고객 리뷰 점수 예측
    • [영업분야]
      • 6) 구매할 상품 예측 (Associate Rule)
    • [부동산분야]
      • 7) 서울 아파트 집값예측 (회귀모델 기반)

    캡스톤 프로젝트

    • 수강생별 진행상황 공유 및 강사님 코칭
  •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점검 및 피드백

    비대면, 이메일 오픈 카톡방 코칭

    •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었던 캡스톤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데이터 정의부터 전처리, 분석, 대시보드 및 보고서 작성까지 Wrap-up하며 수강생들의 최종 보고서 로직과 보고서를 코칭합니다.

    캡스톤 프로젝트

    • 수강생 개별 프로젝트 문제 정의 재검검 및 코칭
    • 활용 데이터 정의 및 적합성
    • 데이터 전처리, 보고서 생성, 대시보드 생성 및 갱신과정 코칭
  • [온라인 특강] Global Business Data Analyst

    Global Retail Business Data Analyst 특강

    온라인 Live로 진행되며, 사전에 링크 및 접속 안내는 사전 수강생분들께 공유될 예정입니다.

  • 12주차. [최종발표]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 발표

    강의 목표

    • 12주간 진행된 개별 캡스톤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현업 Business Analyst 강사진들에게 피드백을 받습니다. 실제 내부 사업 분석 보고서, 신사업 보고서를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의 사업 전략과 방향성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해보실 수 있습니다.

    캡스톤 프로젝트 발표: MS PPT +데이터 분석 툴은 개별 선정

    • 내부 사업 분석 보고서
      • 실적 리뷰
      • 마켓상황
      • 경쟁자 현황
      • 지속성장을 위한 목표 수립
      • 배경
      • 구체적인 사업 계획
      • R&R(Role & Responsibiltiy)
    • 신사업 보고서
      • 시장분석
      • 사업모델(시장, 고객, 상품, 서비스)
      • Peer group / 벤치마킹
      • 3개년 사업계획
      • 펀딩 계획
      • 운영 계획(재무/인력 등)

    발표 후 수강생 및 강사진 네트워킹

커리어 성장으로 가는 길, 러닝스푼즈와 함께 하세요!

지금 보고 계시는 강의의 관련 태그로 다른 강의도 찾아보세요.

오프라인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사업 적용까지

강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