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투자 운용실무:
국내외 발전/신재생에너지/인프라 투자 Feasibility Study

Project Case Study를 중심으로 기관투자자의 PF / 대체투자 실무 Know-how 정복

강의 난이도
2/5
– Infra PF(프로젝트 금융의 업무 Process, 기관별 역할, 국내외 차이)
– 발전,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실물자산 투자에 대한 이해
– 민간투자사업 및 민자발전 과거/현재/미래
– 국내외 대체투자 프로젝트 Case Study
– 대체투자 사업성 평가 재무모델
– 금융자문 및 상품구조화
– 사업계약서 및 금융계약서
대형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사업개발, 자금조달, 투자유치, SHA(주주간계약), EPC를 비롯한 각종 사업계약 체결, 준공 후 Exit까지. 에너지/인프라 부문 대체투자 전 프로젝트 과정을 직접 주도한 (현) 자산운용사 운용파트 실무자에게 직접 배우세요!

일정

21.07.05 ~ 21.08.02 | 총 5회
매주 월요일 19:30 ~ 22:30, 총 15시간

정원 및 준비물

총 20명

장소

러닝스푼즈 강의장
강남대로 94길 15, S2빌딩 4층
대체투자
증권사/자산운용사/사모펀드/은행/보험 등 기관투자자들의 ESG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기업들의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질수록 에너지/인프라 자산 투자 부문의 전문가 확보는
사업 성패에 필수 요건
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Market Trend
대체투자
증권사/자산운용사/사모펀드/은행/보험/연기금/공제회/공공기관/법무법인 등의 기관투자자들은 기업금융, 프로젝트금융(PF), 대체투자 전문인력의 확보를 위해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대체투자
최근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프라 섹터 중에서도 가장 유망한 신재생 에너지에 기울이는 관심은 특히 높습니다.
대체투자
높아지는 인플레이션 상승 우려에, 투자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투자자들은 대체투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기간이 10년 정도로 길기 때문에,
정확한 사업 타당성 분석이 요구되는 인프라 대체투자!

하지만,
“진입장벽이 높아 실무 지식의 습득 기회를 얻기가 힘들었어요”
“일반 부동산 PF와는 달라서 해당 섹터의 경험이 없는 PF 전문가의 수업으로는 부족했어요”
“재무모델부터 사업/금융계약서 검토까지 가능한 Case Study 위주의 수업을 찾고 있었어요”
이런 분들을 위해 러닝스푼즈가 준비한
“대체투자 운용실무: 국내외 발전/신재생에너지/인프라 투자 Feasibility Study”
5 weeks Course
인프라 금융 17조 규모의 자문 및 주선 실적을 보유한
자산운용사 실무자에게 전문성과 실무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
대체투자
위 리스트는 모두 강사님이 현업에서 PM(Project Manager)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들입니다.
Course Objectives
01

자산운용사 운용팀 실무자의
투자 의사결정 노하우 공개

본 강사의 강사님은 Top-tier 증권사의 기획팀/IB에서 다년간 근무하신 후, 현재는 자산운용사 운용팀 임원으로 신재생/인프라 섹터에서도 10년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에너지, 인프라 분야에서 사업개발 및 투자, 회수 경험이 풍부하며, 구체적으로는 해외의 경우 ECA Financing, Global PF 신디케이션(Syndication), Equity Funding, 주주간약정(SHA) 협상 등 지배구조 설계에 참여했고, 국내의 경우 PF재원조달, M&A 자문, 인수금융, PI투자, 펀드운용 등의 경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자산군의 여러 프로젝트를 직접 주도한 강사님께 대체투자 의사결정의 핵심 Points를 배우세요.
02

투자금융(IB),
실물자산대체투자(AI) 역량 강화

신재생/인프라 대체투자의 PF는 일반 부동산 PF와는 상이한 사업구조도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해당 분야의 경력이 풍부한 전문가의 실무 지식과 경험을 듣고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에너지 영역에도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타깃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각기 맞는 시장분석, 가치 산정 및 각종 리스크 상황을 대비한 전략 등 다양한 방식으로 Deal을 발굴하고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국내외 다른 PF 방식과 기관투자자별 금융 조건에 대해 배우면서, 현직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무 Points들에 대해 학습합니다.
03

인프라 금융의
신규 비즈니스모델 발굴

강사님께서 10년간 직접 주도하신 국내외 Projects를 살펴보며 과거의 사례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모두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 대상자산별 트렌드 분석을 통해 신규 사업 아이템 개발에 대한 기회를 찾고, 프로젝트 수주부터 Exit까지 프로젝트 전 기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현장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신규 비즈니스 모델까지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04

대체투자기관에 대한 올바른
실무 이해 및 로드맵 점검

Top-tier 증권사의 기획팀/IB를 거쳐, 현재 자산운용사 운용팀 신재생/인프라 섹터를 Main으로 담당하고 있는 본 강의의 강사님은 실무 차원에서 각 관계기관의 업무 범위(Work Scope)에 따라 부여되는 담당자의 업무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강사님께서 직접 겪으신 업무 경험 공유를 통해 해당 커리어로 전환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희망하는 직무와 타깃기관에 대한 정확한 로드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강의특징

01

인프라 자산 중심의
프로젝트금융(PF) 이해

기업금융, 투자금융, 프로젝트 금융 등 Top down 방식의 Framework를 정립하여 투자금융(IB), 실물자산 대체투자(AI) 분야로의 입문, 커리어 전환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대체투자 업계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탄탄하게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02

국내외 최신 트렌드까지
다루는 실무 중심의 강의

국내외 각 지역(Local/Overseas Market)별, 산업분야(Sector)별, 대상자산(Asset)별, 이해관계자(Stakeholder)별 과거 사례 공유 및 최근 트렌드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금융 및 대체투자의 실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03

Project Case Study를 통한 실무 이해도 증진

프로젝트 수주(Sourcing), 전략(Strategy), 설계(Design), 자문(Advisory), 주선(Arrangement), 투자(Investment), 자산운용(Asset Management), 대리금융(Agent Bank), 유동화(M&A, IPO 통한 Exit)까지 프로젝트 전 기간에 걸친 현장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하여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습니다.

| 강의자료

대체투자
대체투자
대체투자
대체투자
대체투자
대체투자

| 수강혜택

수강생 & 강사님이 함께하는
Networking Session 진행

| 수강대상

대체투자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현직자

투자금융(IB), 실물자산 대체투자(AI) 분야로 입문, 커리어 전환을 희망하는 분

발전,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
실물자산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

개발 PF, M&A 실무에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싶은 분

발전, 신재생 투자 딜을 검토하고 있거나
심사 중인 분

다양한 대체투자업계 네트워킹
채널 확보를 원하시는 분

국내외 지역별, 자산별, 섹터별, 이해관계자별 대체투자 프로세스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업타당성 분석부터 법률 검토까지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실무 노하우를 배워가세요!

| 커리큘럼

인프라 자산 중심의 프로젝트 금융(PF)에 대한 이해

– 기업금융(IB)을 중심으로 금융에 대한 개념 정리
– 프로젝트 금융(PF)에 대한 실무 이해 (1)
* 프로젝트 금융(PF)과 기업금융(CB)의 비교
* 프로젝트 금융(PF)와 인수합병(M&A)의 비교
* 프로젝트 단계별 IB Service
* 프로젝트 금융의 업무 프로세스
* 프로젝트 금융에 대한 각 기관의 역할(Work Scope)

발전,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실물자산 투자에 대한 이해

– 프로젝트 금융(PF)에 대한 실무 이해 (2)
* 국내외 PF의 차이
* 금융조건(Bankable terms)에 대한 이해(기관투자자 별 비교 포함) – 민간투자사업 및 민자발전의 과거와 현재, 미래
– 전통 발전(Conventional Power Plant) 자산
– 신재생 에너지(Renewable Energy) 자산

발전,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실물자산 투자에 대한 이해

– 신재생 에너지(Renewable Energy) 자산
– 인프라(Infrastructure) 자산
– 그 밖의 대상 자산
* 도로/기차/항만/Oil-Gas/CDM탄소 배출권 등
* 향후 기대되는 산업에 대한 접근(데이터센터, RE100, 수소경제 등)
– 전통발전(Conventional Power Plant)- LNG/Coal/SRF 등
– 신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연료전지 등)
– 집단 에너지 사업
– 사업성평가(Feasibility Study) 재무모델(Financial Model)
– 금융자문/상품구조화를 통한 펀딩 주선
– 사업계약서 및 금융계약서 검토
– 전통발전(Conventional Power Plant)- LNG/Coal/SRF 등
– 신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연료전지 등)
– 신재생에너지 국가별 제도 비교
– 집단 에너지 사업
– 사업성평가(Feasibility Study) 재무모델(Financial Model)
– 금융자문/상품 구조화를 통한 펀딩 주선
– 사업계약서 및 금융계약서 검토

| 강사 소개 및 인터뷰

VC 강의
Michael Chang
(현) 자산운용사 운용파트 부문장
(전) KDB대우(미래에셋) IB/기획실
(전) 소프트맥스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파트 임원으로 재직 중이며, 특이한 점은 금융업종 외에 벤처회사 및 사업시행사에서 사업개발자(Developer)로서 업무 경험이 있어 금융과 산업계 종사자 분들의 니즈 및 애로사항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이 다양한 분야에서 재직 중이거나 호기심 많은 사회 초년생인 수강생들에게도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경력 19년 중 2012년부터 국내외 발전, 신재생, 에너지 및 인프라 실물자산에 특화된 대체투자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자산운용 본업 외 본래 투자금융(IB) 경험을 살려 PF 및 M&A 금융자문 및 주선은 물론 상품 구조화 등의 넓은 스펙트럼의 업무 커버리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본 강의 주제인 발전,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금융/대체투자 실무를 중점적으로 다루되, 현장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분야를 접목시켜 각자 위치에서도 차별화된 업무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입니다. 본 강의가 실무에 중점을 둔 만큼 준비된 강의자료 외 수강생들이 궁금한 점들이 있다면 충분히 해소 가능하도록 질의와 답변 혹은 강의 후에도 별도 자료로도 사후관리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3. 본 수업을 들으면 가장 적합한 수강대상은 누구일까요?

발전,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 사업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금융/대체투자 관련 업종 종사자 및 이직을 희망하시거나, 또는 사업 개발 시행, 시공, 운영 등의 실제 산업현장에서 자금 조달,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다른 강의와 비교했을 때 본 수업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앞서 언급한 현장에서의 다양한 위치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실무에 접목시켜 프로젝트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는 강의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한 프로젝트에서 만에서도 5~10년 간에 걸쳐 프로젝트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사업개발, 자금조달, 투자유치, EPC를 포함한 다양한 사업계약 체결 수행, 준공 후 유동화까지의 사업 전기간에 걸친 경험을 통해 깨닫게 된 노하우를 포함한 케이스 스터디는 향후 수강생들이 실무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마지막으로 수강생들께 하고 싶으신 말!

먼저 발전,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금융 분야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께 업계에 현직으로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본 분야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어 숙련된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진입장벽이 높고 전문가도 소수인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일단 그 진입장벽을 넘어 업계로 진입할 수만 있다면 그들만의 시장에서 장기간 안정적으로 수혜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프라 금융 시장은 금융업종임에도 불구하고 다년간의 노하우와 긴말한 네트워크가 더욱 강조되기에 연차가 쌓일수록 오히려 본인의 가치가 돋보이는 독특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일부 분들은 본 업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시고, 일부 분들은 본 업계 진입의 디딤돌이 되어 언젠가 실제 필드에서 여러분들과 만나게 된다면 제게는 그것보다 더 큰 영광이 없겠습니다.
수강료 90만 원70만 원
수강신청은 결제 순으로 선착순 마감될 수 있습니다.
개강 후 환불은 학원법 시행령 수강료 반환기준에 의거합니다.
# 환불 세부규정 확인하기 (클릭)
20만 원 할인,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