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과 API를 활용한 주가 데이터 수집과 DB 만들기
- 전략 백테스팅/검증을 위한 일봉/분봉/수급 데이터 수집 및 DB 만들기

 

파이썬과 대신증권 API를 활용한 일/분봉/수급데이터 수집과 금융 데이터 DB 만들기 프로젝트

 

내가 원하는 종목, 상품의 일봉과 분봉, 수급 데이터를 수집하여 나만의 금융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후 이를 활용하여 초단타부터 데이트레이딩, 스윙, 중장기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략을 테스트하고 검증 할 수 있습니다.

일    정08.11 ~ 09.29 | 7회 * 09월 15일 휴강
매주 일요일 14:00 ~ 17:00 | 일 3시간
총 21시간 강의
정    원15명
준비물노트북 (Windows만 가능)
가    격85만 원70만 원
장    소러닝스푼즈 강의장
강남대로94길 15, S2빌딩 3층

*강남역 11번 출구 3분 거리 (지도확인)

본 강의 수강생분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

08년 ~ 19년 주가 및 재무데이터 지속 제공

코스피, 코스닥 전 종목의 데이터를 제공하며, 주가데이터는 수정주가와 상장폐지 종목이 반영된 주가(일봉) 데이터를 엑셀로 제공하며 재무데이터는 08년부터 18년 4분기까지의 데이터를 제공드립니다. 또한 러닝스푼즈 퀀트 까페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강생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여 제공드릴 예정입니다.

일봉, 5분봉, 1분봉, 수급 과거 데이터 무료 제공

코스피, 코스닥 전 종목의 일봉, 5분봉, 1분봉, 수급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5분봉은 2013년 3월 15일, 1분봉은 2016년 4월 1일, 일봉은 전기간 엑셀파일 형태로 제공됩니다. 추후 지속적으로 주가 및 수급 데이터는 해당 강의에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운받아 데이터베이스화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완성, 코드 제공

클릭 한 번으로 거래소에 상장된 전종목을 자동으로 관리, 업데이트를 해주고 원하는 데이터를 즉시 불러올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만드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전종목의 데이터를 수강생분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공하거나, 데이터를 통해 자신만의 매매전략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강의특징

파이썬과 프로그래밍을
전혀 몰라도 가능

프로그래밍 및 파이썬을 처음 접하시는 분, 파이썬에 대한 기초 수준의 지식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커리큘럼이 설계 되었습니다. 대신증권 API를 통해 효율적으로 일,분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나만의 DB를 만들 수 있습니다.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핵심 주가 데이터를 수집

수많은 금융 데이터 수집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가격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드는 강의입니다. 일봉 데이터 뿐만 아니라 분봉, 수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업데이트하는 내용을 학습합니다.

금융 데이터베이스 제작 및
백테스트 환경 구축

다른 곳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를 받아 쓰는 것이 아닌, 과거와 현재,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사용될 데이터를 모아 금융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나만의 투자 전략을 검증하고 백테스팅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을 위한 최적의 강의입니다.

전종목 일봉, 분봉, 수급 데이터 수집

✔ 내가 원하는 종목은 물론 코스피, 코스닥 전 종목의 주가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일봉 데이터는 크롤링을 통해서 가능하지만, 분봉 데이터는 웹에서 제공해주는 곳이 없기 때문에 API로만 추출이 가능합니다.

 

금융데이터 DATABASE

✔ 일봉, 분봉 데이터 등의 주가 데이터는 물론 시가총액, 거래량, 수급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나만의 금융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추후 트레이딩 혹은 백테스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구현 예시

프로그램 개요

Pine Trader는 대신증권의 API를 이용하여 일봉, 분봉 차트, 수급데이터 등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Database

Trade: 트레이딩 결과를 저장하는 파트입니다.
Test: 벡테스트 결과를 저장하는 파트입니다.
Market: 자동으로 수집한 시장 정보를 저장하는 파트입니다.

Service

Combine: DB Service 및 API Service가 동시에 필요할 경우에 사용하며 주로 DB 업데이트에 쓰입니다.
Database: DB를 제어, 관리할 때 사용됩니다.
API: 증권사 서버로부터의 증권정보의 수신 및 주문시에 사용됩니다

Controller

증권사 API가 현재 32bit 개발 환경만을 지원하기에 추상적인 개념으로 Sys1과 Sys2를 나누었습니다. Sys1의 경우 32bit 환경 / Sys2의 경우 64bit 환경으로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실습예시

일봉 데이터 (시종저고, 수급 등) 자동 수집

분봉 데이터 (시종저고, 거래량 등) 자동 수집

* 일봉의 경우 전체기간, 1분봉의 경우 최대 2년, 5분봉의 경우 최대 5년의 데이터가 API를 통해 제공됩니다. Pine Trader를 사용할 경우 DB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단 한 줄의 명령어로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예시) data = db.load_data('A005930') <= 삼성전자에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불러오는 명령어

수강대상

나만의 전략을 구현해줄 수 있는 시스템 트레이딩 환경 구축이 필요하신 분

일봉, 분봉, 수급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고 싶으신 분

쌓아놓은 데이터로 나만의 전략을 백테스팅, 검증 해보고 싶으신 분들

외국인, 기관 등의 수급 데이터로 투자 전략을 세우고 싶으신 분

IT직군에서 일하지만
금융권으로 커리어 전환을 원하는 사람

여러가지 퀀트 모델을 배웠으나,
금융 기초지식이 부족해 활용이 막막한 분

일봉, 분봉, 수급 데이터 등의 수집과 투자 알고리즘을
백테스팅/검증하기 위한 나만의 금융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면?

7주 후, 당신이 얻어갈 수 있는 것들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 응용

파이썬 기초부터 문법까지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실제 프로그램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봉, 분봉, 수급 데이터 수집 자동화

대신증권에서 제공하는 API를 다루고, 효과적인 일봉, 분봉 데이터 주가 수집과 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까지 자동화

나만의 금융 DB 만들기

일봉, 분봉 데이터를 비롯한 수급, 거래량, 시가총액 등 다양한 금융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DataBase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 회차별 주제를 클릭하면 상세한 커리큘럼이 나옵니다.

1주차. 파이썬 기초와 문법, 개발환경 셋팅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파이썬 문법과 개발환경을 셋팅합니다. 6주간 진행하게 될 수업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파이썬이 익숙하지 않거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초적이지만 프로그램 개발의 핵심적인 내용을 학습합니다.

 

내용

  • 강의소개
  • - 파이썬 설치
    - 개발환경 셋팅
    - 변수 다루기 : list, dict, tuple
    - 사칙연산/변수의 연산

2주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파이썬 클래스 학습

3주차. 데이터 처리 기법과 대신증권 API 학습

4주차. 주가 데이터 불러오기 및 금융 DB 만들기 (1)

5주차. 주가 데이터 불러오기 및 금융 DB 만들기 (2)

6주차. 금융 데이터베이스 제작 및 실습

7주차. API를 활용한 주가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 제작 및 실습

강사소개 및 인터뷰

강사소개

김태완

- SUNY Korea Stony Brook 재학
- IEOM UK 심포지엄 2017 Dynamic Asset Allocation 논문 Best Track Award Winner
- Kelly Criterion 논문 KCI 등재
- Pine Trader 프로그램 개발 (일,분봉 데이터 수집 및 전략 알고리즘 자동화, 백테스팅 등)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태완입니다. 지금까지 파이썬/API 프로그래밍 모임을 운영하면서 자신만의 전략과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발전시켜 '홀로서기'를 하고 싶은데 초기에 데이터 수집 자동화에 막혀 어려움을 호소하시거나 포기하시는 분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저의 파이썬 프로그래밍 지식, 개발 과정 및 구성을 공유하여 투자에 도움을 드리고자 강의를 열게 되었습니다.

 

2. 수업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어떻게 진행되나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실습하게 됩니다. 이 때, 코드를 강의 자료로 제공해드리기 때문에 예습 및 복습을 하실 수 있으며 코드에 상세한 주석(코드의 동작 대한 설명)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하게 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작동 구조와 그에 대한 상세한 구현 및 문법입니다. 예를 들어 A, B, C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면 수업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A, B, C 가 어떻게 맞물려 돌아가는지 전체적인 구조를 배웁니다.
=> A의 구현과 작동을 실습합니다.
=> B의 구현과 작동을 실습합니다.
=> C의 구현과 작동을 실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데이터 수집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수강자분들의 이해를 최대한 높이고자 합니다.

 

3. 수업에서 만들게 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요?

클릭 한 번으로 거래소에 상장된 전종목을 자동으로 관리, 업데이트를 해주고 원하는 데이터를 즉시 불러올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만드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전종목의 주가 데이터를 수강생분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공하거나, 데이터를 통해 자신만의 매매전략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4. 파이썬을 처음 접하거나, 프로그래밍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수강이 가능한가요?

파이썬/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강의 초반에 파이썬 언어의 필수&핵심 문법 파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수업 때 상세하게 코드의 동작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강의자료로 제공되는 코드에도 자세한 주석(설명)이 있으니 암호같은 코드에 대한 프로그래밍 공포증이 있으셔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5. 수업 전 미리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수업 때 가져오시는 노트북에 70GB 정도의 저장장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증권사 API가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 밖에 없기 때문에 맥북 사용자분이나 리눅스 등 기타 OS 사용자분들은 노트북에 윈도우 환경을 미리 설치하셔야 합니다.

 

6. 마지막으로 수강을 고민 중이신 분들께 한 말씀 부탁합니다.

증권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자동 업데이트&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냐 없냐의 차이는 마치 회사 업무를 할 때 컴퓨터를 쓰냐 안쓰냐의 차이 정도로 격차가 크게 발생합니다. 또한, 단순히 신뢰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감'에 의지한 투자보다 확실한 데이터라는 무기가 있는 상태에서의 투자는 출발선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이나 인터넷 자료, 여러분의 아이디어에서 탄생한 전략을 스스로 검증하고 싶지만 데이터가 없어서 시작을 어려워 했던 여러분들에게 꼭 필요한 강의입니다.

 

수강혜택

강의기간 동안 Q&A 질의응답 진행

강의 기간동안 빠른 Q&A를 운영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드시거나, 데이터를 수집하실 때, 강의 자료의 코드를 돌리실 때 발생하는 에러나 문법적 질문을 답변드립니다.

과거 데이터 공유 클라우드로 제공

과거 정제된 히스토리컬 데이터를 인터넷 공유 클라우드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전 종목 5분봉은 2013년 3월 15일, 1분봉은 2016년 4월 1일, 일봉은 전기간 제공됩니다.

완성 프로그램을 파이썬 코드로 제공

주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DB로 만드는 완성형 프로그램의 파이썬 코드를 무상으로 제공드릴 예정입니다. 수업 도중에 막히시더라도, 완성 코드를 살펴보면서 커스타미이징된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수강료 85만 원70만 원

 

수강신청은 결제 순으로 선착순 마감될 수 있습니다.
개강 후 환불은 학원법 시행령 <제18조 제3항> 수강료 반환기준에 의거합니다.

 

*환불 세부규정 확인하기 (클릭)

15만 원 할인, 놓치지 마세요!

러닝스푼즈의 추천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