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 공부

‘데이터분석 공부’ , 실제로 업무에 과연 도움이 될까?


‘데이터분석 공부’ 는 이제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물론 이전에는 해당 분야 전문가들에게만 필요한 역량이었지만, 최근에는 마케터나 기획자 등 다양한 직무군에서도 필수적인 스킬 셋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든 대기업이든,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혹은 마케팅 퍼포먼스를 측정하기 위해서 모든 업무를 함에 있어 이제는 데이터분석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러닝스푼즈에서 제공하는 R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공부’ 를 시작하신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현재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면, 어떻게 ‘데이터분석 공부’ 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저는 온라인 커머스 업에서 마케터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하고 있구요. 지금까지는 회사에서 주로 엑셀을 사용하였는데, 늘어나는 데이터를 도저히 엑셀이 감당하지 못해 버벅이더라구요. 그리고 데이터분석 결과를 공유함에 있어서도 한계점이 명확했구요.

 

그래서 R을 공부하기 위해 여러 회사들을 비교해보다, 이전에 SQL을 러닝스푼즈에서 무척 만족스럽게 들은 기억이 있어, R 데이터분석 공부 또한 여기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분석 공부

Q. 강의에서 어떤 점이 만족스러웠나요?

기초적인 R 문법은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데이터분석을 하기 위해 어떤 프로세스로 접근을 해야되는 지는 본 수업을 듣지 않으면 쉽게 알 수 없습니다. 수업 중에서는 실제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케이스로 듣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배울 수 있는 것이 만족스럽습니다.


Q. 수강 후 실제 업무에서 사용을 하고 계신가요?

이제는 당연히 엑셀보다 R을 업무에서 훨씬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 분들을 놀래기도 하지요. 보다 빠르게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고 시각화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거든요. 대시보드를 통해 결과물도 쉽게 공유 가능하구요. 업무시간도 단축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업무의 퀄리티도 높아졌습니다.


Q.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R 프로그래밍과 데이터분석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고민도 많이 해봐야되며,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해야 수업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멍하니 수업에만 있어서는 절대 따라갈 수 없습니다.

 

혼자서 직접 실습을 하며, 모르는 부분들이 있으면 언제든 강사님에게 여쭤봐서 해결을 해야되고 아는 만큼 보이는 수업이 될 것입니다. 강사님은 언제든 친절히 답변을 해주고 같이 고민을 해주시니, 주저하지 말고 물어보면 됩니다. 수업 시간은 물론이고, 집에 가서도 이메일을 통해 질문이 가능하니 꼭 꼭 많이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러닝스푼즈 데이터 사이언스 추천 리스트]

 

처음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R & 기초통계

 

R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마케팅/영업/기획자를 위한 분석

 

정확한 고객 타겟팅 을 위한 R을 활용한 행동 패턴 데이터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