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R & 기초통계] 1기 수강생이신 정하나님을 만나 인터뷰를 나누었습니다. 직장에서 실제로 데이터를 처리해본 입장에서 전달하는 솔직한 수강후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육 관련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하나입니다. 회사 내에서는 교육조사와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어요.”

 

Q2. [처음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R & 기초통계] 강의를 신청한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업무를 하면 가끔 데이터를 보기 쉽게 가공하거나 분석하여 누군가에게 제공해야 하는 일들이 있어요. 그럴 때마다 주로 엑셀이나 SPSS를 사용했었는데 최근에 주변에서 R를 쓰는 분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접근성이나 여러가지 활용도 측면에서 R을 추천하는 분들이 많아서 교육 프로그램을 찾다가 신청하게 되었어요.”

 

Q3. 기초통계와 R을 가르치는 다른 교육업체도 있는데, 특별히 생각하시는 이 강의만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다른 곳에서 통계 수업을 몇 번 들은 적이 있었는데 대부분 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수업이 많았어요. 이론과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간다는 측면에서는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직장인인 저 같은 경우에는 수업 따로 실무 따로 생각이 되어서 나중에 다시 공부 해야지 하고 계속 미루게 되더라구요.

이 강의는 현장에서 직접 데이터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님이 실무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방법이나 팁들을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4. 강의를 들으시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보통 수업을 듣고 나중에 집에 가서 혼자 해보려고 하면 기억도 잘 안 나고 똑같이 따라해도 뭔가 안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수업을 듣고 연습문제를 직접 풀어보는 시간이 있어서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 시간에 잘 안되는 것이 있으면 강사님이 직접 봐주시기도 했어요.

또 러닝스푼즈 매니저님이 매 강의마다 참석하시고 수업에 필요한 것들이 있으면 바로 지원해 주셔서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던 점도 인상 깊었어요.”

 

Q5. 향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실 생각이신가요?

 

“개인적으로 R에서 그릴 수 있는 그래프들이 형태도 다양하고 직관적이기도 해서 좀 더 예쁘고 효과적으로 보이더라구요. 아마 그래프를 그리는 등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데 주로 활용할 것 같아요. 아직 실무 데이터로 복잡한 기능들을 쓰기에는 다소 위험요인이 있을 것 같아서, 우선 실습 데이터로 연습을 많이 해보려고 합니다.”

 

Q6.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그리고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미 만들어져있는, 버튼을 눌러서 조작하는 프로그램에만 익숙해져 있다가 명령문을 직접 써야하는 프로그램에 처음 접근하려고 하니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어요. 그렇지만 막상 시작하고 보니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더라구요. 오히려 R을 사용해서 제 니즈에 맞게 만들어 나갈 수 있어 효과적이었습니다. R 데이터 분석이 많이 낯설어서 두려워하고 계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일단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R 데이터 분석에 입문하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