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선정

투자를 함에 있어 주식 종목선정 과정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야 할까?

투자하는 회계사로 유명한 박동흠 회계사는 가치투자를 하면서 투자 유망 기업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각 기업들의 내재가치를 분석하는지를 알아보자.

 

Q. 안녕하세요, 박회계사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박동흠 입니다. 필명 박회계사로 투자와 재무분석 관련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랑 회계사 업을 한지 15년 정도 되었네요. 대세상승장이던 2007년까지 큰 돈을 벌고, 금융위기이던 2008년에 번 거 다 날린 후에 지금의 투자 원칙을 정립했습니다. 바로 엑셀로 검증된 기업들만 투자해서 안정성 있게 수익을 내는 거죠. 매년 목표를 대기업 신입사원 연봉만큼 벌기로 현실성 있게 정했는데, 저평가 우량주만 골라내서 안전하게 투자하다 보니 다행스럽게도 그 목표는 매년 달성하고 있네요.

 

금융업계에서 재무분석과 투자에 대한 강의를 잘 하는 사람으로 알려져서 국내 주요 증권사, 운용사,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 여러 곳에서 5년째 강의를 하고 있고 일반 투자자분들을 위한 강의도 매년 꾸준히 해왔습니다. 이번에 러닝스푼즈와 인연이 닿아서 기존에 했던 투자를 위한 실전 강의를 좀 더 다듬고 정교화해서 나왔습니다.

 

Q. 수업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엑셀을 활용한 주식종목선정

 

당장 내일부터 투자에 바로 쓸 수 있게 하기 위해 철저히 실습 위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천개 상장기업들의 주요 재무정보들과 시가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서 합칠 겁니다. 그러면 회사의주가 대비 재무정보간 비교가 가능하겠죠. 이 자료만 만들면 일단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퀀트투자도 가능합니다. 단, 주요 지표를 만들고 뽑아서 투자하는 게 이 수업의 목적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도 실제로 퀀트계좌를 만들어서 투자하는데 이 방법이 아닌 다른 방식을 씁니다. 바로 종목 선정 후에 재무정보까지 입력하고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따져서 내재가치를 산출해보는 식이죠. 그리고 여러 검증된 조건을 통과한 기업들만 포트폴리오로 편입시켜서 투자하죠.

 

소수 종목에 집중투자 하기를 원한다면 기업에 대한 확신이 더 높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기업에 대한 양적분석 외에 질적분석까지도 해야 하겠죠. DART에 공시된 사업보고서의 자료들을 어떻게 찾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분석포인트는 무엇인지 까지 실습합니다. 정리해보면 상장기업 전체 모집단에서 기업 선정, 기업 분석, 내재가치 산출, 투자까지 할 수 있는 방법론을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만의 투자방법도 정할 수 있고, 원칙 중심의 투자가 가능합니다.

 

Q. 본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투자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개인 투자성향에 맞게 엑셀자료를 여러 조건식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고 시세자료와 비교를 하죠. 그리고 안전마진도 대략적으로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수와 매도에 대한 전략을 쉽게 짤 수 있습니다. 수년간 실적이 검증된 기업들, 실적이 계속 증가되는 기업들, 자산가치가 풍부한 기업들 등을 정리하고 뽑힌 기업들의 사업보고서를 분석한다면 투자에 대한 확신은 올라갈 것 입니다. 또한 여러 조건을 통과한 600개 기업의 재무정보가 입력된 파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파일에서 계산된 기업들의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시가와 비교한다면 좋은 저평가 우량주 발굴이 가능합니다.

 

Q. 우리는 왜 본 수업을 배워야 하나요?

종목선정_실습결과

투자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주식 종목 선정입니다.
스스로 투자 원칙과 기준을 통해 매수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뉴스에 많이 오르내리는 종목, 증권사 추천 종목, 동호회나 증권카페 활용 등을 하겠지요. 그렇게 매수해서 운 좋게 수익이 계속 잘 나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지요. 손실을 입고 나서는 내가 왜 이 종목을 샀는지 복기해보면 실적도 없고, 재무구조도 불안정하고 단순히 재료가 좋아서 산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 재료가 나만 알면 좋겠지만 이미 다 알려진 정보라서 내가 살 때가 오히려 고점인 경우도 많지요.

 

피터린치는 잘 알고 이해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전문가들 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결국 투자는 내가 그 기업을 얼마나 잘 아느냐에서 성패가 갈릴 것 입니다. 우리는 기업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기업의 양적지표와 질적특성 모두를 들여다볼 수 있는 분석력을 갖춰야 합니다. 그래야 종목 선정도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습니다. 본 수업을 통해 스스로 종목을 고를 수 있도록 방법과 원칙을 정해보세요.

 

Q. 엑셀 스킬과 회계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수강할 수 있나요?

 

엑셀을 활용한 주식종목 선정 및 내재가치 분석

 

엑셀스킬이 부족하다고 해서 힘들지는 않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수식과 함수만 익히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저절로 체득됩니다. 그 과정까지 될 수 있도록 반복 실습할 예정이고, 미리 엑셀연습자료도 드릴 예정입니다. 회계지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결론적으로 돈 많고 돈 잘 버는 기업들 위주로 추릴 것입니다. 회계실무 지식이 필요한 게 아니고,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정보만 찾아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역시 여러 기업들의 숫자들을 반복해서 보면 익숙해질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제가 항상 투자얘기를 할 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사고 싶은 주식은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야 한다, 적정가치에 도달하면 팔아야 한다.” 사실 저 말고도 많은 전설적인 투자의 대가들도 비슷한 얘기를 했습니다. 투자할 때 주가를 보는 게 아니라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싸다 비싸다에 대한 판단, 적정가치에 대한 판단이 말처럼 쉽지 않죠. 그래서 그 판단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시장은 비이성적이어서 적정가치에 도달할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업의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확인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고, 확신에 찬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종목과 투자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투자한 기업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습관적인 매수, 매도를 반복적으로 한다면 이번에 투자습관을 고치고, 투자원칙을 세우는 기회를 만드세요.

 

※ 박동흠 회계사님이 전하는 주식 종목선정의 모든 것!

[엑셀을 활용한 주식 종목선정 및 내재가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