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업무에서나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이 필요함을 느껴 강의를 수강하신 박광훈님

#수강생인터뷰 #데이터사이언스 #SQL

어떤 업무에서나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강의를 수강하신 박광훈님

데이터를 다루는 것은 앞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음을 깨닫고 앞으로 어떤 업무에서나 SQL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껴 누군가에게 요청해서 데이터를 보는 것이 아닌 스스로 SQL문을 작성하고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 강의를 수강하신 박광훈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6주 동안 꾸준히 블로그를 작성해오신 광훈님의 스토리가 궁금하다면?https://blog.naver.com/creble3/221882001118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이커머스 마케팅 스타트업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마케팅 일을 하고 있는 박광훈이라고 합니다.

Q. 현재 마케팅 일을 하고 계신데, 해당 툴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나요? SQL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셨나요?

솔직히 SQL은 아예 처음 접한 개념입니다.
러닝스푼즈의 SQL 강의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R, python, C언어 등 다양한 언어에 대해서 배워야 된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것들을 알아보다가 SQL 광고를 접하게 되면서 강의페이지를 참고하였고 설명을 읽다보니 저에게 꼭 필요한 언어라고 생각되어 수강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강사님의 이력을 보며 믿음이 가서 더 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SQL을 쓰는 방향과 목적이 명확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른 언어들도 모르는 수준이기는 하나 SQL은 딱 명확했고 배우고 나서 제가 생각한 그대로 목적과 방향이 뚜렷한 언어임을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의를 수강하고 나서 느낀 건 지금 내가 당장 배워서 쓸 수 있겠구나 라는 것이었어요.

Q. 블로그를 통해서 강의를 정리하신 것으로 아는 데, 특별히 블로그에 업로드 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블로그는 포트폴리오 용도로 업로드를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 데 쓰다 보니 수업 내용에 대한 정리가 되고 필요할 때 바로 찾아볼 수 있는 점에서 블로그를 매주 업로드하였습니다. 또한 증명이 될 수 있는 내용이다 보니까 블로그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대학생들이 자신의 수업을 정리하는 것과 비슷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4주차 내용을 듣는다고 가정하면 이전의 1-3주차 내용을 보고 가면 더 도움이 되었고 머리속으로 정리가 잘 된 것 같아요. 블로그는 수시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그점에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어떤 계기로 SQL의 필요성을 느끼고 공부하시게 되었나요?

SQL을 아예 모르니까 배우는 데에 있어서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커리어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느꼈고 그랬기 때문에 강의를 수강하고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업무가 늘어나야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흔히들 주변에서 얘기하는 게 코딩을 배워야 한다는 말을 지속적으로 들으면서 SQL을 먼저 접하게 되었고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Q. SQL 강의를 제공하는 다른 매체(온라인강의, 블로그 책)도 있는데, 러닝스푼즈의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온라인 강의는 별로 제가 잘 듣지를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온라인 강의는 아예 배제를 했었구요. 오프라인 강의를 개인적으로 고집하고 있고, 오프라인 강의 중에서는 러닝스푼즈 말고는 딱히 없었던 것 같아요. 찾아보았던 것 중에서는 오프라인 과정은 러닝스푼즈가 유일했어요. 크게 다른 대안이 없었던 것 같아요.
책 사는 데 돈 아끼지말자라는 생각이 있어서 솔직히 가격은 저렴하다고 생각한 건 아니지만, 가격을 투자하는 만큼 정확히 배우면 된다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만족도도 굉장히 높았습니다.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었다 생각하고 진짜 좋아서 블로그를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히 강사님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Q. 스스로 SQL 강의에 대해서 난이도를 평가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별 1개라고 생각해요. 바로 내 옆에 있는 친구를 데려와도 이해하겠구나 싶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게 된다면 느끼는 난이도가 올라갈 수 있지만 강의 자체는 따라가지 않으려는 마음을 먹고 강의를 안듣는 것이 아니라면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1주차 내용은 특히 비전공자들도 이해하기 쉽고 꼭 알아야되는 특히, 데이터 자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4-5주차에 중고급 쿼리를 배우긴 하지만, 강사님께서 가이드를 잘해주셔서 어렵긴 했지만 따라갈 수 있었고 중고급 쿼리이니 너무 어렵게 느끼지 않고 편한 마음으로 듣고 이해하면 된다고 하셔서 편하게 듣고 SQL에 대해서 이해해보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특히 select문 같은 경우에는 코드를 친 그대로 결과가 나오니까 그 파트가 가장 재밌었고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를 생각해보면 매출 순서대로 결과를 보면서 아 이게 진짜 현업에서 쓰이겠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그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Q. SQL 강의를 들으며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어느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앞으로 SQL 이외에 무엇을 더 배울까 하는 답이 나온 것 같아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요즘의 추세가 퍼포먼스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어서 데이터를 활용한 것들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면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은 있었으나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개념을 잘 알지 못한 터라 관심만 가지고 있는 정도였습니다. 이 SQL을 계기로 앞으로 무엇을 배울 지 방향을 잡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Q. 앞으로 SQL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시나요?

현재 스타트업을 근무하면서 데이터가 그렇게 방대하지 않고 DB가 구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SQL을 사용할 일이 없지만, 추후에 그러한 환경들이 갖춰진다면 데이터들을 가지고 오는 게 필요할 때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SQL은 필수라고 생각을 하고 앞으로의 일을 함에 있어서도 필요한 일들이 생길거라고 생각해요!
일단은 제 회사에서 SQL을 쓸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고 권한도 있게 된다면 어떻게든 SQL을 사용해보려고 노력할 것 같아요. 그때그때 필요한 데이터들을 찾아서 쓸 수 있는 점에서 지금 당장은 SQL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SQL이 쓰일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분명히 SQL은 한번쯤은 쓸 거라고 생각해요.

Q.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가 느끼기엔 특히 기획자라고 한다면 배워야 된다고 생각해요. SQL 수업이기는 했지만, 만약 내가 자기소개서에서 SQL을 배우고 이런 것을 느꼈다라는 것을 쓰기 위해서는 모델링에 대한 개념을 배운 것도 큰 이득이라고 생각했어요. 뭘 생각하고 어떻게 구성해야 되는 지, 데이터에 대한 큰 구조를 배울 수 있었던 점이 좋았던 거 같아요. 코드 만을 가르쳐 주기 보다는 실제 업무에서 왜 필요한 지 어떻게 쓰이는 지 이런 것들을 알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에서 추천을 드리고 싶어요. 코드만 단순히 이해하는 게 아니라 그 주변 것들을 볼 수 있으니까 그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