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업무 처리와 효과적인 엑셀 활용을 위해 VBA를 수강하신 김문규님

#수강생인터뷰 #비즈니스 #엑셀VBA

반복적인 업무 처리와 효과적인 엑셀 활용을 위해 VBA를 수강하신 김문규님

엑셀 VBA

반복적인 업무는 자동화하고, 기획 및 아이데이션 등 중요한 업무에 많은 시간을 쏟기 위해 VBA를 수강하신 김문규님. VBA로 엑셀 역량을 향상시켜 업무 자동화의 장/단기적인 목표를 그리고 있는 김문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블랭크코퍼레이션에서 인사 업무 (HRM)을 맡고 있는 김문규입니다.

Q. 문규님, 올해 러닝스푼즈에서 다수의 비즈니스(엑셀, 파워비아이 등) 강의를 수강하셨는데, 이전부터 해당 툴 강의에 대한 관심이 많으셨나요?

네, 실무를 하면서 툴에 대한 공부와 적용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인사업무가 매뉴얼적인 작업이 많다 보니, 오퍼레이션을 어떻게 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서, 조금 더 인사기획 또는 아이데이션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기 위해 이러한 러닝스푼즈의 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즉, 어떻게 하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많은 강의를 듣게 된 것 같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엑셀 VBA의 필요성을 느끼고 공부하시게 되었나요?

VBA는 엑셀의 기본 기능 툴 중에 조금 배움이 필요한 기능인데요. 인사 업무뿐만 아니라 많은 사무직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이 아닐까 싶은데, 반복적인 업무를 VBA를 통해 조금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또, 저를 포함한 사무직이신 분들이 이런 고민을 많이 하십니다. ‘스킬 업을 해야 하는데, 어떤 것을 배워야하지?’ 저 또한 그랬었고요. 검색을 하면 너무나 많은 툴들에 대한 강의가 있어서 혼란이 많이 왔었습니다. 그때 저는 ‘일반 사무직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엑셀 툴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느냐’가 더 먼저라고 생각했습니다. R이나 파이썬 같은 훌륭한 도구도 물론 있지만, 저의 업무 특성상 대용량 데이터를 다룰 일이 없을 뿐더러, 회사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기도 하거든요.
아무래도 사무직 사람들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제일 많이 사용할 것이고, 그 중에서도 엑셀은 뗄 수 없으니 엑셀 내에서 활용되는 기능들만 온전히 다 쓸 수 있어도 충분히 내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들을 더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엑셀 실력을 바탕으로 파워피벗/파워쿼리를 배웠고, 그 다음 단계로 VBA를 선택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반복적인 업무를 VBA를 통해 조금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과 저의 업무 역량 향상이 가장 큰 이유겠네요.

Q. 맞아요. 말씀하셨던 것처럼, VBA는 기존의 엑셀 기능과는 달리 배움이 필요한 기능이죠. 문규님도 VBA를 처음 배웠다고 들었는데, 어렵진 않으셨나요?

처음에는 당연히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제일 많이 쓰는 엑셀 내 기능이다 보니까, VBA를 엑셀의 일부 수식이라고 생각하니 장벽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습니다.
강사님께서 1주차 수업 때 VBA에 대한 기초 지식을 많이 전달하시려 노력하셨습니다. 화면 구성이나 코드가 조금 낯설었지만, 첫 주 수업을 듣고 나서 어색한 게 많이 사라졌고, VBA는 배우기 어려운 기능이다! 라는 고정관념을 많이 깨주셨습니다.
엑셀 VBA

Q. ‘VBA는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준 강의였다니! 문규님께서 강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으셨던 것 같은데요, 특히 만족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의 니즈를 바로바로 반영해주셨던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 수강신청을 하고 나서 담당자분께서 설문조사 링크가 있는 메일을 보내주시더라구요. 설문 조사를 통해 제가 뭘 배우고 싶은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현재 VBA 수준은 무엇인지 말씀드렸고, 강사님 메일로 데이터를 보내드려 그 데이터와 구현하고 싶은 프로그램 만드는 방법을 2, 3, 4주차 커리큘럼에 반영해서 구성되었던 게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걸 자유롭게 물어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었던 것도 좋았습니다. 강사님이 VBA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 보니, 질문에 대한 답변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러닝스푼즈 강의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Q. 전문성을 가진 강사로만 구성된 강의를 제공하는 게 러닝스푼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꼽아주셨군요! 그렇다면 문규님께서 엑셀 VBA 강의를 제공하는 다른 매체(온라인강의, 블로그 책) 말고 러닝스푼즈의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툴을 익히는 강의는 현장에서 강사 선생님과 직접 실습을 하는 것이 가장 빨리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어요. 러닝스푼즈는 특히 실무 중심으로 실습할 수 있는 시간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VBA는 이론으로 필수적으로 익혀야 되는 것만 배우고 나서, 결국 해보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습을 통해 직접 VBA를 해보고, 모르는 점이 있다면 즉시 질문을 해서 이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 바로바로 된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Q. 실습을 통해 배웠던 내용을 문규님께서 업무에 적용하신다면, 어떤 부분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어떤 점에서 시간적으로 비효율이 나는지에 대한 정리와, 어떤 부분을 VBA로 자동화할지 결정이 된다면, 가장 효율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여러 툴이 있지만, 현재 사무실 실무자들 사이에서는 엑셀이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툴이기에, 엑셀안에서 플러스 알파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공통적으로 효율을 낼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VBA뿐만 아니라, 파워피벗&파워쿼리 기능을 활용해서 HR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툴을 만드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입니다.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자금 흐름(매출, 비용)의 현황을 알 수 있고, 예산이 있다는 가정 아래 1안/2안/3안을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시뮬레이션이 나오는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만들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겠지만, 강의자료와 강사님의 A/S 및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을 구현해 볼 예정입니다.

Q. 장/단기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그리고 있는 문규님이 제작하실 자동화 프로그램이 너무 궁금하네요! 마지막으로,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 사무직으로 근무하고 계신, 그리고 툴에 대한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분명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엑셀을 잘 못 다룬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VBA를 배우고 싶지만, 여러 매체 중에서 고민하고 계시다면 러닝스푼즈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강사님의 전문성, 즉각적인 피드백, 충분한 실습시간 등 매우 만족스러운 수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