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파이썬으로 백테스팅 모듈을 배울 수 있는 단 하나의 강의!

#수강생인터뷰 #파이낸스 #퀀트투자

국내에서 파이썬으로 백테스팅 모듈을 배울 수 있는 단 하나의 강의!

퀀트투자

오늘은 파이썬을 통한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전략 구현의 수강생 이현중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현중님은 현재 증권사 PI부서에서 퀀트베이스로 주식운용을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계량 모델을 만들어 롱숏으로 주식을 운용중이라고 하는데요. 본 강의에 대해 어떤 부분에 만족하셨는지 현재 수강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은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Q. 수강신청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존에 사용하던 언어가  R 이었는데 파이썬이 범용성이 좋은 것 같아 배우고 싶어 신청했습니다.

Q. 수강신청 전에 기대한 내용과 수업은 일치했나요?

네, 대부분 일치하였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파이썬으로 백테스팅 모듈을 직접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할 수 있게 되어 만족합니다.

Q. 수강 전에 파이썬 혹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본 적이 있나요?

VAR 과 R 을 접해본 적이 있고 파이썬은 기초 문법 정도만 알고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도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Q. 수업 중에 진행했던 실습은 어땠나요?

실습은 기초부터 차근차근 진행되어 좋았습니다. 같은 내용을 조금 다르게 바꿔 실습해보고 중간중간 질문도 잘 받아주시기 때문에 따라가는 데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Q. 평소 퀀트 투자 전략을 직접 세워서 투자하나요?

네, 평소 업무에서 퀀트 투자전략을 세워서 하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퀀트투자 이론 보다는 백테스팅 하는 코딩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퀀트 투자에 관심이 있고 해보고 싶은데 코딩이 어려워 망설이는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입니다. 수강 후 적절히 응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퀀트 전략을 백테스팅할 수 있습니다.

사실 코딩 논리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어떤 패키지를 쓰고 어떤 아이디어로 백테스팅을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걸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보는게 가장 중요한데 이 강의는 부분부분만 해주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다 경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Q. 수강 후 투자를 하며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파이썬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작이 어렵지 여기서 살을 붙이고 응용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기 때문에 이 정도 수준에 만족합니다.

Q. 본 수업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제가 알기로 국내에서 파이썬으로 백테스팅 모듈을 가르쳐주는 유일한 강의입니다. 그리고 강사님이 문과출신으로 코딩을 공부해서 그런지 처음 코딩을 시작하고 배우는 사람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되는 수업인 것도 큰 장점입니다. 한 달 내내 온,오프라인으로 받아주기 때문에 욕심있는 분들은 강사님을 많이 괴롭히면(?) 정말 많이 얻어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강의를 더 보완한다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DB 구조를 짜고 그것을 불러와서 백테스팅 하는 것 까지 한다면 완벽한 강의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