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엑셀 파이낸셜 모델링
설계 및 구현 실무

- Case Study로 배우는 엑셀 모델링 실무

 

국내 메이저 회계법인 출신 Valuation Specialist가 알려드립니다.

산업별 특성에 맞는 모델 설계법을 배워보세요. 모델의 설계부터 오류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법은 물론 큰 시간 투입없이 효율적으로 모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    정12.01 ~ 01.12 | 6회
매주 토요일 10:30 ~ 13:30 | 일 3시간
총 18시간 강의
휴강일 : 12월 29일
정    원20명
준비물노트북
가    격85만 원60만 원
장    소러닝스푼즈 강의장
강남대로94길 15, S2빌딩 3층

*강남역 11번 출구 3분 거리 (지도확인)

✓ DCF 모델 이론은 아는데 막상 모델링을 시작해보면 막히는 부분이 있나요?

✓ 다른 사람이 만든 모델을 따라갈 수는 있지만 최초 설계부터 구현을 하기에는 어려운가요?

 

다른 사람이 만든 모델을 이해하는 것과 모델을 처음부터 끝까지 만드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스스로 재무모델을 만들며,
완성 후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가정변동을 반영하여 모델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드립니다.

강의특징

벨류에이션을 위한
엑셀 파이낸셜 모델
설계와 구현 마스터

기존 모델링 강의들은 Valuation 을 하기 위한 DCF 이론과 엑셀의 어떤 함수들을 이용하여 모델을 만드는지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본 수업은 DCF 이론과 더불어 효율적인 모델구조 설계를 위한 실무 테크닉들을 집중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최초 설계가 잘못된 모델은 경우 추후 유지보수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며 수정할 때 마다 일관성은 떨어지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가정 및 변수를
정교하게 반영한
시뮬레이션 구축

DCF 모델을 사용하는 것은 가치평가를 위한 것도 있지만 모델을 사용하여 여러 가정/변수가 변할 경우 기업가치가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변하는지 다각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모델을 통해 기업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컨트롤하여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수업을 통해 작지만 강한 모델을 만드는 법을 배워보세요.

케이스 스터디와 퀴즈를 통해 더 빠르게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

산업별 케이스 스터디 2개를 진행하며 실무에서 어떤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되는지를 파악하고 적용합니다. 퀴즈에서는 조금 복잡한 제조업과 특수한 업종인 발전업, 신약개발 등의 구성을 단순화해서 다룹니다. 본 강의는 Model의 실제 구현 방법에 초점을 맞춘 강의입니다. 수강 후 새로운 유형의 케이스를 접해도 쉽게 Modeling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보세요.

실습예시

수강효과

다양한 산업별
특성에 맞는
모델 설계 가능

재무자문부서의 경우 다양한 산업을 다루게 되는데 개별 산업 별 매출구조, 원가구조 등이 매우 상이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케이스 별로 다른 형태의 템플릿을 그때그때 마다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드립니다.

지속적으로
관리 가능한
모델설계

모델의 설계부터 오류가능성을 최소화하며 유형별 오류를 분석하여 오류를 효과적으로 찾아내고 관리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수강후에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정교한 사업계획모델을 수립하고 직접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

재무적 관점은 물론
프로그래밍
관점 형성

복잡한 가정을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는 효율적인 모델구조 생성을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관점이 필요합니다. DCF의 수많은 가정을 깔끔하게 모델에 녹여내고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마인드를 길러보세요.

수강대상

파이낸셜 모델에 대한 개념은 있으나 실제 구현에
어려움을 느끼는 주니어

투자은행/사모펀드/증권사/자산운용사
입사를 원하시는 분

대기업 등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실무 담당자

회사에서 Valuation을 담당하는 분이라면 모델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키울 기회입니다. 또한 큰 시간 투입 없이 모델의 지속적인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 또는 지주사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실무자 분이라면
회사 내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정교한 사업모델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Model의 실제 구현 방법에 초점을 맞춘 강의입니다.
수강 후 새로운 유형의 케이스를 접해도 쉽게 Modeling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보세요.

커리큘럼

* 회차별 주제를 클릭하면 상세한 커리큘럼이 나옵니다.

1주차. 파이낸셜 모델링 설계 : 도식화 및 할인율 산정

 

내용

  • Modeling개요 및 Model 설계의 중요성
  • 왜 Model을 사용하는가
    좋은 Model의 요건

  • Modeling을 위한 기초지식
  • 재무정보 Source 및 정리방법
    Model Layout & 발생/현금주의
    Control sheet

  • Financial Model Architecture
  • Model 도식화
    구조적 Modeling

  • 할인율 산정하기
  • Peer Group 선정방법
    Beta 산출방법
    Median/Average 이슈

2주차. 파이낸셜 모델링 엑셀 실습 : 손익계산서

3주차. 파이낸셜 모델링 엑셀 실습 : 재무상태표

4주차. 모델 검토 및 테크닉 : 현금흐름 및 영구가치

5주차. 케이스 스터디 실습 : 프랜차이즈업

6주차. 케이스 스터디 실습 : 제약업

강사소개 및 인터뷰

강사소개

양태민 회계사

(현) 금융회사 Head of Finance / Data Analyst
(전) 삼일회계법인 Valuation 팀
(전) 삼일회계법인 Valuation/파생상품 Specialist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제너시스 BBQ 지분인수자문
미래에셋&대우증권 Deal
산은캐피탈 매각자문
한라시멘트 PPA 자문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금융회사에서 데이터 분석 및 재무/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양태민 회계사 입니다. 이곳에 합류하기 전에는 삼일회계법인 Valuation team에서 가치평가/실사업무를 수행했고 Valuation Specialist로서 감사인이 의뢰하는 다수의 가치평가보고서 및 파생상품평가의 적정성을 리뷰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본 과정을 준비하며 삼일회계법인 근무 당시 경험했던 시행착오와 이런 것을 좀 더 미리 알았더라면 이라고 생각했던 내용들을 떠올려봤습니다. 수강 후 유용한 모델을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2. 강의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본 수업에서는 DCF 이론보다는 Model의 실제 구현 방법에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DCF 이론을 잘 아는 것과 DCF의 수많은 가정을 깔끔하게 Model 에 반영하여 유용한 Model을 만드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좋은 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관점과 Skill 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각 계정의 일반적인 추정 방법은 물론 다양한 특수 케이스를 다룸으로써 수강생이 추후 새로운 유형의 케이스를 접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Modeling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현업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모델 템플릿과 보고서 양식을 다루며, 강의 후반에는 특수한 케이스인 발전업 혹은 신약개발 케이스를 다룰 예정입니다. 이론 설명은 최소화하고 제가 미리 준비한 Data set를 이용해 수강생분들이 직접 모델링하고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3. 본 수업에서 Technical skill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시간 내 모델 작성
✔ 수많은 가정과 변수를 단순화하며 이를 통해 오류 가능성 최소화
✔ 클라이언트로부터 수령한 데이터, 혹은 내부에서 관리하는 복잡한 데이터를 DCF에 투입되기 위한 단순한 데이터구조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 수식을 최대한 단순화시켜 모델을 가볍게 만들기 위함
 
모델링은 프로그램 코드를 짜는것과 유사합니다. 좋은 코드라고 하면 짧고 단순하지만 기능이 강력한 코드를 말합니다. 모델링도 이와 비슷합니다. DCF모델에는 많은 가정이 들어가지만 이를 모두 변수화 한다면 모델이 난잡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변수구성으로 많은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작지만 강한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델링 스킬에 따라 최초 구성부터 완성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모델러마다 다릅니다. 어떤 모델러는 하루면 충분한 반면 어떤 모델러는 3일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이거나 단순한 케이스의 경우 큰 차이가 없지만 케이스가 복잡하거나 유기적인 가정을 반영할 경우 초기모델설계는 물론 모델의 추후수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는 재무적 관점이 아닌 프로그래밍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본 수업을 통해 모델의 설계부터 가치산출을 위한 실무 Technical Skill을 마스터해 보세요.

 

수강료 85만 원60만 원

 

수강신청은 결제 순으로 선착순 마감될 수 있습니다.
개강 후 환불은 학원법 시행령 <제18조 제3항> 수강료 반환기준에 의거합니다.

 

*환불 세부규정 확인하기 (클릭)

25만 원 할인, 놓치지 마세요!

러닝스푼즈의 추천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