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의 주주서한으로 살펴보는 스타트업 경영 원칙

  워렌버핏의 주주서한으로 살펴보는 스타트업 경영 원칙   ‘버크셔 헤서웨이’ 워렌버핏이 운영하는 이 회사를 우리는 어떻게 정의내려야 할까? 주식투자를 하거나 인수합병을 통해 수익을 내는 회사로 봐야할까? 혹은 있는 그대로 사업형 지주회사로 봐야할까? 단순히 다국적 지주회사로 보기에는 너무나 독특한 형태의 경영을 해오고 있다.   워렌버핏이 쓴 주주서한을 보면 이 회사가 추구하는 철학과 경영원칙을 어느정도 엿볼 수…

모건스탠리 글로벌 전략가의 시각으로 보는 매크로 투자 규칙

2007년과 2008년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당신은 어떤 생각이 드는가?   경제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떠오를 것이다. 그 유명했던 리먼 브라더스를 역사 속으로 보내버렸던 바로 그 금융위기.   하지만 나에게는 망망대해가 먼저 떠오른다. 해양경찰로 군생활을 시작하면서 배에서 정신없이 보내던 그 시절. 함정 생활을 하면서 TV는 커녕 신문조차 보기가 힘들었던…

현금흐름표 러닝스푼즈

현금흐름표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위기는 예측 가능 했을까? | 러닝스푼즈

‘현금흐름표’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위기는 예측 가능했을까? 대우조선해양이라는 거대한 기업이 위기라는 소식을 들은지 제법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뉴스는 우리가 ‘현금흐름표’만 봤었더라면 미리 이 사태를 예견할 수 있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사실 결과론적인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를 할 때, 혹은 기업을 분석 할 때 현금흐름표를 잘 보지 않습니다. 슬프지만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보는 개인투자자도…

PER 밴드로 알아보는 코스피 지수의 상승 전망 | 러닝스푼즈

주식시장에 오랜만에 조정다운 조정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김정은의 미사일, 8.2 부동산 대책 등 시장을 하방으로 이끌만한 이슈들이 많이 발생하긴 했지요. 그렇다면 과연 현재 코스피 지수가 고평가 상태인지 저평가 상태인지를 PER 밴드를 통해 ‘코스피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PER(주가수익비율)이 무엇인지는 대부분 알고 계실겁니다.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에 비해 어느 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PER =…

벤저민 그레이엄 안전마진

[투자] 벤저민 그레이엄의 안전마진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 벤저민 그레이엄과 ‘안전마진’을 들어보지 못하셨다면, 반성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워렌 버핏은 아시지요? 벤저민 그레이엄은 바로 그의 스승이었습니다. “공격투자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안전마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항상 이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현명한 투자란 사업을 운영하는 것처럼 실행해야 하는 것이므로, 사업 운영에 있어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조금은 자질이 부족한 사람이더라도 방어투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