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R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의 4기 수강생님을 만나 인터뷰를 나누었습니다.

평소 엑셀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의 한계점을 극복하시고자 수강 신청해주신 마케터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1. 현재 하고 계신 업무가 어떻게 되시나요?

온라인 커머스 업에서 마케터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Q2. 수강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많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하고 있고요. 지금까지는 Excel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Excel은 늘어나는 데이터의 양을 커버하지 못해서 멈추는 경우도 많고,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방법에서도 한계점이 분명했어요.

그래서 R을 공부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과정을 비교해보다가, 이전에도 SQL 과정을 수강하며 만족한 경험이 있었던 러닝스푼즈에서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커리큘럼을 가장 먼저 비교했고, 무엇보다 수강생 결과물에서도 제가 원하는 바를 충족했습니다.



1. Excel로 주로 관리되었던 고객/매출/설문지 등의 데이터 


2. 실습에서 구현하는 대시보드를 통해, 엑셀 데이터를 한 눈에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


3. 주기적인 리포트 보고서를 자동 생성 (목차, 보고서 문구, 수치 계산, 시각화 등을 R 코드로 한번에) ▲


Q3. 강의 어떤 점이 좋았나요?

이 강의의 장점은 R 기본 문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보다,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고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해요. 사실, 기본적인 R 사용법은 인터넷 검색으로 찾을 수 있지만,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스스로 경험하면서 정립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거든요.

그리고 교재가 정말 좋습니다. 시중에 있는 교재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내용뿐만 아니라, 수업 중 진행하는 프로젝트 내용도 담고 있기 때문에 실제 업무를 하면서도 비슷한 사례가 나오면, 참고하면서 활용하기 때문에 꽤 유용합니다.



Q4. 수강 후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고 계신가요?

확실히 지금은 Excel보다 R을 업무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옆자리에 있는 분들도 가끔 제가 R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놀라시기도 해요. R을 이용하면 Excel이 해결해줄 수 없는 양의 데이터를 쉽게 해결하고, 시각화도 다양하게 만들어 확인할 수 있거든요..

특히, 가장 달라진 점은 결과물 공유입니다. 기존에는 CSV 데이터를 읽어와서, Excel로 분석 및 결과물 시각화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보고서를 작성했다면, 지금은 수업 중에 배웠던 대시보드나 R 기능을 이용해 보고서 템플릿을 바로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시간도 상당히 단축되어 매우 만족합니다.



Q5. 다른 수강생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기본적으로 강사님이 정말 최선을 다합니다. 수업 중에도 많은 내용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메일을 통해서 꾸준히 피드백을 주시기 때문에 분명 기대하셨던 것보다 많이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4기 수강생님이 직접 듣고 추천하는 강의.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R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http://learningspoons.com/offline-class/offline-ds/datasciencecar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