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 입문 – 프로젝트로 배우는 데이터 분석>의 수강생 Alvin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Alvin님은 파이썬과 node.js를 사용하는 웹 개발자셨으나, 데이터 사이언스팀으로 갑작스러운 부서이동을 겪게 되어 강의 수강을 결정하셨다고 합니다. 현재 수강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은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Q1. 수강신청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원래 파이썬과 node.js를 사용하는 웹 개발자인데요. 회사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팀으로 직무를 이동하게 되어 데이터 분석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너무 막막 하더라고요. 혼자 데이터 분석 책도 보고 타 강의도 들어봤는데 실무와는 동떨어진 감이 있어 업무 적용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평소 파이썬을 사용해와서 Pandas나 Numpy 라이브러리로 데이터분석을 시작했는데, 통계 쪽 베이스로 데이터분석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R을 사용하셔서 사용해보려는 찰나에, 아는 분 추천으로 “러닝스푼즈의 데이터 사이언스 커리어 입문”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Q2. 이 강의만의 특별한 점이 있었나요?

 

국내에 R로 데이터 분석을 이렇게 상세하고 쉽게 가르치는 강의는 드문 것 같습니다. 이 수업 수강 전에 여러 학원 프로그램/온라인 강의를 조사해봤는데,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서 시각화와 업무 자동화까지 복합적으로 다뤄주는 강의는 이 수업이 유일한 것 같더라고요. 그것도 매우 쉽게 말이죠.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데이터 분석은 여러 툴로 할 수 있죠. 엑셀이나 파이썬도 훌륭한 도구이고요. 문제는 데이터 분석을 어떤 가설을 세우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지가 핵심인데, 경험 많으신 강사님께서 여러 예제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까지 가르쳐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진행하며 시각화 및 웹으로 포팅하는 법까지 R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분석한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예쁘게 시각화해서 전달하는 ggplot2, dygraph는 아직도 인상 깊습니다.

그래프

그래프 수강 후 Alvin님이 만든 R Shiny를 활용한 대시보드 ▲

 


Q3. 수업 후 변한 점은 무엇인가요?

 

5주 동안 집중해서 정말 많은 내용들을 배운 것 같아요. 변한 점이라면 도구, 분석사고, 아웃풋으로 나눠서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도구의 경우.. 보통 데이터 분석하면 파이선을 떠올리고 저도 파이썬을 즐겨 쓰다 보니 파이썬이 좀 더 익숙했는데요. 수업 후 저는 R을 좀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R에 있는 dplyr이나 tidyr 같은 패키지는 DATA pre processing에 굉장히 특화되어 있고 성능도 막강 하더라고요. 시각화도 파이썬보다 R의 ggplot2나 plotly가 편한 것 같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설치나 셋팅이 너무 용이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요즘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는 전부 R로 하고 있습니다.

 

수강 전에 데이터 분석을 공부할 때에는 책에 있는 예제를 따라 하고 유투브 강의를 따라하고 했었습니다. 따라 할 때는 ‘음.. 그렇구나..’ 하고 그냥 끝났어요. 이걸 어떻게 써먹지? 실무에서는 어떻게 활용하지 막막할 때가 많았어요. 수업 후에는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어떤 사고로 접근해 볼지가 명확히 잡히게 되어서 응용이 가능해 진 것 같아요. 물론 아직 부족하지만, 적어도 두렵거나 막막하지 않고 데이터를 다루는데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수강 후 저만의 자동 분석 대시보드를 만들어 웹에 퍼블리싱 하기도 하고, R을 통해 주기적으로 데이터 수집, 분석, 리포팅까지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가르쳐 주신 시계열 데이터 처리 및 dygraph를 통해 분석 결과를 요약 및 시각화시키고 shiny를 통해 웹에 배포할 수 있게 되었어요.

 


Q4. 이 수업을 어떤 분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혹은 현재 수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tip이 있을까요?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는 초보자, 어느 정도 공부를 하셨으나 현업에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쓰이는지 궁금하신 중고급 숙련자 모두에게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책으로만 독학하다가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수강 후 데이터 다루는 게 너무 재밌어졌습니다. 회사에서도 평소 손으로 일일이 반복하던 작업을 R로 처리하게 되어서 예쁨 받고 있고 데이터 분석 업무에도 십분 활용 중입니다.

 

완강하시면 분석적 사고를 쑥쑥 키우실 수 있고, 저처럼 데이터 분석이 즐거워 지실 것을 장담드려요.^^ 그리고 강사님 정말 잘 배웠습니다. 5주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Alvin님이 직접 듣고 추천하는 강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R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

http://learningspoons.com/offline-class/offline-ds/datasciencecareer/